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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4 No.5 pp.45-53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20.54.5.45

Planting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School Garden in Elementary Schools, Jinju-City

Mee-Young Kang1, Jeong-Woon Joo2, So-Jin Kim2, Tae-Woon Kim2, Hyun-Shik Moon2,4*, Moo-Ryong Huh3,4
1Gyeongnam Forest Education Association, Jinju 52818, Republic of Korea
2Dept. of Forest Resource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Republic of Korea
3Dept. of Horticultur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Republic of Korea
4Institute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Korea
*Corresponding author: Hyun-Shik Moon Tel: +82-55-772-1855 Fax: +82-55-772-1859 Email: hsmoon@gnu.ac.kr
March 20, 2020 June 24, 2020 September 15, 202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establishment of school gardens in order to utilize school gardens as a place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lanting status in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Jinju-city, Gyeongnam-do. Among meditation forest schools and normal schools, Ibanseong and Jinseong elementary school (below es.) showed the most abundant green area ratio and green area given for the management per member. There was a large difference in flora composition among meditation forest and normal schools. In the meditation forest schools, 41 species at Bongrae es., 66 species at Ibanseong es, and in the normal schools, 29 species at Geumseong es. and 66 species at Jinseong es. were recorded. Species planted at the time of establishing of meditation forest ranged from 10 species at Shinan es. to 33 species at Ibanseong es. The concordance rate between plants planted in the school garden and plants mentioned in the textbooks was higher in normal school than meditation forest school. Accordingly, concordance rate between plants for planting meditation forest varied from 22.7% at Dodong es. to 60.0% at Shinan es. Zelkova serrata and Rosa multiflora var. platyphylla were designated as school tree and school flower in relatively many schools. Index of ecological health averaged 2.63 for meditation forest schools and 2.08 for normal schools which is the result of increase in green space and species diversity during the establishment of the meditation forest.



진주지역 초등학교 학교정원의 식재현황 및 개선방안

강 미영1, 주 정운2, 김 소진2, 김 태운2, 문 현식2,4*, 허 무룡3,4
1경남숲교육협회
2경상대학교 산림자원학과
3경상대학교 원예학과
4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경남 진주시에 위치한 초등학교를 명상숲 조성학교와 일반학교로 구분하여 학교정원 내 식재현황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학교정원을 환경교육의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향후 학교정원 조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학교정원 면적의 경우 명상숲 조성학교에서 는 이반성초등학교, 일반학교는 진성초등학교가 녹지비율과 1인당 녹지면적이 가장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정원 식물상은 명상숲 조성학교인 봉래초의 41종에서 이반성초의 66종, 일반학교도 금성초의 29종에서 진성초의 68종으로 학교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명상숲 조성 시 식재된 식물은 신안초의 10종에서 이반성초의 33종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학교정원에 식재된 식물과 교과서 언급 식물의 일치율은 일반학교가 명상숲 조성학교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명상숲 조성 시 식재된 식물의 일치율은 22.7%에서 60%로 나타났다. 교목과 교화는 느티나무와 장미가 가장 많은 비율로 지정되어 있었다. 생태적 건강 지수는 명상숲 조성학교가 평균 2.63점, 일반학교가 평균 2.08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명상숲 조성으로 인한 녹지면적 과 종다양도 증가에 의한 것이다.



    서론

    사람들이 성장함에 있어서는 환경의 영향을 빼놓고 말할 수 없 다. 좋은 환경은 사람에게도 이로운 영향을 주지만 무엇보다 성장 기 아이들은 환경에 민감하다. 많은 것을 배우며 정서발달과 인성 발달이 이뤄지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서는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지역이나 국가가 힘을 합쳐야 한다. 자라나는 아이들이 긍정적이고 바른 인성을 가진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도 더욱 기대될 것이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아이들의 환경 감수성을 키우고 생태적 소양 함양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 고 있다(Ju, 2016). 본 연구에서는 교정을 둘러싼 담장이나 울타리, 화단, 텃밭 등을 포함한 학교 옥외환경을 학교정원(School garden) 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학교정원은 단순히 식물이 자라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학생과 교사들이 자연체험학습, 관찰활동, 체 육활동, 휴식 및 산책 등을 할 수 있으며 지역주민들에게도 산책과 휴식의 장소를 제공할 수 있는 장소이다(Lee, 2005).

