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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5 No.4 pp.31-38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21.55.4.31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 in Children

Yu-Bin Lee1, Hyun-Soo Jo1, Yong-Hyun Kim2, Moo-Ryong Huh2,3*
1Department of Applied Life Science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Korea
2Department of Horticultur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Korea
3Institute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Korea
*Corresponding author: Moo-Ryong Huh Tel: +82-55-772-1914 Fax: +82-55-772-1914 Email: mrhuh@gnu.ac.kr
June 18, 2021 ; July 16, 2021 ; August 10, 2021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s of children and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o improve plant preferences and grow into children with correct emotions in modern society with less contact with nature. The participants were 15 people aged 5 years old and 15 and 15 people aged 7 years old. The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was organized after discussion with one professor of horticultural and one Ph.D. in horticultural by applying the Nuri-Curriculum to improv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 A total of 10 sessions were conducted once a week for 40 minutes. The analysis used IBM SPSS Statistics 25 and the pre-homogeneity test confirmed that it was a homogeneous group. Preand post-examination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and the total scor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creased significantly from 15.1 points for 5 year olds to 16.89 points (p = .001) and 15.24 points for 7 year olds to 17.1 points (p = .000). The total score of plant preference could be confirmed by the age of 5 that the score was increased from 2.99 to 3.51, bu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ase of age 7, a significant increase was found from 3.44 to 3.95 points (p = .003). As a result, we confirmed that gardening programs have a positive impact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nt preferences in children.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이유빈1, 조현수1, 김용현2, 허무룡2,3*
1경상국립대학교 응용생명과학부
2경상국립대학교 원예학과
3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초록


자연과의 접촉이 적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식물 선호도를 향상시키고 올바른 정서를 가진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여 유아에게 원예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보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5세 15명, 7세 15명으로 구성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정서지능과 식물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누리과정을 적용하여 원예치료 전공 교수 1인과 원예치료 전공 박사과정 1인과 논의 후 구성되었으며 주 1회 40분씩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를 사용하였으며 사전 동질성 검사는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여 확인한 결과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의 총점은 5세의 경우 15.1점에서 16.89점(p = .001), 7세의 경우 15.24점에서 17.1점(p = .000)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식물 선호도의 총점은 5세의 경우 2.99점에서 3.51점으로 점수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7세의 경우에는 3.44점에서 3.95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p = .003). 그 결과,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서론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영유아 위탁 보육시설의 필요도가 증가하 고 있는 현재, 유아들은 사회에 일찍 나아가 교육을 받게 된다 (Choi, 2019). 갑작스러운 보육 시설의 새로운 환경은 유아들에게 혼란을 주어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가져오고 빠른 사회화를 유도하 고 있어 유아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는 연구자에 의해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일반 적으로 유아의 인지적·신체적·정서적 수준에 의해 유아의 발달 수 준이 결정된다(Lee & Kang, 2002).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서 표현 및 빈도와 복잡성이 증가된다(Bretherton, 1982).

    유아 시절에 받는 교육은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친다. Seo (2009)에 따르면 유아 초등시기 즉 만3세부터 만12세에 뇌가 가장 빠르게 발달하며 이 시기의 창의력은 정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에 따라 창의력과 판단력, 감정의 뇌를 조절하는 전두엽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인 유아기 때 활발한 원예활동을 통해 새롭고 자유로운 자극을 주어 정서와 호기심을 유발한다면 올바른 정서를 가진 유아로 성장할 수 있고(Lohr & Pearson-Mims, 2005), 식물 은 스트레스 감소의 효과(Park, 2012)와 식물을 가꾸고 식물과 교감하는 행위는 유아의 정서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Kim, 2020). 또한, 식물을 직접 기르고 재배하는 활동을 통해 식물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다(Oh, 2019). 재배 활동과 압화를 이용하는 등 여러 원예활동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을 사용하 여 운동 발달과정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Park, 2007), 주변 여러 사람들과 함께 활동을 하여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학습하고 감각지각기관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도록 인지발달을 향상 시킬 수 있다(Park, 2007).

