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4 No.1 pp.117-124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20.54.1.117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the Workers Satisfaction of Social Economic Organization

Ki-Wan Kim1, Se-Hyuk Kim2, Se-Hyun Choi3*
1Institute of Maritime, Division of Fisheries Outlook Center, Busan, 49111, Korea
2Life and Industry Convergence Institute, Pusan National University, Miryang, 50463, Korea
3Department of Food and Resource Economics, Pusan National University, Miryang, 50463, Korea
Corresponding author: Se-Hyun Choi Tel: +82-55-350-5573 Fax: +82-55-350-5579 E-mail: eco@pusan.ac.kr
January 3, 2020 January 16, 2020 February 12, 2020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determinants of workers satisfaction of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Specifically, the survey of workers was conducted on prospective social enterprises, certified social enterprises, social cooperatives, village enterprises and information service villages participating in Gyeongnam job creation support project. Using ordered probit model,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the workers of the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were analyzed. Results show that age, working period, intention to work at current workplace together with satisfaction with working conditions, satisfaction of relationship with other workers, satisfaction with their job influenc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the worke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problems of the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were grasped on the workers’ perspective. Also, several policy implications such as working condition improvement, extension of project support period, offering incentives to a highly socially contributing organizations were suggested for the qualitative improvement and continuous development of the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의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김 기완1, 김 세혁2, 최 세현3*
1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
2부산대학교 생명산업융합연구원
3부산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에서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예비 사회적기업, 인증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정보화마을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 였으며,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사용하여 사회적경제 조직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연령, 근무기간, 현 직장 근무의향 등과 함께 근로조건, 직무, 주위사람과의 관계와 같은 세부적인 만족도가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사회적경제 조직의 문제점들을 근로자의 시각에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사회적경제 조직의 내실화 및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근로조건 향상, 사업 지원기간 연장,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조직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을 정책방안으로 제시하였다.



    Pusan National University

    서론

    ‘사회적경제’는 국가와 시장에 의하여 채워지지 못한 일 자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시민사회의 문제에 대응 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다. 이 용어에 대해서는 국가별, 학 자별로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나 공통적으로는 구성원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으로 설명되고 있 다(Kwon, 2015).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 조직으로는 사회적기업을 비롯 하여 협동조합, 마을기업, 정보화마을 등으로 분류할 수 있 다. 사회적기업 중 인증 사회적기업은 인증심사를 거쳐 적 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고용노동부 장관에 의해 지정되며, 예비 사회적기업은 인증 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한 준비단계 로 절차가 다소 간소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협동조합 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판매·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 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 는 사업 조직이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지역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연적·문화적·역사적 자산을 활용한 수익사업 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 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 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이며, 정보화마을은 전자정부법 에 근거하여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 속에서 소외되었 던 농산어촌에 정보 접근의 기회를 제공하고 마을주민을 위 한 정보화 교육으로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정되고 있다(Lee et al., 2018).

    사회적경제와 관련 우리 정부의 정책은 사회적 가치 실 현이라는 명분하에 일자리 창출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되어 왔다. 따라서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도 일자리 창출 지원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원 금액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정책이 일자리창출의 양 적인 확대에만 치중한 관계로 일자리의 질이나 고용의 지속 성 측면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Park & Shin, 2018).

    이와 함께, 현실에서 사회적경제 조직 중 흑자 운영을 하 고 있는 곳이 얼마 되지 않는 실정이라는 점은 사회적경제 조직이 고용 후 근로자의 복리후생이나 근로조건을 개선시 키는 데는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또 다른 이유이다. 근로 자들에 대한 복리후생 및 근로조건 등의 수준에 따라 근로 자들의 만족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경제 조직을 통한 일자리창출사업의 질적인 향상 및 지속적인 성 장을 위해서는 일자리창출 실적 자체도 중요하지만 정책의 수혜자들인 근로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등의 노력이 보 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Choi & Sung, 2017).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경제 조직을 통한 일자리창출 지 원사업의 질적인 향상 혹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수반되어 야 하는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 려는 목적 하에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경남지역에서 일 자리창출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조직인 사 회적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기업, 정보화마을에 종사 하는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 결과 를 기초로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몇 가지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편, 사회적경제에 대한 연구는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개념과 역할을 정립하여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와 정부 의 재정지원 사업을 통한 사회적경제의 경제적·사회적 성과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사 회적경제 조직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만족도를 분석하였으 므로, 사회적경제 조직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 분석과 관련된 대표적인 연구들을 검토하였 다(Kim & Lee, 2012;Lee & Kil, 2016;Kim & Kang, 2017;Kim & Kim, 2018).

