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3 No.6 pp.157-163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9.53.6.157

Impacts of Consumption Decrease from Pesticide Incident on The Egg Price

Jae-Hwan Cho, Sang-Hak Lee, Jong-Hyun Park, Han-Sung Lee*
Department of Food and Resource Economics, Pusan National University, Miryang, 50463, Korea
Corresponding author : Han-Sung Lee Tel: +82-55-350-5574 Fax: +82-55-350-5579 E-mail: star@pusan.ac.kr
September 5, 2019 ; October 24, 2019 ; November 13, 2019

Abstract


In August 2017, Korean government announced that pesticide ingredients had been found in domestic eggs, and it caused to decrease the egg consumption. Bird influenza reported in January 2017 induced egg farmers to increase the number of chickens and it resulted in oversupply in the egg market. These two incidents brought about egg price decline at that time in Korea. The objective of this article is to estimate the impacts of consumption decrease and oversupply on the egg price. The number of news report was used to represent the consumption decrease, and the egg production was used to represent the oversupply. It is assumed that consumption decrease and oversupply have carry-over effects on the price. Basically, the finite distributed lag model was used for the estimation, and the polynomial distributed lag model was added to minimize the multicollinearity problem. Producing area prices and retail prices were used for analysis and compared with each other. The results of estimation shows that producing area prices are responding more sensitively and quickly to the independent variables than retail prices in the short term, but the degrees are decreasing in the long term. Therefore, introduction of marketing order need to be considered to stabilize the egg price.



살충제 파동으로 인한 수요감소가 계란가격에 미치는 영향

조 재환, 이 상학, 박 종현, 이 한성*
부산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초록


본 연구는 살충제 파동이라는 부정적인 언론보도가 계란 시장가격 하락에 미치는 동태적 과정을 실증적으 로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다항식시차분포모형을 이용하여 살충제 파동에 관한 부정적 언론보도의 영향이 산 지와 소비지에서 어느 정도 상이하게 나타나는지, 영향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영향의 강도가 시간대별 로 어느 정도 상이한지를 계측하고, 또한 공급물량 증가에 따른 영향에 비해 살충제 파동의 영향이 어느 정 도 되는지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산지가격모형과 소매가격모형 모두 공급량은 산지가격과 반비례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지가격모형의 가격신축성 계수가 소매가격모형의 그것보다 약 2.46배 큰 것으로 나타나 계란 공급량의 변화에 대해 산지가격이 소비지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계란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한 공급량 조정이 더 유효한 대응책일 것으로 판단된다. 살충제 파 동에 따른 영향을 나타내는 시차분포가중치의 합을 비교해 본 결과, 산지의 경우가 소매지의 경우에 비해 약 2.73배 정도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살충제 파동의 영향이 소비지보다 산지에서 더 크다는 것을 말해준다. 산란계 사육두수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계란의 시장가격 하락으로 인한 피해는 소비지보다 산지가 더 크 므로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가격 안정을 꾀할 수 있는 유통명령제 도입이 시급하다.



    서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측월보에 따르면 산란계 마릿수가 증가하고 계란 생산량이 증가하는 등 공 급과잉 기조 속에서 2017년 1월 계란 산지가격(특 란기준, 30개)이 6,000~6,600원에서 2017년 12월 에 3,600~3,900원대로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 기간 동안에 국내산 계란에서 피프로닐 살 충제 성분이 검출되었다는 정부 발표(2017년 8월 15일)가 있었다. 이후 TV나 신문 등 언론보도가 계 속되면서, 계란 소비가 위축되고 산지가격이 급락 하는 등 살충제 파동은 한동안 계속되었다. 2018년 3월에는 산지가격이 2,000원까지 급락하기도 하였 다. 따라서 계란 과잉기조 속에서 살충제 파동에 초점을 맞추어서 TV나 신문 등 언론보도의 부정적 인 영향을 계측하는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살충제 파동이라는 언론보도에 대한 부정적인 영 향은 산지와 소비지에서 상이할 수 있다. 또한 부정 적인 영향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지속되는 기 간에도 부정적인 영향의 강도가 시간대별로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계란시장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량 변동이라는 영향과 별도로 살충제 파동이라 는 부정적인 영향이 소비지 또는 산지 시장에 전이 되어 시간대별로 시장가격 하락에 영향을 주는 일련 의 동태적 과정에 대한 실증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Noh et al. (2008)의 경우 한우 광고가 한우고 기 수요를 촉진하고 가격을 지지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계측한 바 있다. Song et al. (2006)의 경 우 가축질병 발병 뉴스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육 류 수요에 영향을 미쳐서 소비를 감소시키고 가격 을 하락시킴으로써 사회후생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 두 논문들은 광고 또는 가 축질병 뉴스에 따른 영향에 대한 동태적 과정을 분 석모형에서 간과하고 있다.