    정서지능은 정서와 지능의 두 가지 요소가 결합 된 개념으로 (Park, 2013)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감정 정보처 리 능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 조절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Kim, 2003). 이러한 능력은 올바른 대인관계 형성의 기본 조건으로 Jeong (2009)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원예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식물 선호도는 인간이 식물에게 가지는 흥미의 정도를 말하며 식물은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으로 인간의 삶의 질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Jeong, 2009). 유아기 때 자연과의 교감은 자연의 특성과 변화과정, 다양한 생물체들을 유아가 경험하게 되고(Song, 2011), Lee (2008)의 보고에 따르면 하위연령대의 식물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생명체들의 생태적 관련성 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고 자연과 함께 하려는 인식과 태도는 삶의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Shin, 2012).

    2020년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 험, 자연탐구 등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하며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고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올바른 인성을 갖추며 창조적 사고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유아놀이 중심으로 개정되었다(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원예활동은 식물을 관찰하고 돌보며 생명을 존중한다는 점 (Park, 2007)과 누리과정에서의 원예활동의 빈도와 내용을 분석한 결과 누리과정과 원예활동은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Choi, 2020). 또한 원예활동은 공동작업의 형태로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대인관계를 형성하며(Jeong, 2017) 자신을 존중하고 다 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배워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말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Maddali & Lazar, 2020), 누리과정 중 의사소통과 사회관계 와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연에서 주변 환경에서 풍부한 감성을 느끼고 예술적인 표현을 하게 되어 자연에서 발견한 것에 대한 내적 감성을 자발적인 예술표현으로 이어 갈 수 있다 (Suh, 2015). 이것은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원예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친구들이 만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아름 다움을 찾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며(Lee, 2008) 누리과정 중 예술 경험 및 자연 탐구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연은 교육의 원천’이라는 인식하에(Lee, 2011) 유아에게 자연 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면 자연은 획일적이지 않고 유아의 잠재력 을 발현시킬 수 있다(Kim, 2019). 자연환경에서 다양한 생물체를 보고 탐구하며 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배울 수 있고 생명체를 소중히 대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Jeong, 2009), 자연현 상을 통해 자연물에 관심을 가지고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기후 변화에 대하여 관심을 유발해 자연탐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서표현 행동을 5세와 7세로 나누어 비교하는 것은 의 미가 있어(Kim, 2003) 본 연구는 5세와 7세를 대상으로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연령이 증가될수록 정서지능과 식물선호도가 증가되는지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재료 및 방법

    1. 연구대상자

    본 연구는 경상남도 진주시 소재 G 대학교의 기관생명윤리위원 회로부터 연구계획에 대한 심의를 거쳐 승인받은 뒤 진행하였다 (GIRB-A19-Y-0072). 표본크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G*Power 3.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NOVA, Fixed effects 조건에서 효과 크기 = 0.4, 유의수준 α = 0.05, 통계적 검증력 = 0.80로 설정하여 표본 크기를 산출한 결과 총 표본은 52명, 각 그룹별 표본은 26명으로 산출되었다. 하지만 유아들을 대상으로 원예활동을 할 경우 30명 이 초과되면 연구 진행자가 대상자들의 활동을 통제하기 어려워 각 그룹별 대상자를 15명으로 설정하여, 전체표본을 30명으로 선 정하였다. 대상자는 경상남도 진주시 소재 M 어린이집에 등원중인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내 모집 문건을 게시하여 모집하였다. 이후 참여를 원하는 유아의 법정대리인과 유아에게 프로그램에 대 하여 설명한 후 동의서를 받은 유아에 한하여 참여하도록 하였다. 모집된 유아는 5세 15명, 7세 15명으로 최종 선발하였다.