    먼저 Jung(2018)은 사회적기업 종사자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독립변수로서 자기 효능감을 동기적 측면, 정서적 측면,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 하였고, 직무만족도는 직무내용, 보수체계, 동료관계, 근무 환경으로 나눠 하나의 종속변수로 구성하여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 구 결과 자기효능감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 치지는 못하지만 직무만족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Ha(2016)는 부산지역의 사회적기 업 중 취약계층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에 대해 연구 하였다. 개인별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고, 업무특성, 기업복 지, 기관인식, 상사와 관계인식, 동료와 관계인식, 보수만족 을 독립변수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 석하였다.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에서 보수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관인식, 기업복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사와의 관계가 가장 낮은 영향 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Jung(2016)은 전남지역의 사회적기업 종사자를 대 상으로 사회적기업의 제도효과성이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기업의 인증제도, 지자체의 우선구매제도가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의 운영 애로사 항이나 지방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여부는 종사자 만족 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2013) 은 인천지역의 사회적기업 대표, 관리자 및 근로자를 대상 으로 직무만족도를 연구하였다. 사회적기업 인증여부, 직무 환경적 특성, 직무내용적 특성, 조직구조적 특성, 인구사회 학적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업무, 상사와의 관계, 보수, 동료와의 관계, 기관 인식, 이직의향 정도 등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근로자들은 최저 임금을 받고 비정규직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아 정부 차원의 제도 개선과 사회적 기업가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 사점을 도출하였다.

    재료 및 방법

    1 자료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의 파악하기 위해 경남지역에서 시행 중인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에 참여하였거나 참여 중인 예비 사회적기업 42개소, 인증 사회적기업 99개소, 사회적 협동조합 77개소, 마을기 업 118개소, 정보화마을 28개소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 250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누락되는 등 불충 분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설문지 제외한 211개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4월 22일부터 5월 21일까지 이루어졌다. 조사방법은 방문을 통한 일대일 대면조사를 활용하였으며, 대면조사 당시 응답이 부족한 부 분은 우편 및 이메일을 통해 보완하였다.

    설문 내용은 근로자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근로조건, 직무만족도의 3가지로 구분한 후 구분된 항목과 관련된 세부 문항들을 만들었다. 예를 들 어 주위사람들과의 관계와 관련된 세부 문항에는 ‘동료들과 의 관계에 대해 만족하는가’ 등 4개, 근로조건과 관련된 세 부 문항에는 ‘현재 임금에 만족하는가’ 등 7개, 직무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된 세부 문항에는 ‘내가 맡은 일에 만족하는 가’ 등 5개로 각각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응답자들의 인구통 계학적 특성 및 근무환경적 특성,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이해 정도 등과 관련된 문항들도 포함시켰다.

    2 분석모형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에 따른 사회적경제 조직 근 로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 하여 측정하였으며, 이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리커트 척도처럼 연속변수가 아닌 서열자료를 종속변수로 이용하 여 분석을 할 때 선형회귀모형을 사용하게 되면 분석의 정 확도 및 신뢰도가 낮아지게 된다(Kim et al., 2016; Jun, 2018). 순서형 로짓(ordered logit) 모형과 순서형 프로빗(ordered probit) 모형은 순서형 이산형 응답을 회귀모형 형태로 처리 할 수 있는 확률모형으로 종속변수가 이항(dichotomous) 이 상인 다항(polytomous)인 경우 사용하기 적합한 모형이며, 선택 대안들 간의 대체성이 고려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된 다. 이들 모형은 오차항에 대한 가정이 상이할 뿐 분석결과 는 유사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채택하 였다. 한편 이 모형을 실증분석에 이용한 선행연구로는 Choi & Kim, 2003; Lee et al., 2005;Kim & Choi, 2007;Han & Kim, 2010; You et al., 2018 등이 있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오차항의 확률분포가 분산이 동일 하고, 공분산이 0인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표준정규누적분포(standard normal cumulative distribution) 에 근거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음 식(1)과 같이 나타 낼 수 있다.