    Ward (1976)의 경우 광고효과가 생성되어서 소 멸되는 과정을 시간대별로 측정하기 위하여 오렌지 주스 소비량과 광고 지출액의 분기별 자료를 이용 하여 다항식 시차분포모형을 추정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광고의 이월효과를 결정하는 시차분포 가중치를 적출하기 위하여 1, 2, 3차 시차구조 중 어느 시차구조를 갖는지에 대한 선택적인 가정과 그리고 광고의 이월효과 종료시점이 3분기 또는 4 분기이라는 선택적인 가정을 각각 조합한 후 각 조 합에 해당하는 광고 이월효과를 계측하여 비교한 바 있다. 그 밖에도 Frank & Clarke (1972)의 경 우 광고효과 종료 시점을 시차분포모형을 채택하여 검정하였다. Cho et al. (2009)Cho (2010)의 경 우 소고기 소비와 수박 매출에 초점을 맞추어서 광 고 이월효과를 비선형 시차모형을 채택하여 시간대 별로 측정하였다.

    Joo et al. (2008)Clarke (1976)는 직접시차 모형, 유한분포시차모형, 코익모형을 채택한 후 전 기전자제품, 가정용품, 음료 및 기호품, 제약 및 의 료 등 16개 업종을 대상으로 텔레비전 광고의 이월 효과를 업종별로 계측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는 농산물을 제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차변수 도입에 따른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또는 시차분포구조에 대한 사전정보를 이용하여 제 약조건을 부과하는 방법 등을 간과하고 있다. Noh (2016)의 경우에도 직접시차모형, 유한분포시차모 형, 코익모형을 대상으로 통계모델링 방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계란 과잉기조 속에서 살충제 파동에 따른 TV나 신문 등 언론보도의 부정적인 영향을 계측하는 실증연구이다. 살충제 파동이라는 부정적 인 언론보도가 계란 시장가격 하락에 미치는 동태 적 과정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다항 식시차분포모형을 채택한 후 살충제 파동이라는 언 론보도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산지와 소비지에서 어느 정도 상이한지, 그리고 공급물량 증가에 따른 영향에 비해 살충제 파동의 영향이 어떤 특징을 갖 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결과 는 계란 수급 및 가격 안정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재료 및 방법

    1 분석모형

    통상적으로 계란 시장가격(pt )은 공급물량(qt )이 많 을수록 하락하며, 전기 시장가격(pt - 1)에 영향을 받 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때 살충제 파동과 관련된 부정적인 언론보도건수(BNt)가 많을수록 소비가 위 축되어 가격을 하락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t시 점에서 살충제 피해에 대한 언론보도가 있을지라도 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t + k시점까지 소비자에 게 이월되어 소비를 위축시키면서 가격을 하락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 (1)과 같이 유한 분포시차모형(Finite Distributed Lag Model)을 채 택한다.

    ln p t = α 0 + α 1 ln  q t + α 2 ln  p t 1 + j = 0 k β j ln B N t j + e t
    식 (1)

    식 (1)에서 α,β는 파라메타이며, e는 잔차, 그리고 t는 시점을 나타내는 하첨자이다.

    한편 식 (1)에서 k가 클 경우 추정해야 할 파라메 타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중공선성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 하여 Almon(1965)의 다항식분포시차모형(Polynomial Distributed Lag Model)을 채택하고자 한다. 여기 서 시차분포가중치(βj, j = ........k)는 식 (2)와 같이 다항식 파라메타(γ0, γ1, γ2)에 의해 결정된다.

    β j = γ 0 + γ j j + γ 2 j 2 , j = 0 , , k
    식 (2)

    따라서 j = 0,1,2,3,...k일 경우 시차분포가중치 각각 은 식 (3)과 같다.

