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4 No.2 pp.99-105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20.54.2.99

Performance Analysis of a Gathering Type Potato Harvester

Sang-Hee Lee1, Tae-Gyoung Kang1, Yong Choi1, Youn-Koo Kang1, Yong-Hyeon Kim2*
1National Academy of Agricultural Science, RDA, Jeonju, 54875, Korea
2Department of Bio-industrial Machinery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54896, Korea
*Corresponding author: Yong-Hyeon Kim Tel: +82-63-270-2610 Fax: +82-63-270-2620 E-mail: yhkim@jbnu.ac.kr
February 21, 2020 March 20, 2020 March 31, 2020

Abstract


In Korea, potato harvesting is conducted by using potato digger and then collected by manpower. It is required huge labor force for collecting work. After exposed on the ground, potatoes do not only synthesize solanine, a toxic substance, but also discolor. Those result in deterioration of commercial value. Therefore, a demand for gathering type potato harvester is increas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gathering type potato harvester which performs digging and collecting operation continuously and analyze performance of the potato harvester. The gathering type harvester which performs digging and collecting operation continuously is composed of 4 parts of digging, conveying, debris removal and collecting. We evaluated performance of prototype harvester with 5 indicators which are digging ratio, loss ratio, damage ratio, debris mixing ratio and working capacity. Three levels (0.2, 0.24 and 0.28 m/s) of working speed were provided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of prototype harvester. At 0.24 m/s, the damage ratio, the debris mixing ratio and the loss ratio were 4.7%, 3% and 5%, respectively. At 0.28 m/s, the damage ratio, the debris mixing ratio and the loss ratio increased. Therefore, it was concluded that 0.24 m/s was optimal working speed that resulted in improved working capacity. At working speed of 0.24 m/s, working capacity of the prototype potato harvester was 1.3 h/10a and saved 92.4% of labor foce.



수집형 감자 수확기 성능 분석

이 상희1, 강 태경1, 최 용1, 강 연구1, 김 용현2*
1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2전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생물산업기계공학과

초록


국내 감자 수확작업은 굴취기를 이용하여 감자를 굴취한 후 인력으로 수집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집에 노동력이 많이 소요된다. 감자는 굴취 후 지면에서 장시간 노출 시 독성물질인 solanine 합성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변색되어 상품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굴취에서 수집까지 동시작업이 가능한 수집형 감자 수확기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형 감자 수확기를 개발하고자 굴취, 이송, 이물질제거, 수집부로 구성된 굴취에서 수집까지 감자 수확 일관작업이 가능한 수집형 수확기 시작기의 작업속도에 따른 성능을 분석하였다. 시작기의 성능은 굴취율, 손실율, 손상율, 이물질혼입율, 작업능률 5가지 지표를 분석하였다. 3수준(0.2, 0.24, 0.28 m/s)의 작업속도에 따른 시작기의 성능을 분석한 결과 작업속도 0.24 m/s에서 굴취율 99.9%, 손상율 4.7%, 이물질혼입율 3%, 손실율 5%로서 성능이 가장 우수하게 나타났다. 작업속도 0.24 m/s에서 작업능률은 1.3 h/10a로 관행 수확 방식 대비 92.4%의 노동력 절감 효과가 나타났다.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PJ01184501

    서론

    국내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하여 세계 4대 식량자원에 해당하는 감자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FTA 등 시장개방 가속화로 국내산 밭작물의 경쟁력이 감소하고 있어, 국내산 밭작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비 절감이 필요하다(Choi, 2014). 감자 총 생산비 1,009천원/10a 중 인건비는 169천원/10a으로 총 생산비의 16.7% 를 차지하고 있으며(RDA, 2014), 인건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Kang et al., 1993). 따라서, 감자 생산비 중 큰 부분을 차지하 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서는 기계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밭작물기계화율은 60.2%로 낮은 실정이다. 또한, 경운·정지, 비 닐피복 및 방제 작업을 제외한 파종·정식 9.5%, 수확 26.8%로 기계화가 미흡하여 파종·정식 및 수확 기계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 다(RDA, 2018). 밭작물의 경우 경지정리가 미비하여 기계화 기반이 미흡하며, 재배양식이 지역별로 다양하고, 0.3 ha 미만 소규모 농가 비율이 94.5%로 높아 기계화에 어려움이 있다(Choi et al., 2014).