    대상자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같은 날 시간대를 다르게 진행하였 고 5세와 7세에게 동일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참여 하는 대상자들에게는 매회기 프로그램에서 얻어진 예술작품 등을 제공하였다.

    2. 원예활동 프로그램

    본 연구에서 실시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Jeong (2008)의 연구 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10회기의 원예치료프로그램이 감정조절과 정서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와 12회기의 원예활 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원예에 대한 괌심도가 크게 증가하였다고 발표한 Kim (2016)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 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원예치료 전공 교수 1인, 원예치료 전공 박사과정 1인과 논의 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진주시 소재 M 어린이집에서 2019년 12월 03일부터 2020년 2월 04일까지 주 1회, 회당 40분씩 총 10회기로 진행하였다.

    2.1. 원예활동 프로그램 진행방법

    프로그램은 도입 10분, 전개 20분, 마무리 10분으로 구성되었 다. 매 회기별 도입단계에서는 대상자들에게 활동에 대하여 소개하 고 지난 시간 활동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진행과정을 설명하였다. 이후 전개 단계에서는 진행자가 먼저 시연하고 대상자들이 직접 실시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실시하였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활동 결과물 및 활동에 대한 소감을 이야기하며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Table 1).

    2.2. 원예활동 프로그램 활동내용

    각 프로그램별 세부 활동 계획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1회기에서는 누름 꽃을 이용하여 이름표를 만드는 활동으로 자 신감을 얻고 진행자와 대상자 간의 유대감을 형성시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활동지를 통하여 긍정적인 형용사와 부정적인 형용사 를 파악하고 다양한 감정 표현 방법을 알아보고, 자신을 표현하는 이름표와 함께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양한 특성을 가진 누름 꽃을 사용하여 조화롭게 표현한 자신의 이름표처럼 자신의 다양한 감정들도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였다.

    2회기는 자신이 먹었던 요거트 통을 재활용하여 화분으로 만들 어 나만의 화분 만들기 활동으로 자신의 화분을 꾸미고 이름을 지어준 후, 다른 대상자들에게 자신의 화분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 져 누리과정 영역 중 의사소통 능력과 자연 탐구영역을 충족시키고 식물 선호도를 향상시키며 정서지능의 자기표현, 타인인식, 타인조 절을 충족시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재활용품이 원예재료가 될 수 있고 그 화분에 장미허브 심기를 하며 또래들과 함께 흙을 만져 보고 허브향을 맡으며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흙에 대한 촉감과 느낌 을 이야기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켰다.

    3회기에서는 개운죽 수경 재배 활동으로 프로그램의 동기와 흥 미를 유발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인지적 효과를 향상 시킨 후 판단력과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었으며 식물을 심고 이름을 지어 줌으로써 책임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자신의 화분을 꾸미는 과정은 정서지능의 자기인식·표현능력과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을 충족시킬 수 있다.

    4회기에서는 여러 가지 향을 맡고 선호하는 향을 선택하여 포푸 리를 만들어 자기인식·표현능력에 영향을 주고 자신이 직접 만든 포푸리를 고마운 사람에게 선물하는 시간을 가져 나누는 것의 즐거 움을 알고 타인과의 정서적인 교류를 통하여 성취감, 자신감, 정서 지능의 타인조절·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실시하였 다. 자신이 선호하는 향을 선택하며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표현 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사람마다 냄새가 존재하고 자신에게서 나는 냄새를 생각한 후 자신의 몸을 항상 청결히 하여야 한다는 점과 사람에게서 나는 냄새보다 사람의 내면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포푸리를 만들며 진행하였다.

    5회기는 새싹 샌드위치 만들기 활동으로 자연에서 발생하는 산 물이 사람에게 주는 이로운 점을 배워 식물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반드시 함께하여야 함을 알아 식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여야 한다는 누리과정 중 자연 탐구영역을 충족시키 는 목적과 친구들과 함께하며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6회기는 잔디인형을 만드는 활동으로 활동지를 통하여 다양한 표정을 배워 적절하게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표현하여 야 하는 자기인식·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고 친구들 의 잔디인형을 보며 타인의 감정을 지각할 수 있도록 하여 타인 인식과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였다.

