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4 No.5 pp.137-144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20.54.5.137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n Farmers Selection of Strawberry Varieties

Gil-Seog Park1*, Jae-Hyeok Choi1, Sung-Yong Kim2
1Gyengsangnamdo Agricultural and Extension Services, Jinju, 52723, Korea
2Dept. of Food & Econ., Gyeongsang National Univ(Insti. of Agri. & Life Sci.), Jinju, 52828, Korea
*Corresponding author: Gil-Seog Park Tel: +82-55-254-1242 Fax: +82-55-254-1219 Email: pgs73762@korea.kr
March 4, 2020 August 26, 2020 September 8, 2020

Abstract


We analyzed farmers’ selection of strawberry varieties in terms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We chose strawberries varieties such as ‘Seolhyang’ being cultivated at the most area in Korea and collected data from surveying 177 farmers cultivating strawberries in Sancheong, Jinju, Nonsan and other areas from June 30 to October 12, 2016. We first selected nine attributes variables related with strawberry varieties selection and conducted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n their validity as factors. We selected six measurement variables out of nine attributes according to the Kaise-Meyer-Olkin measures and Bartlett’s test of Sphericity. Second, we conducted Importance- Satisfaction Analysis(IPA) on selected six measurement variables which include convenience on cultivation, resistance on diseases & pest insects, sales, yields, consumer preferences, and earnings. The IPA results showed that both yields and earnings are found to be high in terms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thus being a factor to be maintained continuously. Resistance on disease & pest insects are found to be high importance but low satisfaction, thus being a factor to be improved first of all. Convenience on cultivation is found to have both low importance and satisfaction, thus being a factor to be improved over long-terms. On the other hand, factors such as convenience on sales and consumption preferences are found to have low importance but high satisfaction, implying that maintaining the current status, or investing more resources to improve consumer preferences might be an efficient strategy.



딸기 품종 선택의 중요도와 만족도

박 길석1*, 최 재혁1, 김 성용2
1경상남도농업기술원
2경상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농업생명과학연구원)

초록


딸기 품종 선택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설향’ 품종을 선택하였다. 자료는 2016년 6월 30일부터 10월 12일까지 산청, 진주, 논산 등 딸기 주산지역 농가 177명으로 부터 수집하였다. 딸기 재배농가의 품종 선택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첫째 9개의 변수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Kaise-Meyer-Olkin(KMO) 검증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하여 9개의 변수 중 6개를 선택하였다. 둘째, 재배 편리, 병해충, 수량, 판매용이, 소비, 소득의 6개 문항을 활용하여 중요도 만족도(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량과 소득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나가야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병해충 요인은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는 낮아서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할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재배편리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아 장기개선영역으로 나타났다. 판매용이, 소비는 중요도는 낮지만 만족도는 높아서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른 분야에 투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PJ011821062016

    서론

    우리 사회는 출생률 감소와 급속한 고령화, 일자리 감소와 소득 양극화 등 사회 경제적으로 부정적인 여건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면 서 경제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다(Choi et al., 2020). 하지만 딸기 생산액은 증가하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농업생산액 은 48조 1,704억 원인데, 이 중에서 딸기의 생산액은 1조 3,964억 원으로 농업생산액의 2.9%를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높은 작목 이다. 2000년에 딸기 생산액은 4,309억 원이었지만, 이후 지속적 으로 성장하여 2017년에는 2.2배로 증가하였다.

    우리나라의 딸기 재배면적은 2017년 5,907ha로 1980년대 초반 보다 1,804ha가 감소하였지만, 생산량은 130,533kg이 증가하였다 (Statistics Korea. 2020). 이와 같이 생산량이 증가한 것은 1980년 대 초반의 노지재배에서 1980년대 후반 이후 시설하우스 재배로 전환하였고, 수경재배 기술 도입과 농가 재배기술 수준의 향상, 신 품종의 육성 등으로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딸기가 전래된 것은 20세기 초 일본으로부터 도 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육성된 최초의 딸기 품종은 1960년대의 ‘대학 1호’이다. 하지만 ‘대학 1호’ 는 당도가 낮고, 공동과의 발생 비율이 높고, 저장성이 약하여 1970년대부터 는 다른 품종으로 교체되었다. 이후 논산딸기시험장이 설립되면서 설향, 매향 등과 같은 우수한 품종들이 육성되었다(Noh, 2010). 최근에는 경상남도농업기술원에서 ‘금실’ 품종을 육성하여 생산자 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딸기 품종은 대부분 ‘설향’이지만, 지역과 출하 용도에 따라 그 품종을 달리하고 있으 며, 이는 농가소득 측면에서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