    외국의 경우 굴취에서 수집까지 동시에 작업이 가능한 감자 수 확기(Misener et al., 1984)가 개발되었으나 대형으로 소규모 재배 농가가 많은 국내에는 도입이 어렵다. 국내에서는 감자 굴취기(Kang et al., 1993)가 개발되어 활발히 보급되고 있다. 그런데 굴취기를 이용한 감자 수확은 땅속의 감자를 캔 뒤 인력으로 수집하는 형태 로서 수집에 노동력이 많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소규모 농가가 많 은 국내 실정에 적합한 소형이면서 수집까지 동시작업이 가능한 수집형 수확기 개발이 필요하다.

    수확작업은 감자 생산 중 가장 많은 노동력이 투입되는 작업으 로 전체 노동투하시간 58h/10a 중 수확작업이 17.1h/10a로 29.5% 를 차지하고 있다(Lee et al., 2016). 또한, 감자의 경우 지면에서 장시간 노출시키면 햇볕에 의해 독성 물질인 solanine 합성이 일어 나며(Pihak & Sporns, 1992), 사양토 3h, 사질토에서 1h 노출 시 열상으로 인한 변색이 일어나게 되어 상품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Choi, 2010) 감자를 굴취하며 동시에 수집까지 일관작업이 가능 한 수집형 수확기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자 수확작업의 일관 기계화를 위하여 굴취 와 동시에 수집이 가능한 수집형 감자 수확기를 개발하고자 수집형 수확기 시작기의 작업속도에 따른 성능을 분석하여 시작기의 적정 작업조건을 찾고자 수행하였다.

    재료 및 방법

    1. 수집형 감자 수확기 시작기

    본 실험에 사용된 수집형 감자 수확기는 굴취에서 수집까지 동 시작업이 가능하도록 토양속에 묻혀있는 감자를 굴취하기 위한 굴 취부, 굴취된 감자를 수집용 톤백 높이까지 이송시키는 이송부, 이송된 감자와 이물질 중 이물질을 분리하는 이물질제거부 및 500 kg 톤백을 적재하는 수집부로 구성하여 Fig. 1과 같이 제작하였으 며, 상세 제원은 Table 1과 같다.

    이송부는 Fig. 2와 같이 이송 시 흙 배출을 원활히 하기 위해 다수의 원형봉 체인을 연결한 경사진 체인 컨베이어 형태로 체인 컨베이어 전면에 러그 컨베이어를 배치하여 경사진 컨베이어에서 이송 시 감자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이물질제거부는 경사진 벨트 컨베이어 방식으로 감자 이송 방향 과 반대로 수확기 전면 방향으로 회전하며 감자는 후방의 톤백에 수집되고 이물질은 전면으로 배출되도록 Fig. 3과 같이 설계되었다.

    2. 공시 포장 및 작물 조건

    수확 시 감자 수확기에 투입되는 물질 중 90% 이상이 토양으로 (Hyde et al., 1983) 시험이 수행된 포장 토양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 할 필요가 있다. 경운작업 등 토양과 관련된 농기계의 성능은 토양 의 물리적 특성인 경도, 용적밀도, 함수율, 토성 등의 영향을 받으며 (Kim et al., 2010), 작물의 재배양식에 따라 수확기에 투입되는 토양의 양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시험포장 조건으로 토양경도, 토양함수율, 토성, 재배양식을 조사하였다.