    7회기는 선호하는 꽃 모양과 색등을 선택하여 개성 있는 미니 꽃다발 만들어 평소 감사했던 사람에게 선물하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순서대로 자신이 선호하는 꽃을 고 르며 자신의 순서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과정을 통하여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종류의 꽃을 이용 하여 꽃의 종류와 색 배합 등의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자아표현을 개발하였으며 꽃다발을 만드는 과정 중 평소 감사했던 사람에 대하 여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후 완성된 꽃다발을 소개하는 과정을 통하여 성취감, 타인조절·대인관계 능력을 충족시켰다.

    8회기는 계절 꽃을 활용한 액자 만들기 활동으로 활동지를 통하 여 계절마다 피는 꽃을 통해 계절의 순환을 배우고 자신이 경험한 계절마다 보았던 식물과 장소를 이야기하며 식물 선호도에 영향을 주고, 친구들의 생각, 느낌, 경험을 들으며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액자를 꾸미고 평소 자신의 모습을 보며 이야 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누리과정 중 의사소통, 자연 탐구영역, 예술 경험을 충족하며, 정서지능의 타인인식, 자기인식·표현능력, 식물 선호도, 창의력를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9회기는 누름 꽃을 활용하여 편지지를 만들어 감사한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하여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자신 의 주변에 자신을 아껴주고 도와주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정서지능 의 타인인식, 타인조절·대인관계를 충족시켰으며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누름 꽃을 사용은 근육 발달을 향상시켰다.

    마지막 10회기에서는 누름 꽃을 활용한 팔찌를 만들어 창의력 을 증진시키고 프로그램 진행 전과 현재를 비교하여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보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과정은 정서지능의 자기인식능력과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신체운동, 건강을 충족시킨 다. 또한, 마지막으로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마무리하였다 (Table 2).

    3. 측정도구

    3.1. 정서지능

    Mayer & Salovey (1990;1997)의 정서 모형에 기초하여 Lee (1997)가 개발한 만 4-5세용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를 교사용 평정 척도로 제작한 도구이며 Song (2011)이 재인용한 설문 도구를 사 용하였다. 본 설문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899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971이었다. 설문지는 5점 Likert 척도로 3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 지능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평가에 의해 교사가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3.2. 식물 선호도

    Lee (2008)가 식물과 자연에 대한 관심도 검사를 위하여 제작한 것으로 3점 Likert 척도로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뢰도는 Cronbach's ⍺ .82이며 Bae(2015)의 재인용으로 사용된 검사 도 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밀한 검사를 위하여 3점 Likert 척도에서 5점 Likert 척도로 변경하여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α .849이다. 설문은 글을 읽고 이해가 가능한 유아들은 직접 설문 을 하였으며, 이해가 어렵거나 설문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 는 유아들은 어린이집 교사의 도움을 받아 설문에 응답 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은 점수가 높을수록 식물 선호도가 높은 것을 나타 낸다.

    4. 분석방법

    본 연구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5세, 7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 정서지 능과 식물 선호도는 원예활동 프로그램 전·후에 설문하였다. 분석 은 IBM SPSS Statistics 25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본 연구 를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사 를 실시하였다. 표본의 정규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Shapiro-Wilk normality test를 실시한 결과 정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 었다(Table 3). 이에 따라 모수 검증 방법으로 사전 동질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5세와 7세의 동질성 확인을 위하여 independent t-test 를 이용하였고 그 결과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Table 4).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를 위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결과는 유의 수준 95% 신뢰구간에서 검증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본 연구의 대상자는 5세 15명, 7세 15명으로 총 30명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였을 때 5세의 경우 남성 9명, 여성 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세의 경우 남성 7명, 여성 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5세, 7세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영 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Table 5, Table 6).