    β 0 = γ 0 ( j = 0 ) β 1 = γ 0 + γ 1 + γ 2 ( j = 1 ) β 2 = γ 0 + 2 γ 1 + 4 γ 2 ( j = 2 ) . . β k = γ 0 + k γ 1 + k 2 γ 2 ( j = k )
    식 (3)

    식 (3)을 식 (1)에 대입할 경우 식 (4)와 같다. 식 (4)를 통상 최소제곱법(OLS)으로 추정할 경우 다항 식 파라메타(γ0 , γ1, γ2 ) 뿐만 아니라 시차분포가중 치(βj)까지 추정된다.

    ln p t = α 0 + α 1 ln q t + α 2 ln p t 1 + γ 0 ln B N t + ( γ 0 + γ 1 + γ 2 ) ln B N t 1 + + ( γ 0 + k γ 1 + k 2 γ 2 ) ln B N t k + e t
    식 (4)

    그런데 식 (4)에서 살충제 파동이라는 부정적인 언론보도의 이월효과가 언제부터 시작해서 언제까지 종료될 것인가에 대한 k시차 길이를 선택하는 문제 가 있다. 또한 시차분포가중치 중 양 끝점(β0 혹은 βk)에 어떠한 제약도 부과하지 않은 경우와 양 끝점 에 제약을 부과하는 경우(β0=0, βk=0)도 상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파라메타의 통계적 유의성과 모형의 적합성 검정, 그리고 AIC (Akaike Information Criterion) 검정 을 통하여 k시차 길이와 양 끝점 제약여부를 최종적 으로 결정하였다.

    2 분석자료

    식 (4)를 추정하기 위해 투입된 종속변수와 설명 변수들은 Table 1과 같다. 이 때 시계열 자료는 주 별 자료이며, 자료기간은 살충제 계란파동에 관한 신문뉴스(BIGKinds 뉴스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경 향신문 등 11개 중앙지)가 보도된 2017년 6월 1주 차(2017/05/28~2017/06/03)부터 2018년 4월 4주 차(2018/04/22~ 2018/04/28)까지이다.

    분석모형의 종속변수인 계란가격(p)은 산지가격 (pp)과 소매가격(cp)으로 대별하여 분석하기로 한 다. 계란의 산지가격과 소매가격은 축산유통종합정 보센터(eKAPEpia)에서 발표하는 일별자료를 주 단 위로 합산하여 산술평균하였다. 계란 생산량의 경 우 통계자료로 발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리변수로 산란계 사육두수(6개월령 이상)를 설정하였다.1) 살충제계란파동에 관련된 뉴스의 보 도 건수는 중앙지에 한정하여 보도건수를 주별로 집계하였다.

    주요 변수의 기초통계량을 보면, 계란 소매가격(특 란, 30개 기준)은 분석기간 동안 최소 4,100원에서 최대 8,000원까지 기록하였으며 평균은 6,000원이 다. 계란 산지가격(특란, 30개 기준)은 분석기간 동 안 최소 2,000원에서 최대 6,400원까지 기록하였으 며 평균은 3,900원이다(Table 2).

    계란가격은 산지와 소매 구분 없이 살충제계란파 동이 발생한 지난 2017년 8월에 큰 폭으로 감소했 으며 9월에 들어서면서 하락폭이 진정되었다. 반대 로 살충제계란뉴스는 8월에 집중적으로 보도되었고 9월 이후로는 몇 십 건에 지나지 않을 만큼 그 수가 줄어든 모습을 모이고 있다(Fig. 1).

    산란계 사육두수는 2017년 1월에 발생한 조류 인플루엔자의 충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점차 증 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사육두수의 평균은 50,943천 마리이다. 살충제계란사건의 여파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9월 이후에 진정이 되었음에도 가격 이 어느 정도 완만하게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계란 공급량을 나타내는 산란계 사육두 수의 증가가 산지와 소매가격을 감소시킨 것으로 추 정된다(Fig. 2).

    결과 및 고찰

    1 분석결과

    식 (1)~(4)를 통한 다항식 시차분포모형에 끝점 제약조건2)을 부과한 후 식 (1)의 파라메타를 추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3).