    토양경도는 시험포장 내 두둑과 고랑 각 임의의 5지점에서 토양 경도계(SC 900, Spectrum, USA)를 사용하여 Fig. 4와 같이 두둑 은 표면으로부터 50 mm 간격으로 200 mm 깊이까지 측정하였으 며, 고랑은 고랑 표면에서 50 mm 간격으로 100 mm 깊이까지 측정하였다.

    토양함수율은 시험포장 내 두둑 및 고랑 각 임의의 5지점에서 토양함수율 측정기(PMS710, Tsingtao Toky Instruments, China)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토성은 시험포장 내 두둑, 고랑 각각 임의 의 3지점에서 0∼100 mm, 100∼200 mm 깊이의 두 구간에서 시료 채취 후 비중계법에 의하여 분석하였으며, 토양 분류기준은 미국농무성(USDA) 분류기준에 따랐다. 공시포장 조건은 Table 2와 같으며, 시험 포장의 토성은 사양토로 조사되었다. 토양함수율 의 경우 두둑, 고랑 각각 46.2%, 47.5%, 두둑의 토양 경도는 50 mm~200 mm까지 깊이별로 47.4 kPa, 158 kPa, 358 kPa, 1559 kPa로 조사되었다. 고랑의 경우 50 mm 깊이에서 428 kPa, 100 mm 깊이에서 966 kPa로 조사되었다.

    재배양식은 Fig. 5와 같이 두둑폭, 두둑높이, 고랑폭, 주간, 조간 을 조사하였으며, 공시포장의 시험포장의 재배양식은 Table 3과 같으며 국내 감자 주산지에서 주로 사용하는 둥근두둑 1줄재배 방식으로 두둑폭과, 고랑폭은 각각 400 mm, 300 mm, 주간은 280 mm로 조사되었다.

    공시작물은 국내 감자 품종 중 점유율이 70%로 가장 높은 수미 품종(Kim et al., 1999)으로 선정하였으며, 2017년 4월 11일 파종 하여 파종 후 약 100일이 경과한 상태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공시 작물의 물리적 특성 조사를 위하여 시험포장 내에서 1 m 길이에 해당하는 임의의 5개 구간의 감자를 모두 수확하여 크기(W×D×L) 를 Fig. 6과 같이 측정하였으며, 무게는 저울(MW2-300N, CAS, USA)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작물조건은 Table 4와 같다. 공 시작물의 폭은 48.4 mm, 너비는 58.8 mm, 길이는 65.6 mm로 조사되었으며, 평균 무게는 125 g이었다.

    3. 성능 시험

    수집형 감자 수확기의 성능은 작업속도, 컨베이어의 이송속도, 굴취 깊이 등의 영향을 받는다(Hansen & Kroesbergen, 1960). 특히, 수확 작업 시 작업속도에 따라 작업기 내로 투입되는 속도가 달라지며, 작업속도가 빠르게 되면 투입량이 과다하여 수확기 내에 서 정체현상이 발생하여 손상율 및 이물질혼입율 등에 영향을 미친 다. 수집형 땅속작물 수확기는 일반적으로 견인부하를 최소화하며 손상을 줄이기 위해 낮은 속도로 작업을 한다(Lee, 2018).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트랙터(Grandmax GM56, Kubota, Japan)의 저속 1단, 저속 2단, 저속 3단의 작업단수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각 단수별로 작업속도를 측정한 결과 작업속도는 각각 0.2 m/s, 0.24 m/s, 0.28 m/s로 조사되었다.