    딸기의 품종별 재배현황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자료는 없으나, 농촌경제연구원의 관측조사 결과에 의하면 2016년산 설향 품종 정식의향이 81.3%로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그 비중이 83.4%로 더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딸기의 대표적 인 품종인 ‘설향’을 통하여 품종 선택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 고자 하였다.

    이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 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는 평가기법인 IPA를 사용하였다. 이는 농 업, 미용, 축제, 외식업체 비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IPA 분석과 유사한 개념의 한가지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ical Processing) 최고-최저 조정법 (Best-Worst Scaling)을 사용하기도 한다. Son et al(2019)는 농업 환경보전 실천기술 우선순위를 분석하는데, BWS와 AHP를 사용 하였다. 그 결과, 토양 검정 및 비료, 가축분뇨 사용량 감축 활동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im(2014)은 농촌체험관 광 운영과 관련하여 각 속성별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IPA를 통해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접근성, 체험 프로그램, 쾌적성 등이 높은 중요도를 보였고, 서비스, 쾌적성, 농촌환경 등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Kim(2016) 은 우리 전통음식의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하여 전통한식당의 음식 품질과 서양식 레스토랑의 음식품질에 대한 요인분석과 함께 각각 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IPA를 활용하였다. 그 결 과, 전통음식은 퓨전음식, 질, 음식 및 식기의 고급성 등과 관련된 항목들이 중요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 으나, 서양식 레스토랑의 음식은 세트음식의 가짓수와 지역특산물 식자재 사용정도, 건강식 음식, 조미료 사용 여부, 음식의 청결성 등의 항목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ark et al.(2016)는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개발 방향을 설정 하기 위하여 IPA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품의 가격과 안전성, 포장용기 재질의 안전성, 영양성분 표시 항목은 중요도가 높은 반 면에 수행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서 이에 대한 보완 및 개선 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Kim(2017)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과 문화관 광형 시장 육성사업의 정책결정 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IPA와 수정된 IPA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통시장 특성화 및 소비 자의 패턴 변화에 맞춘 시장 환경개선과 먹거리, 살거리, 볼거리 등 전통시장 고유의 특화 요소 개발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상품 개발과 전통시장만의 새로운 가치창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처럼 제품의 속성을 파악하여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정책방향을 연구한 사례는 많이 있으나, 딸기 품종에 대하여 IPA를 연계하여 연구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성별 우선순위를 결정하거나, 특정분야의 활성화 방안이나 개발 방향, 정책적 결정 자료를 판단하고,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판단하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측정결과에 대한 해석과 분석이 용이하여 실무적인 활용도가 높은 IPA 분석을 시도하였다. 딸기의 대표적인 품종인 ‘설향’을 대상으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위해 선 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딸기생산농가에 대하여 조 사를 수행하였다.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고, 잠재요인을 분류하였으며 IPA 분석을 실시하였 다. 이를 바탕으로 딸기를 재배하는 농업인들이 품종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요인과 만족도 분석 차이를 통하여 딸기 품종 육성 방안 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재료 및 방법

    1.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딸기 품종의 중요도와 만족도 연구의 조사내용을 작성하기 위하 여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농촌진흥청, 경기도농업기술원, 전라 북도농업기술원,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영 전공 연구원과 재배 전문연구원이 모여서 설문내용을 작성하였다. 이후 딸기를 재배하고 있는 농업인을 찾아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조사표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항목은 재배편 리성, 병충해에 강함, 비용 절감, 품질이 좋음, 수량이 많음, 저장성이 좋음, 판매용이성, 소비자 선호, 소득 증가, 기타 항목이었고, 모든 항목은 5점 리커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Table 1).