    y * = x β + ε ε N [ 0 , 1 ]
    (1)

    여기서 y* 는 1, 2, 3, 4, 5의 5단계로 이루어진 리커트 척도로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의 만족도를 의미하는 잠재 변수(latent variable), x′은 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 는 독립변수 벡터, β 는 추정계수의 벡터로 측정 가능한 부 분 xβ와 측정 불가능한 부분 ε으로 나타낼 수 있다. 관찰 이 불가능한 잠재변수 y* 와 관찰 가능한 종속변수 y 의 관 계를 감안하고, 오차항 ε이 표준정규누적분포함수를 가진 다고 가정하면 식(2)와 같이 설명된다.

    y = 1 if y * μ 1 , = 2 if μ 1 < y * μ 2 , = 3 if μ 2 < y * μ 3 = 4 if μ 3 < y * μ 4 = 5 if μ 4 < y *
    (2)

    여기서 μ는 각 설명변수의 추정계수 β 를 이용하여 추정 하는 임계값(threshold)이다. 만일 Φ(·)가 표준정규누적 분포함수라고 가정하면 근로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에 대한 요인 선택이 각 범주에 속할 확률은 다음 식(3)과 같다(Greene, 2008;Greene & Hensher, 2010).

    p r o b ( y = 1 ) = Φ ( x β ) p r o b ( y = 2 ) = Φ ( μ 2 x β ) Φ ( x β ) p r o b ( y = 3 ) = Φ ( μ 3 x β ) Φ ( μ 2 x β ) p r o b ( y = 4 ) = Φ ( μ 4 x β ) Φ ( μ 3 x β ) p r o b ( y = 5 ) = 1 Φ ( μ 4 x β )
    (3)

    순서형 프로빗 모형의 μj 와 계수벡터 β 는 최우추정법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에 의해 추정되는데 식(3) 에 대응하는 모형의 로그우도함수(log likelihood function) 는 다음 식(4)와 같이 표시할 수 있다.

    log L = i = 1 n j = 1 J Y i j log [ Φ ( μ j x β ) Φ ( μ j 1 x β ) ]
    (4)

    3 변수 설정 및 기초통계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으로 연령, 월평균 소득, 입사 전 취업유무, 근무의향, 근무기 간,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적기여 여부, 주위 사람들과의 관 계에 대한 만족도,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 직무에 대한 만 족도를 설명변수로 선택하였다. 설명변수는 연구의 목적, 선 행연구 검토, 관련 자료의 수집 가능성 등을 통해 이루어졌 다. 또한 변수설정 시 변수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 관계를 분산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로 확인 한 결과 가장 높은 값을 가진 변수의 VIF가 1.91로 다중공 선성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모형의 종속변수와 설명변수들은 Table 1과 같이 요약된다.