    수집형 감자 수확기의 성능은 수집성능, 수확된 감자의 상품성, 톤백에 수집된 물질의 순도, 수확기의 능률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농기계 검정기준에 따라 수확기의 성능 지표로 굴취율, 손상율, 이물질혼입율, 손실율, 작업능률 5가지 항목을 분석하였다. 굴취율과 손실율은 수확기의 수집성능에 관한 지표로 굴취율은 작업구간 내에서 수확기에의해 굴취된 감자의 비율로 작업구간 내의 총 감자와 굴취된 감자의 중량 비율로서 식 1에 의해 결정되며, 손실율은 굴취 후 톤백으로 수집되지 못하고 손실된 감자의 비율로 손실된 감자와 작업구간 내의 총 감자의 무게 비율로 식 2에 의하여 산정하였다. 손상율은 수집된 감자의 상품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수집된 전체 감자와 손상된 감자의 중량 비율로서 식 2에 의하여 계산된다. 본 연구에 서는 Misner et al.(1984)의 분류기준에 의거하여 상처의 깊이가 1 mm 이내인 표피손상과 1 mm 이상인 파손으로 손상 정도를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이물질혼입율은 수집된 물질의 순도를 평가 하기위한 지표로 수집된 전체 무게와 이물질의 무게 비율로서 식 3에 의하여 계산하였다. 이물질은 흙, 돌, 풀의 3종류로 정의하여 각각의 비율을 조사하였다.

    실험은 5m 구간 작업 후 굴취율, 손상율, 이물질혼입율, 손실율 4가지 항목을 3반복으로 조사하였으며 측정된 데이터에 대해서 SAS (v9.4., SAS Institute Inc., USA)를 이용하여 유의수준 5% 에서 최소유의차 검정을 실시하였다.

    P d i = W d i W p p × 100
    (1)

    where,

    • Pdi = Digging ratio (%)

    • Wdi = Weight of digged potatoes (kg)

    • Wpp = Weight of all potatoes in plot (kg)

    P l = W l W p p × 100
    (2)

    where,

    • Pl = Loss ratio (%)

    • Wl = Weight of potatoes not collected (kg)

    • Wpp = Weight of all potatoes in plot (kg)

    P d = W d p W p × 100
    (3)

    where,

    • Pd = Damage ratio (%)

    • Wdp = Weight of damaged potatoes (kg)

    • Wp = Weight of all potatoes collected (kg)

    P m = W d e W p + W d e × 100
    (4)

    where,

    • Pm = Debris mixing ratio (%)

    • Wde = Weight of debris collected (kg)

    • Wp = Weight of all potatoes collected (kg)

    작업능률은 실제 농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작업방식인 연접 법을 50×20 m 포장에서 50 m 장방향으로 Fig. 7과 같이 적용하였 을 때의 능률을 식 5에 의해 산정하였다. 회행시간은 작업을 정지 한 시점부터 회행 후 다시 작업을 시작한 시점까지 시간을 총 10회 측정하여 평균값을 결정하였다. 톤백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톤백 교체를 위해 정지한 시점부터 교체 후 작업을 시작한 시점까 지의 시간을 10회 측정 후 평균하여 10a 작업동안 수집망 교체에 소요되는 총 시간을 계산하였다.

    T = ( A υ + t ) × B 3600 b + c
    (5)

    Where,

    • T = Working capacity (h/10a)

    • υ = Working speed (m/s)

    • t = Turning time (s)

    • A = Length of field of long side (m)

    • B = Length of field of short side (m)

    • b = Effective working width (m)

    • c = Total required time for changing bulk bag (h/10a)

    결과 및 고찰

    1. 작업 정밀도

    작업속도에 따른 굴취율 및 손실율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작업속도에 따른 굴취율을 분석한 결과 작업속도 3수준에서 각각 99.9, 99.9, 99.3%로 나타났으며, 유의차 검정 결과 작업속도 는 굴취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감자는 두둑 상부로부터 150∼ 200 mm 내에 대부분 분포하므로 굴취 깊이를 고랑으로부터 50 mm 깊이로 유지하였을 때 미굴취된 감자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 므로, 굴취율에 미치는 작업속도의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 다. 따라서, 고랑표면에서 50 mm 깊이부터 토양경도가 급격히 증가하므로(Lee, 2003), 견인부하를 줄이기 위해 굴취깊이는 50 mm 내로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50 mm의 굴취깊이에서 굴취율은 99% 이상으로 감자의 굴취성능 및 견인부하 절감을 고려하였을 때 감자 수확기의 굴취깊이는 고랑표면으로 부터 50 mm 깊이가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손실율의 경우 0.2 m/s, 0.24 m/s, 0.28 m/s에서 각각 4.3%, 5%, 8.1%로 나타났으며, 유의차 검정 결과 0.28 m/s일 때 0.2 m/s 일 때 보다 감자 손실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28 m/s에서 는 이물질의 투입량이 과다하여 이물질제거부에서 감자가 이물질 과 같이 배출되어 결과적으로 손실이 증가한 것으로 사료된다.