    숲이 아동의 건강한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명상숲이 조성된 학교가 늘어나고 있지만, 전국 6,064 개 초등학교 중에 명상숲 조성 학교는 917개교로 15.1%의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Korea Forest Service, 2019), 경남지역은 1,211개 의 초등학교 중 60개교에 명상숲이 조성되어 그 비율은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Kang, 2020). 명상숲은 학교 내에 숲을 조성 하여 생물종의 서식지로서 뿐만 아니라 환경교육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숲을 조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명상숲 조성사업이 필요한 실정이다.

    명상숲을 포함한 학교정원에 대해 해외에서는 주변 녹지환경이 아동들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Dadvand et al., 2015), 운동장을 녹지공간으로 바꾸면 학생들의 사회성과 집중력 및 탐구심리가 향 상되었다는 연구결과(Amanda, 2017;Van Dijk-Wesselius et al., 2018)가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학교정원 조성지표(Jang et al., 2009;Hue et al., 2014), 교육적 효과(Kim et al., 2018;Song & Lee, 2018), 중요도 및 만족도(Kang & Jeong, 2019), 식재현황 (Ju et al., 2010;Kang et al., 2020) 등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졌 다. 초등학생들에게 교실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생태체험프로그램 을 접하게 한다면 인근 공원이나 숲보다는 학교 현장(학교정원)에 서 교사나 산림교육전문가를 활용한 교육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Kang, 2020). 이를 위해서는 학교정원 내 식재현황에 대한 정확 한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경남 진주시 위치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정원 내 식재현황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학교정원을 환경교육의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향후 학교정원 조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재료 및 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산림청에서 2006~2009년에 명상숲을 조성한 진주시 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학교는 명상숲 조성학교인 이반성면 소재 이반성초, 봉래동 소재 봉래초, 신안동 소재 신안초, 하대동 소재 도동초 4개와 명상숲이 조성되지 않은 일반학교인 봉곡동 소재 봉곡초, 평거동 소재 신진초, 진성면 소재 진성초, 초 전동 소재 금성초 4개 총 8개 초등학교이며, 조사 대상 학교의 일반적인 개황은 Table 1과 같다.

    2. 조사방법

    2019년 5월부터 7월까지 학교정원 조사를 실시했으며 진주시 8개 초등학교의 학교정원 면적, 학교정원 식생현황, 교목과 교화 식재현황, 학교정원에 식재된 식물과 교과서 언급 식물의 일치율, 학교정원의 생태적 건강지수 등을 조사하였다. 학교정원 면적과 명상숲 조성 면적 등은 기본 통계자료와 현장조사를 병행하였으며, 학교정원을 구성하는 식물상은 목본식물의 경우에는 종명과 식재 수량을 전수조사하였다. 초본류는 식재된 식물에 대해서만 종명을 확인하였다. 학교정원을 구성하는 식물의 학명과 국명은 국가표준 식물목록(Korea National Arboretum, 2018)에 따랐다. 학교의 상 징물인 동시에 학생들의 애교심을 높일 수 있는 교목과 교화에 대한 조사와 식재현황 및 식재수량을 각 학교별로 조사하였다. 학 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장학습장소로서 학교정원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정원의 식생조사 자료와 교과서에 언급되는 식물 분석 자료(Kang, 2020)를 활용하여 일치율을 분석하였다. 또한, 학교정원의 생태적 건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녹지면적(㎡) (식생으로 피복된 지반/교지 면적), 녹피율(%)(수관투영면적/조사 구 면적(㎡), 녹지용적계수(수관 용적/조사구 면적(㎡), 종다양성 (관목 이상의 출현 종수), 녹지연계성(학교정원 1㎞ 이내의 녹지 규모) 등을 Table 2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각 인자들의 합산으로 생태적 건강성 평가등급을 산출하였다(Kim, 2012).

    결과 및 고찰

    1. 학교정원 조성 현황

    진주시 8개 초등학교의 학교정원 면적은 명상숲 조성학교인 이반 성초가 기존숲 4,133 ㎡와 명상숲 3,944 ㎡ 총 8,077 ㎡로 학교정원 면적이 가장 넓었으며 녹지비율 36.8%와 1인당 녹지면적도 172 ㎡로 다른 학교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일반학교의 경우 학교면적이 가장 좁은 진성초가 녹지비율과 1인당 녹지면적이 각각 16.0%와 31 ㎡로 명상숲 조성학교보다도 높게 나 타나 녹지환경이 아주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면적이 넓을수 록 녹지비율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두 인자 간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상숲 조성학교인 이 반성초와 일반학교인 진성초를 제외하면 진주지역 초등학교의 녹 지비율과 1인당 녹지면적은 경북지역 초등학교의 녹지비율 13.7% 와 1인당 녹지면적 14.0 ㎡(Jang et al., 2011)에 비해 부족한 것으 로 나타났다. 자연환경에 공감하고 감정이입할 수 있는 능력인 환경 감수성은 초등학교 때 배양하는 것이 합리적이고(Kang & Kim, 2019), 명상숲 조성 목적이 학생들의 환경감수성을 키우는 것(Choi et al., 2019)임을 고려하면 명상숲 조성사업으로 학교정원을 확충 하여 체험과 학습을 병행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2. 학교정원 식물상