    종속변수인 근로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리커트 5점 척 도로 ‘매우 불만족’은 1, ‘불만족’은 2, ‘보통’은 3, ‘만족’은 4, ‘매우 만족’은 5의 값으로 설정하였으며, 평균 3.99점으 로 나타났다. 설명변수 중 근로자의 연령대는 20세 미만은 1, 20대 2, 30대 3, 40대 4, 50대 이상은 5의 값을 이용하였 으며, 평균 3.25로 30대에 속하는 근로자가 가장 많은 것으 로 나타났다. 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은 각 구간의 중위값을 사용하여 100만 원 미만은 75, 100만 원 이상 부터 150만 원 미만은 125, 150만 원 이상 부터 200만 원 미만은 175, 200만 원 이상 부터 250만 원 미만은 225, 250만 원 이상은 275의 값으로 설정하였으며, 평균 190.88만 원으로 나타났 다. 또한, 사회적경제 조직에 입사하기 전 취업상태 유무에 대해서는 더미변수(dummy variable)를 이용하여 미취업 상 태는 0, 취업 상태는 1의 값을 사용하였으며, 평균은 0.23으 로 미취업자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에 계속적으로 근무할 의향이 있는가와 귀사의 사회 적 기여를 위한 활동여부에 관한 질문은 동일하게 ‘그렇지 않다’는 1, ‘보통’은 2, ‘그렇다’는 3의 값을 사용하였으며, 평균 2.78로 지속적 근무의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 무기간은 연속변수로 입사일로부터 현재까지 기간을 근무 개월로 표시하였으며, 평균 21.55개월로 근로자들의 근속연 수는 평균 2년이 조금 못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위 사람 들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 직무 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문항에 대해 ‘매우 불만족’은 1, ‘불 만족’은 2, ‘보통’은 3, ‘만족’은 4, ‘매우 만족’은 5의 값을 부여하였다. 또한, 3가지 만족도는 각각 세부항목들을 가지 고 있으며 분석에는 세부 문항별 평균값을 사용하였고 전반 적인 만족도는 보통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 및 고찰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의 분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모형의 유의성은 우도비 검정 χ2의 값이 124.98로 추정되어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합도를 나타내는 pseudo-R²값 은 0.324으로 나타났다.

    설명변수 중에서 회사에 계속 근무할 의향, 주위 사람들 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는 1%,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적 기여 활동여부와 직무만족도는 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연령, 근무기 간은 10%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 다. 반면, 월평균 소득, 입사 전 취업유무는 유의성이 없는 변수로 나타났다.

    한편, 분석결과에 따른 파라미터의 부호는 대부분 예상 한대로 나타났다. 근무기간의 경우 파라미터의 부호는 양 (+)으로 나타나 근무기간이 늘어날수록 근로자의 만족도가 높을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적 기여 활동여부에 대한 파라미터의 부호 역시 양(+)으로 나타나 사회적경제 조직이 사회적 기여 활동을 많이 한다고 인식할 수록 근로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확률이 증가하였다. 연령에 대한 파라미터의 부호는 음(-)으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연령 이 낮아질수록 근로자의 만족도가 높을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 직무에 대한 만족도의 파라미터 부호도 양(+)으로 나타나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근로자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을 확률이 증가하 였다. 이들 3가지 항목 중 어떤 것이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승산비(odd ratio)를 이용하여 확인한 결과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1.88),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1.64), 직무에 대한 만족도 (1.50)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Table 1에서 나타난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평균(4.18), 근로조건 에 대한 만족도 평균(3.59), 직무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 (4.07)로 나타난 결과와 함께 해석해보면, 근로자들의 전반 적인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항목은 근로조 건에 대한 만족도이지만, 설문조사 시점에서 이 항목의 평 균은 다른 항목의 평균보다 낮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기초로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 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몇 가지 정책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 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근 로조건에 대한 만족도는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 도나 직무에 대한 만족도 보다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설문조사 시점 에 근로조건에 대한 만족도는 이들 3가지 만족도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조건에는 임금, 고용형태(정규 직, 비정규직), 복지서비스, 출퇴근 시간 및 비용, 자기계발 지원, 근무환경 위험요소 및 안전시설 유무로 구성되어 있 는데, 현재 정부지원은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인건비 지 원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적경제 조직에서 근로자의 고용형태 전환이나 자기계발 지원 등을 유도할 수 있는 방 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기간을 확대할 필요가 있 다. 왜냐하면 분석 결과 근로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근 무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높아지기 때문이다. 근로자의 만족 도 향상이라는 단기적인 효과와 함께 고용안정은 기업과 근 로자 간의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어 장기적으 로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내실화를 가져다준다.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한시적으로 사회적경제 조직에 인건비를 지원 하여 취약계층 및 비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지원 하는 사업으로 사회적경제 조직은 사회보험료와 일부 자부 담을 지출하면 되기 때문에 타 사업에 비해 기업의 경영부 담이 작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지원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지원금을 전액 중단하기보다는 사회적경제 조직이 부담하는 부분과 인건비 지원 금액을 조정하여 고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조직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 공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분석결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적기여 여부에 대한 근로자의 인식이 근로자들의 전반 적인 만족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 문이다. 다시 말해 사회적경제 조직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은 이 같은 조직이 지역사회에 대해 기여하고 있다는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 만족도가 크게 높아지기 때문이다. 한편 사 회적 기여도가 높은 조직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서는 먼저 개별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에 대한 기여 활동을 객 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핵심적인 정책인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질적인 향상 및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 하고, 이러한 만족도의 결정요인을 설문조사와 확률모형을 통해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이전의 다른 연구들과 차별 성이 있다. 그러나 시간 및 예산의 부족으로 연구 범위는 전국 이 아닌 경남 지역으로, 연구 대상은 사업의 시행자인 정부나 고용주가 아닌 근로자로 한정하였다. 추후 연구 범위를 전국 으로 확대하고, 연구 대상에 정부 및 기업을 포함하는 추가적 이고 포괄적인 연구를 통해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속적인 발 전을 위한 보다 종합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감사의 글