    작업속도에 따른 손상율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작업 속도 0.2 m/s, 0.24 m/s, 0.28 m/s에서 손상율은 각각 4.3%, 4.7%, 7.7%로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 표피손상은 0.28 m/s에서 6.9% 로 증가하였으나, 0.2 m/s와 0.24 m/s일 때 표피손상은 각각 3.9%, 4.3%로 유의차가 없었다. 파손된 감자의 경우 작업속도 3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수집형 감자 수확기의 성능은 작업속도, 컨베이어의 이송속도 및 굴취깊이 의 영향을 받는다(Hansen & Kroesbergen, 1960). 이는 굴취깊이 및 작업속도에 따라 수확기에 시간당 투입되는 양이 달라지게 되고 컨베이어의 이송속도에 따라 투입양을 처리할 수 있는 수확기의 용 량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작업속도와 컨베이어 이송속도 간의 상관관 계는 식 6에 의해 표현될 수 있다(Kim & Choi, 2020). 작업속도는 컨베이어의 수평방향 이송속도 보다 낮아야지만 수확기에 투입되는 이물질과 감자가 정체되지 않고 원활한 이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작업속도가 빠를수록 이물질과 감자의 시간당 투입량이 상승하여 굴취부에서 정체현상이 발생하고, 굴취부 내에서 토양과 감자의 마 찰이 증가되어 결과적으로 표피손상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된다.

    V t V c cos α
    (6)

    Where,

    • Vt = Working speed (m/s)

    • Vc = Speed of conveyor (m/s)

    • α = Angle of conveyor (°)

    작업속도에 따른 이물질 혼입율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이물질 혼입율은 작업속도 0.2 m/s와 0.24 m/s에서는 각각 3.5%와 3%로서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흙, 돌, 풀 혼입 율 모두 0.2 m/s와 0.24 m/s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업속도 0.28 m/s에서는 돌 6.1%, 흙 3.6%, 풀 0.5%로 총 이물질 혼입율은 10.2%로 이는 작업속도 0.24 m/s에서 보다 이물질 혼입 율이 7.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작업 속도가 빨라질수록 정체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물질제거부로 시 간당 투입되는 감자와 이물질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적정 작업속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작업속도 0.28 m/s에서는 이물 질의 투입량이 과다하여 이물질제거부에서 이물질을 원활히 처리 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작업속도에 따른 시작기의 성능을 분석한 결과 0.28 m/s에서는 손상율, 이물질혼입율, 손실율이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0.28 m/s에서는 원활한 감자 수확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 었다. 이는 작업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굴취부에서 정체가 발생하게 되고 이에 따라 손상이 증가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송부에서 한번에 많은 양의 토양을 이송하게 되어 이송 컨베이어에서의 토양 분리 성능이 떨어지며, 이물질제거부에 한번에 많은 양의 토양, 돌 및 감자가 투입됨에 따라 이물질과 같이 손실되는 감자가 증가하게 되어 손실율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굴취율, 손상율, 이물질혼입율 및 손실율 4가지 성능 지표를 고려하였을 때 시작기 의 적정 작업속도는 0.24 m/s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2. 작업 능률