    학교정원의 식물상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명상숲 조성학교는 봉래초의 41종에서 이반성초의 66종까지 학교별 차이 가 크게 나타났으며, 일반학교도 금성초의 29종에서 진성초의 68 종으로 명상숲 조성학교와 마찬가지로 학교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Table 3). 학교정원 내 식재수량도 명상숲 조성학교는 봉래초 360개체에서부터 이반성초의 1,925개체, 일반학교는 금성 초의 331개체에서 진성초의 1,200개체로 학교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명상숲 조성학교인 이반성초는 식물종과 식물개체가 가장 많았으며, 학교의 부지면적이 가장 넓은 봉래초는 아주 빈약한 학교 정원 식물상을 보였다. 일반학교인 진성초는 조사대상 학교 중에서 부지면적이 가장 좁은데도 불구하고 식물종수와 식재수량이 명상 숲 조성학교 못지않은 다양함을 보여주고 있다. 명상숲 조성 시 식재된 식물은 신안초의 10종에서 이반성초의 33종까지 아주 다양 하게 나타났으며, 느티나무, 은행나무, 왕벚나무 등 교목성 식물의 식재비율은 아주 낮은 반면 울타리 및 경관조성용으로 많이 식재되 는 영산홍, 산철쭉, 남천 등과 같은 관목류(Lee, 2003)의 식재비율이 아주 높게 나타났다. 교목이 많을 경우 기온을 떨어트려 주고 습도는 상승시키는 등 미기후 조절효과가 있으며(Yoon, 2004), 학생들은 명상숲 조성 이후 그늘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Lee et al., 2009, Kang, 2020) 녹음수로 활용할 수 있는 교목의 식재비율을 늘려야 할 것이다. 초본류로는 맥문동, 국화, 원추리에 대한 선호도 가 높았으나 개체수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맥문동과 국화는 거제지역 명상숲 조성학교에도 식재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체수는 많지 않았다(Kang et al., 2020). Kang(2020)은 2015년에 개정된 초등학교 국․검정교과서 110권에 나타나는 초본류는 150종이며, 총 빈도는 1,272회라고 보고한 바 있다.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던 국화 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모두 28회, 원추리는 4회 언급되고 있지만, 맥문동은 전혀 언급되고 있지 않다. 아울러 최근 학교정원 내 텃밭 의 교육적 효과가 보고되고 있는 것(Wells et al., 2014;Klemmer et al., 2015;Hong & Kim, 2017)을 고려하면 교과서에 언급되는 횟수가 높은 콩, 토마토, 당근, 고구마, 옥수수, 강낭콩(Kang, 2020) 등 다양한 초본식물 중심의 텃밭 조성을 통해 현장교육이나 체험학 습을 시도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3. 학교정원과 교과서 언급 식물의 일치율

    진주시 초등학교 학교정원에 식재된 식물과 교과서에 언급되는 식물의 일치율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명상숲 조성학교 의 기존숲에 식재되어 있는 식물종은 34종에서 57종이며, 일반학 교의 기존숲에는 27종에서 61종이 식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상숲 조성 시 식재된 식물종은 신안초의 10종에서 이반성초의 33종까지로 학교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명상숲 조성학교 의 학교정원에 식재되어 있는 식물종은 신안초의 41종에서 이반성 초의 77종으로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이 중 교과서에 언급되는 식물은 17종에서 27종으로 일치율은 35.1%에서 41.5%의 범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명상숲 조성학교의 일치율은 평균 약 38.0%로 일반학교의 41.3%에 비해 오히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정원 내의 식물종수와 명상숲 조성 시 식재한 식물종이 가장 많았던 이반성초의 일치율이 가장 낮게 나타난 것에서 아직도 현장 에서는 명상숲 조성이 학교의 경관조성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명상숲을 조성함에 있어 교과과정과 연계된 수종이 식재되어야 더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Hue et al., 2014), 교사들은 학교정원을 학습원으로 선호하는 것(Cho & Park, 2006)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명상숲 조성을 통해 학교 정원을 확충함에 있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수종선정에서 부터 조성 후 관리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Kang(2020)이 제안한 경남지역 초등학교의 학 교정원 조성 시 권장가능한 수종 리스트를 참고하여 초등학교 명상 숲 조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립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교목과 교화의 식재현황