    본 연구는 분석의 편의를 위하여 ‘재배 편리성’ 변수는 ‘재배편리’, ‘병해충에 강함’ 변수는 ‘병해충’, ‘비용 절감 변수’는 ‘비용’, ‘품질이 좋음’ 변수는 ‘품질’, ‘수량이 많음’ 변수는 ‘수량’, ‘저장성이 좋음’ 변수는 ‘저장성’, ‘판매 용이성’ 변수는 ‘판매용이’ ‘소비자 선호’ 변 수는 ‘소비’, ‘소득증가’ 변수는 ‘소득’으로 각각 변경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6년 6월 30일부터 10월 12일까지 딸기 주산지 역인 논산, 진주, 산청, 밀양, 하동, 홍성, 완주, 담양 등에서 이루어 졌다. 조사요원에게 설문지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한 후 현장실습 을 통하여 현장 감각을 익히게 하였다. 이후 전국의 딸기 주산지역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표준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2. 분석방법

    분석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수준별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품종별 중요도와 만족 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 다. 모든 통계분석은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였 고,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Excel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는 기법인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IPA)은 Martilla & James(1977)가 소개한 이후 다양하 게 활용되고 있다. 이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 전에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이용 후에는 만족도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 다. IPA 사분면은 중요도를 Y축, 만족도를 X축으로 하는 2차원 도면으로 표시하였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을 Y축과 X축의 실선으로 표시함으로써 총 4개의 분면으로 구분하였다. Y축과 X 축의 교차점은 표준편차, 중앙값, 임의적인 방법 등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평균값을 기준으로 한다(Rhu, 2017). 분할선으로 구분된 사분면에 Fig. 1과 같이 현행 유지, 최우선 개 선, 장기개선, 재검토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Ⅰ사분면은 생산자가 중요하게 생각할 뿐만 아니라 만족도가 높은 강점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지속적으로 잘 유지해 나가야 하는 현행유지 영역이 된다. Ⅱ사분면은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는 낮 은 부분으로 최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영역이다. Ⅲ사분면은 중요 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아 우선적으로 고려할 대상이 아닌 낮은 순위의 영역으로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리는 장기개선영역이다. Ⅳ 사분면은 중요도는 낮지만 만족도가 높은 부분으로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른 정책에 더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경영전략 수립 시 IPA를 도입하면, 성과요인의 상대적인 중요 도와 만족도를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으며, 핵심 역량 을 어느 곳에 집중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딸기 품종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결과는 딸기 품종 육성방향을 선택할 때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결과 및 고찰

    1. 인구사회학적 특성

    딸기품종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설향’ 품종 재배농가의 표본 추출방법은 다음과 같다. 5년 주기로 조사하는 Statistics Korea (2011)의 ‘2010 농림어업총조사’ 중에서 시설딸 기 농가수와 수확면적이 많은 시군을 차례로 선택하였다. 이 후 시설딸기 작목반과 법인을 중심으로 조사 협조요청을 구한 후, 조 사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농가를 전문 조사요원과 함께 직접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표본의 분표는 Table 2와 같다. 전체 조사농가 177호 중, 산청 33호, 논산 27호, 진주 26호, 홍성 16호, 하동 16호, 밀양 15호, 완주 15호 등의 순이었다.

    딸기 조사농가의 연령대는 40대 이하 32.8%, 50대 37.9%, 60 대 이상 29.4%로 일반농가에 비하여 50대 이하의 비율이 높았다. 이는 딸기재배가 시설재배와 수경재배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술수용이 빠르고, 도전정신이 강한 젊은 세대에게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딸기 재배경력은 10년 이상이 55.9%이었고, 9년 이하는 44.1% 이었다. 최근 3년간 평균 교육시간은 99시간 이하가 45.8%로 가장 많았고, 200시간 이상 받는 농가도 30.5%였다. 딸기 기술수준은 대부분 중의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었지만, 상 수준도 19.2%였다. 매출액은 5,000∼9,999만 원이 46.9%로 가장 많았지만,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농가 비율도 37.9%가 되었다.