    시작기의 작업능률을 분석하기 위해 회행시간, 톤백 교체에 소 요되는 시간 및 톤백 교체주기를 조사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시작기의 회행시간은 69초, 톤백 교체 소요시간은 45초로 조사되 었으며, 톤백 교체 주기는 200 m로 조사되었다. 작업속도에 따른 작업성능을 분석한 결과 얻은 시작기의 최적 작업속도인 0.24 m/s 에서 작업능률을 분석한 결과 1.3h/10a로 나타나, 관행 수확 방식 과 비교하였을 때 관행 17.1h/10a에 비해 92.4%의 노동력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과제번호: PJ01184501)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Figure

    JALS-54-2-99_F1.gif

    A gathering type potato harvester used in experiment.

    JALS-54-2-99_F2.gif

    Lug and chain conveyor of conveying part.

    JALS-54-2-99_F3.gif

    Schematic design of debris removal part.

    JALS-54-2-99_F4.gif

    Measuring points of a cone index.

    JALS-54-2-99_F5.gif

    Measuring position of cultivation conditions at test field.

    JALS-54-2-99_F6.gif

    Characteristic dimension for determining the physical properties of potatoes.

    JALS-54-2-99_F7.gif

    Working and turning path of a prototype potato harvester.

    Table

    Specifications of a prototype harvester

    Soil conditions at test field

    Cultivation conditions at test field

    Physical properties of potatoes

    Digging ratio and loss ratio as affected by the different working speed

    Damage ratio as affected by the different working speed

    Debris mixing ratio according to 3 levels of working speed

    Working capacity of a prototype harvester

    Reference

    1. Choi DK , Choi Y , Kang TG , Jun HJ and Choi IS. 2014. Status and prospect of garlic product mechanization.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19: 83-84.
    2. Choi IS. 2014. Design of the seed metering device for seeder of foxtail millet & sorghum. 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Chungnam.
    3. Choi Y. 2010. Development of self-propelled potato harvester. MIFAFF(Ministry of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Sejong.
    4. Hansen JC and Kroesbergen E. 1960. Mechanizal damage to potatoes. Eur. Potato J. 3: 30-46.
    5. Hyde GM , Thornton RE and Woodruff DW. 1983. Potato harvester performance with automatic chain-load control. Transactions of the ASAE. 26: 19-22.
    6. Kang WS , Shin YB , Kim SH and Hahm YC. 1993. Development of a potato harvester for tractors. J. of Biosystems Engineering 18: 21-29.
    7. Kim CY , Seo YS , Kwon TY , Park JH , Heo MS and Ha SK. 2010. Correlation between the factors of soil physical property in upland soil. Korean J. of Soil Science and Fertilizer 43: 793-797.
    8. Kim HJ and Choi YS ,2020. Pulling performance of a self-propelled chinese cabbage harvester and design of a preprocessing unit. J. Agric. Life Sci. 54: 99-108.
    9. Kim HJ , Shin GY , Cho HM , Kim GS , Kim SY , Park CS and Ham YI. 1999. The series of potato. Highland Agriculture Research Institute.
    10. Lee GS. 2003. Development of gathering type potato harvester. MAF(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Sejong.
    11. Lee SH , Kim YK , Kang TG , Kim SW , Choi Y , Jun HJ , Choi IS and Hyun CS. 2016. Digging and transferring factorial design of experiments for developing gathering type potato harvester.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21: 67.
    12. Lee SH. 2018. Development of a prototype potato harvester attached to tractor. M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Jeonbuk.
    13. Misener GC , McLeod CD and McMillan LP. 1984. Evaluation of a prototype potato harvester. Transactions of the ASAE. 27: 24-28.
    14. Pihak LC and Sporns P. 1992. Glycoalkaloid concentration of potato tubers following exposure to daylight. J.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40: 2533-2540.
    15. RDA.2014. 2013 Agricultural and livestock products income source book. RDA(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4: 24.
    16. RDA.2018. 2017 Utilization status of agricultural machinery. RDA(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8: 64.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