    조사대상 학교의 교목과 교화 지정현황을 조사한 결과(Table 6), 교목은 느티나무가 5개교, 은행나무가 2개교, 소나무가 1개교에 지정되어 있었으며, 교화는 장미가 3개교, 개나리, 등, 목련, 석류, 영산홍이 각 1개교에 지정되어 있었다. 경북 포항의 초등학교(Choi, 2004), 경주의 초등학교(Choi, 2001), 대구광역시 초등학교(Kim et al., 2005), 부산광역시 초등학교(Cho, 2001) 모두 교목으로 느티나 무와 은행나무, 소나무가 지정되어 있었으며, 교화로는 장미, 목련, 개나리 등의 지정 비율이 높다는 기존 연구와 일치하는 경향이었다. 이는 교목과 교화의 지정 현황이 학교별 특성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획일화된 경향이라는 것을 보여준다(Ju et al., 2010). Kuk et al. (2008) 은 초등학생의 교목과 교화에 대한 인지도를 분석한 연구에서 명상숲 조성학교와 일반학교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였 으며, Choi(2003)는 교목과 교화에 대한 인지도는 학교 정원의 식재 본수 보다는 학교의 교육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교목과 교화는 상징성을 통해 정서적인 면학 분위기 조성과 학교에 대한 애교심을 심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교목과 교화를 중심으로 한 학교정원의 조경은 친환경적 공간조성으로 교육환경의 질적 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라는 것(Kim, 2002)을 고려하면 학생구성원들이 교목과 교화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산림교육 전문가를 활용 하여 생태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학교정원의 생태적 건강성

    초등학교 학교정원의 생태적 건강성을 조사한 결과는 Table 7 과 같다. 녹지면적(인공적으로 조성하지 않은 녹지, %)은 명상숲 조성학교의 경우 2.75점, 일반학교는 1.20점으로 명상숲 조성학교 가 더 높게 나타났다. 녹피율(단위면적당 녹지로 피복되어 있는 면 적, %)은 명상숲 조성여부와 관계없이 3~4점(녹피율 40~80%)으 로 나타났다. 녹지면적은 명상숲 조성학교와 일반학교가 차이를 보 였지만 녹피율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지용 적계수(단위면적당 수관 용적의 합, ㎥/㎡)는 녹지에서 교목이 차지 하는 비율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아진다. 명상숲 조성학교와 일반학 교 모두 2.75점으로 차이가 없었는데, 명상숲 조성 시 교목 위주의 수종보다는 경관조성을 위한 관목류 중심의 식재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종다양도는 학교정원의 식물종수가 많을수록 더 높은 점수가 부여되는데, 명상숲 조성학교의 종다양도(3.25점)가 일반학교(1.75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다양도는 생태적 건강성을 평가하는 항목들 중에서 명상숲 조성 여부에 따라 가장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명상숲 조성을 통해 학교정원의 종 다양도를 풍부하게 하는 것이 학교정원의 생태적 건강성을 확보함 은 물론 학습교재원으로서의 활용도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녹지 연계성(1km 이내의 공원, 가로수림대와의 연계성)은 명상숲 조성 학교인 신안초가 3점인 것을 제외하면 모든 학교에서 1점으로 나 타났다. 녹지연계성은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적인 특성 즉, 학교 주변의 녹지환경이 좋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이 인자에 대해서는 향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생태적 건강 지수는 명상숲 조성학교가 평균 2.63점, 일반학교 가 평균 2.08점으로 나타났는데, 명상숲 조성으로 인한 녹지면적과 종다양도 증가에 의한 것이다. 또한 학교정원의 생태적 건강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는 대부분 수목을 중심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수생태계는 생물다양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 에 연못이나 습지 등과 같은 수생태계를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Figure

    Table

    General description of elementary schools for this study

    The factor for ecological health evaluation of school garden

    General description of school gardens for elementary schools in this study

    The list and abundance of plant species planted in school garden

    The concordance ratio between plants planted in school garden and plants mentioned in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for this study

    General description on school tree and school flower of elementary schools in this study

    <sup>z</sup>E.F.: Existing forest, <sup>y</sup>M.F.: Meditation forest

    The evaluation of ecological health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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