    2. 탐색적 요인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은 이론상으로 아직 체계화 되거나 정립되어 있지 않은 연구에서 향후 연구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탐색적 목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Song, 2012). 딸기 재배농가의 품종 선 택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9개 변수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거쳐 일부 변수를 제거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 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을 채택하였다. 변수 선택의 기준은 고유값은 1.0이상, 요인적재치는 0.4 이상, 추 출된 요인들에 의해 설명되는 비율인 공통성은 0.4 이상을 기준으 로 하였고, 이를 충족하면 타당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Song, 2012). 총 9개의 변수 중 3개의 변수가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6개의 변수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Kaise-Meyer-Olkin (KM O)1) 값이 0.7 이상으로 설정하였으며, 모형의 적합성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값을 이용하였다. 딸기 품종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Kaise- Meyer-Olkin (KMO)가 각각 0.705와 0.747로 요인분석에 적당 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또한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유의확률도 유의하게 나타나서 요인분석 모형으로서 적당하였다.

    3. 딸기 품종 선택의 중요도와 만족도

    본 연구에서 딸기 품종 선택 속성은 여섯 가지 요인으로 추출되 었으며, 재배요인은 재배편리와 병해충 두 요인, 경영·마케팅 요인 은 수량, 판매용이, 소비, 소득 네 요인이었다.

    딸기 품종 선택 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개별 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 사이에는 소비를 제외하 고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균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는 중요도가 4.05로 만족도의 3.81 보다 높게 나타나서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 다. 중요도에서는 소득(4.17)이 가장 높았고, 재배편리(3.94)가 가 장 낮았다. 딸기 품종을 선택할 때,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 변수는 병해충이었다. 만족도에서는 수량(3.96)이 가 장 높았고, 병해충(3.56)이 가장 낮았다. 이로 인하여 병해충은 중 요도와 만족도에서 가장 많은 차이(0.49)를 나타내는 변수가 되었 다. 최근에 육성한 금실, 죽향 등의 품종을 제외한 기존의 품종 중에서 ‘설향’은 경도가 단단하고 병해충에도 강할 뿐만 아니라 높은 수량성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딸기 농가의 80% 이상이 재배하 고 있는 품종이다. 그러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에서는 생산자의 ‘설향’ 품종에 대한 소비자 선호는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딸기 생산농가는 도매시장 위주로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 의 선호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거래를 하 는 생산자에게는 소비자의 선호도가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병해충은 딸기 재배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딸기 재배경력 9년 이하의 농 가가 만족하는 비율은 44.9%이었으나, 딸기 재배경력 10년 이상 의 농가는 62.6%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딸기 재배경력에 따라 병해충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가 발생하여 딸기 재배경력 9년 이하의 농가와 10년 이상의 농가의 특성을 파악 하고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7).

    그 결과, 병해충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딸기 재배경력 9년 이하 의 그룹에서는 50대 이하의 비율이 훨씬 높았고, 기술수준 상(上) 의 비율은 14.1%로 재배경력 10년 이상인 그룹에 비하여 9.1% 낮았으며, 기술수준이 중인 그룹도 재배경력 10년 이상에 비하여 15.0% 낮았다. 또한 3년간 교육시간이 200시간 이상인 비율도 39.7%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딸기 재배경력이 낮을수록 기술수 준이 낮아서 더 많은 교육을 필요하기 때문이며, 10년 이상의 재배 경력자는 딸기 재배경험과 기술수준이 대체적으로 높아서 기초적 인 교육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최근 3년간의 교육시간이 적은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딸기 병해충에 대한 농가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는 딸기 재배 교육을 통한 농가의 기술수준 향상으로 딸기 재배농 가의 병해충 억제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딸기 재배 경력 10년 이상의 농가 만족도가 62.6%임을 감안한다면 병해충의 만족도는 재배기술 수준향상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 러므로 병해충에 강한 품종 육성이 필요하다.

    Table 6에서 구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 는 ‘설향’ 품종의 IPA를 구성한 결과는 Fig. 2와 같다. 선택 요인 중 수량과 소득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아 Ⅰ사분면에 위치하여,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나가야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병해충 요인은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는 낮은 Ⅱ사분면에 위치하여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할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병해충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은 딸기 재배경력 9년 이하의 농가가 많기 때문이다(Table 7). 이들은 50대 이하가 87.2%이고, 교육시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기 술수준이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Table 8). 따라서 기술수준 향상 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재배편리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Ⅲ사분면에 위치한다. 개선할 필요는 있지만, 우선순위에 서 멀어지는 장기개선영역이다. 판매용이, 소비는 중요도는 낮지만 만족도는 높은 Ⅳ사분면에 위치하여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른 분야에 더 투입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는 재검토영역이다.