    정서지능의 자기인식/표현능력 영역에서 5세의 경우 3.80에서 4.35로 증가하였고(p=.003), 7세의 경우 4.05에서 4.36으로 증가 하였다(p=.001). 자기조절능력에서는 5세의 경우 3.61에서 4.06으 로(p=.001), 7세의 경우 3.70에서 4.04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p=.002). 또한, 타인인식능력은 5세의 경우 3.88에서 4.31으로 증가하였고(p=.013), 7세의 경우 3.66에서 4.34으로 증가하였다 (p=.000). 타인조절/대인관계능력에서는 5세의 경우 3.81에서 4.17으로(p=.000), 7세의 경우 3.83에서 4.36으로 유의하게 증가 하였다(p=.000). 정서지능의 전체 점수를 보았을때 5세의 경우에 는 원예활동 프로그램 실시 전 15.1에서 실시 후 16.89로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p=.001), 7세의 경우에도 실시 전 15.24에서 실시 후 17.1로 유의하게 증가(p=.000)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 영향 을 주었다(Song, 2011)는 결과와 Park (2013)의 원예체험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보고와 일치되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어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 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식물 선호도의 전체점수에서는 5세의 경우에는 원예활동 프로 그램 실시 전 2.99에서 실시 후 3.5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 는 없었으나 점수가 증가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세의 경 우 세밀한 작업이 어렵고 집중력이 떨어져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식물에 대한 호기심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던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7세의 경우에는 실시 전 3.44에서 실시 후 3.95로 유의미하게 증가(p=.003)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ee (2008)의 보고에 따르면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식물 에 대한 흥미도와 관심도가 원예활동 후 크게 증가하였다고 보고하 였고, Kim (2016)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원예활동 프 로그램 진행 후 원예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고 보고하여 하위연령대에서 식물 선호선호도가 증가하였다는 것 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따라 본 연구에서 원예활동 후 7세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있어 선행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반면 5세 의 경우에는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근육을 활용하고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발달 수준에 따라 효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후속 연구에서 는 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유아 주도적 놀이 를 적용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3. 연령별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령별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고(Table 7) 그 결과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중 자기인식·표현능력 부분에서만 유의한 차이(p=.048)를 보였다. 이는 Yun (2019)의 연구보고에서 숲 놀이가 유치원생의 감정을 표현하는 감정 어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Kim (2000)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정서지능의 점수도 증가 된다고 발표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긍정적 인 효과는 있었지만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대인관 계능력, 식물 선호도는 연령별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원예활동이 유아 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프로그램 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연령별 효과차이를 비교하고자 프로그램 전· 후 비교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5세와 7세로 원예 활동 프로그램은 주 1회 40분씩 총 10회기로 구성하였다.

    그 결과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에 서 5세, 7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식물 선호도 에서는 7세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원예활 동이 7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5세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아니었지만 점수가 증가 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발달 수준에 따라 미치는 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5세 연령에게는 어려움이 있 어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5세와 7세의 정서지능과 식물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올바른 정서를 가진 유아로 성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자극을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얻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연령별 효과차이는 정서지능의 하위영역 중 자기인식·표현능력 부분에서는 5세와 7세의 연령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대인관계능력, 식물 선호도 부분에서는 연령별 차이가 없었다.

    기존의 연구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연령에 따른 차이에 따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연령에 따라 정서지능과 식물에 대한 호기심에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연령차이에 따른 효과의 차이 비교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의 결과 연령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연령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소규모이며 프로그램 활동 외의 다른 요인들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어 연구의 효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확대하고 프로그램 활동 이외의 요인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체계화하고 원예 치료의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Figures

    Tables

    Implementation stage of the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Equivalence test of pre-normality and variance

    Pre-verification of homogeneity

    The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The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on interest in plants

    Post-verification of homogene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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