    이 과제는 부산대학교 기본연구지원사업(2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Figure

    Table

    Definition of variables and basic statistics

    Estimation results of ordered probit model

    Reference

    1. Choi JS and Sung SH.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employees work engagement of social enterpris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Logos Management Review. 15: 23-44.
    2. Choi Y and Kim JS. 2003. The study on the choice of housing size employing an ordered probit model. J.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38: 69-80.
    3. Greene WH and Hensher DA. 2010. Modeling Ordered Choices: A Prim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UK.
    4. Greene WH. 2008. Econometric analysis(6th edition). Prentice Hall Inc. New Jersey. USA.
    5. Ha DI. 2016. Study on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f vulnerable employees working in social enterprises.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6. Han JH and Kim JK. 2010. A satisfaction analysis of Taxi services using ordered probit model.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7: 37-45.
    7. Jun IS. 2018.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danyanggun farmers' participation in producers' organization. J. Agric. Life. Sci. 52: 133-142.
    8. Jung HH. 2018.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n life satisfaction among social enterprise workers : with a focus on Gyeongsangbuk province. Master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gbukdo.
    9. Jung MG. 2016. A study on the satisfaction recognition of the employees of the social enterprise in Jeollanamdo. J. of Digital Convergence. 14: 133-140.
    10. Kim BS and Choi SH. 2007. A review on consumer's attributes of the cut flowers in Korea. The Korean J. of Agricultural Economics. 48: 45-66.
    11. Kim JH and Lee JK. 2012. The analysis of economic and social performance on social enterprises: Focusing on the effect of government grant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24: 1037-1064.
    12. Kim SE , Park YS and Kim TK. 2016. Effects of roughage choice on meat quality grade of Hanwoo steers.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43: 328-345.
    13. Kim SM. 2013. The correlation between social enterprise workers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14. Kim SY and Kang SJ. 2017. The effect of social enterprises performance on governmental subsidies. Social Economy & Policy Studies. 7: 1-19.
    15. Kim YK and Kim JI. 2018. The financial effect of government grant on social enterprise. J. of Taxation and Accounting. 19: 9-32.
    16. Kwon JY. 2015. Draft of the framework act on social economy from a perspective of comparative law. Ajou Law Research. 9: 1-21.
    17. Lee SW , Min SH , Park JY and Yon SD. 2005. Pracice on Logic & Probit Model. Park Young Sa. Seoul. Korea.
    18. Lee YS and Kil HJ. 2016. The effect of government supports for social enterprises on employment and economic outcom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35: 123-146.
    19. Lee YT , Jeong KO , Choi YK and Kwon JH. 2018.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economy organizations in Chungnam, Daejeon and Sejong provinces.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9: 39-59.
    20. Park SO and Shin CH. 2018. A study on tax support for social economic activation. J. of Taxation and Accounting. 19: 81-114.
    21. You HK , Choi DY , Lee BH and Lee BO. 2018. Determinants of consumer's perception on livestock disease by type of dietary lifestyle. J. Agric. Life. Sci. 52: 151-162.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