    4. 딸기 품종 육성 방향

    딸기 품종 육성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딸기 재배농가 177호를 대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중요도의 평 균(4.05)이 만족도의 평균(3.83)보다 높게 나타나서 중요도에 비하 여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는 ‘소득’이 가장 높았고, ‘재배편리’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수량’이 가장 높았 고, ‘병해충’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로 인하여 병해충은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가장 많은 차이(0.49)를 나타내는 변수가 되었다.

    따라서 딸기 병해충에 대한 농가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딸기 재배 교육을 통한 농가의 기술수준 향상으로 딸기 재배농가의 병해충 억제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병해충에 강한 품종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딸기 재배농가는 병해충을 제외한 일반적인 딸 기 재배에 대해서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낮았지만, 조사 대상 농가의 29.4%가 60대 이상인 것을 고려하면, 귀농인구 유입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딸기 재배에 대한 편리성은 장기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판매용이’와 ‘소비’는 중요도가 낮지만 만족도가 높아서 현재 는 문제가 되고 있지 않으나, 시장 환경과 소비자 선호 변화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수집 이 생산자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딸기 소비 주체인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제외되었으며, 중요도와 만족도 결과가 딸기 재배농가의 소득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누락되었다. 금후 소비자가 구매하는 딸기 선택의 중요도와 만족도 의 관계, 중요도와 만족도 결과가 딸기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공동연구사업(과제번호: PJ011821062016) 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Figure

    JALS-54-5-137_F1.gif

    IPA quadrant.

    JALS-54-5-137_F2.gif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variety ‘Seolhyang’.

    Table

    Evaluation sheet on attributes associated with the selection of strawberry varieties

    Distribution by region of surveyed strawberry farm households

    ※ other areas include Chilgok, Gongju, Boryeong, sccheon, etc.

    General characteristics of surveyed strawberry farm households

    Result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n measurement variables

    KMO and Bartlett’s test of Sphericity

    Mean difference and t-test of measurement variables

    ※ 5point Likert Scale. *<i>p</i><0.1, **<i>p</i><0.05, ***<i>p</i><0.01

    Satisfaction of Disease & pest insects according to farmers' strawberry growing experiences (unit : persons, %)

    Farmers’ strawberry growing experiences by age group, technology level and education level (unit : persons, %)

    Reference

    1. Choi YH , Lee HY , Han D and Choi JW. 2020. An analysis on the economic effects of quality certification system for new industry sector. J. Agric. Life Sci. 54(3): 129-138.
    2. Kim HC. 2016. Study of the traditional Korean restaurant activation plan in accordance wit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quality of traditional Korean restaurants and western food restaurants. Culinary Science and Hospitality Research 22(5): 200-213.
    3. Kim HR. 2017. A comparative study on traditional market attractive attributes using IPA and revised IPA: A case of market merchants and visitors. International J.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1(2): 5-15.
    4. Kim SH. 2014. A study on the importance-satisfaction awareness of hands on rural tourism using IPA method.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10(2): 225-242.
    5.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2016. Agricultural observation (2016. 9): Fruit and vegetable.
    6. Martilla JA and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e J. of Marketing 41(1): 77-79.
    7. Noh IR. 2010. The origin and major variety of strawberries. 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8. Park HJ , Oh NR , Jang JA , Yoon HR and Cho MS. 2016.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selection attributes of rice-convenience foods. J.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45(4): 593-601.
    9. Ryu HY. 2017. Performance analysis of work-family reconciliation policies using IPA: Focused on Korea South-East Co., Lt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0. Son MH , Lee SB , Lee KS and Kim TY. 2019. A study on the proposal of the customized package through the priority analysis of agricultural environment conservation practices. J. Agric. Life Sci. 54(5): 153-165.
    11. Song JJ. 2012. Statistical analysis method of SPSS/AMOS. 21st Century Co. Ltd., pp.61-99.
    12. Statistics Korea.2011. 2010 Agriculture, forestry & fishery census report.
    13. Statistics Korea.2020. Crop production survey.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ET0027&conn_path=I3 (2020.1.28.)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