    먼저 산지가격모형의 추정치를 보면, 공급량은 산지가격과 반비례 관계인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생산량이 1% 증가할 경우 산지가격은 0.87% 정도 감소할 것임을 추론할 수 있다. 살충제 계란 뉴스 의 경우 t주에 뉴스가 보도되면 t + 1주부터 t + 3주 까지 가격하락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t + 3주에는 가격하락 효과가 더욱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매가격모형에서도 공급량은 소매가격과 반비례 관계이다3). 살충제 계란 뉴스의 이월효과에 대한 시차의 길이는 산지가격모형과 차이는 없이 3주간 지속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소매시장에서 계란가격의 경우 뉴스의 이월효과는 t + 3주부터 t + 5주까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기간의 소매가격은 t + 3주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t + 4주 에 가장 피크를 이루고, t + 5주에 쇠퇴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한편 산지가격과 소매가격의 파라메타 추정치를 비교할 경우 주목할 만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산지 가격모형의 가격신축성 계수(-0.8714)는 소매가격모 형의 가격신축성 계수(-0.3549)보다 약 2.46배 더 큰 것을 알 수 있다. 즉 계란 공급량이 1% 증가할 때, 산지의 경우 가격이 0.87% 더 크게 하락한다. 하지만 소비지의 경우 가격은 0.35% 정도 하락한 다. 따라서 계란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한 공급량 조 정이 산지에서 더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더욱이 살충제 파동에 따른 영향을 나타내는 시 차분포가중치의 합을 비교해 볼 때, 산지의 경우 –0.01031이다. 반면에 소매지의 경우 –0.00377에 불 과하다. 즉 살충제 파동에 의한 피해가 산지가 약 2.73배 정도 크다는 것을 통해 살충제 파동의 영향 은 소비지보다 산지에서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추정결과를 종합할 경우 2017년 6월부 터 2018년 8월까지 계란 산지가격이 8,000원에서 4,100원으로, 소비자 가격은 6,300원에서 2,100원으 로 크게 하락한 것은 산란계 사육두수가 적정규모 이 상으로 계속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공급 과잉에 대한 피해는 소비지보다 산지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시장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산란계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물량조정을 강 제할 수 있는 유통명령제 도입이 시급하다.

    한편 살충제 계란 뉴스는 2017년 8월에 집중적으 로 보도되었다. 이에 따른 충격으로 산지와 소비지 에서 계란가격이 1개월 내에 1,800~2,000원 정도 하락하였다. 물론 9월에 접어들어서 하락폭이 안정 되었지만 단기간 내에 가격 폭락은 농가경영을 위협 하는 수준이다. 특히 공급과잉 기조 속에서 계란가 격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경우 설상가상으로 예기 치 않은 살충제 파동에 대한 단기적인 충격은 농가 경영위험을 증폭시키는 중대 요인일 수 있다.

    2 정책적 함의

    본 논문의 분석결과는 계란 수급 및 가격 안정방 안 수립을 위한 기초정보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계란 공급량 의 변화에 대해 산지가격이 소비지가격보다 상대적 으로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추정결과로부터 계란 생 산자단체 중심으로 한 공급량 조정이 더 유효한 대 응책일 것으로 판단된다.

    계란의 시장가격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경우는 산란계 사육두수가 적정규모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이에 대한 피해는 소비 지보다 산지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생산 자단체 중심으로 가격안정을 꾀할 수 있는 유통명령 제 도입이 시급하다.

    한편 살충제 파동의 충격으로 단기적으로 산지 계 란가격이 2017년 8월 중 1,800~2,000원 정도 크게 하락하였다. 물론 당년도 9월 이후부터 가격 하락폭 이 진정되었지만 단기간 내에 가격폭락은 농가경영 을 위협하는 수준이다. 특히 공급과잉 기조 속에서 계란 가격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경우에 설상가상 으로 예기치 않은 살충제 파동에 따른 충격은 단기 적으로 농가경영위험을 증폭시킬 수 있다.

    이 외에 소비자에게 건강을 위협하는 식품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육장에서 살충제 등 유 해물질을 살포하지 못하도록‘축산물 위생관리법 시 행규칙'을 개정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축산물 의 표시기준’을 개정해서 사육환경 정보를 소비자에 게 알기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인증제 및 표시제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부산대학교 기본연구지원사업(2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Figures

    JALS-53-6-157_F1.gif

    Number of news about price trend along with pesticide eggs.

    JALS-53-6-157_F2.gif

    Number of layer chicken over six months and chicken price.

    Tables

    Variables of the model

    Basic statistics of main variables

    Effects of each factor on producing area price and retail price

    References

    1. Almon S. 1965. The Distributed Lag between Capital Appropriations and Expenditures. Econometrica. 33: 178-196.
    2. Cho JH. 2010. An Econometric Analysis on the Effects of TV Advertising on Sales : In the Case of Ham-An Watermelon. Korean J. of Agricultural Economics. 51: 73-91.
    3. Cho JH , Kim BS , and Choi TK. 2009. The Impacts of Generic Advertising on Korean Beef Farm Price. Korean J. of Agricultural Economics. 50: 97-112.
    4. Clarke DG. 1976. Econometric Measurement of the Duration of Advertising Effect on Sales. J. of Marketing Research. 13: 345-357.
    5. Frank MB and Clarke DG. 1972. Testing distributed Lag Models of Advertising Effect. J. of Marketing Research. 9: 298-308.
    6. Joo DH , Lee BK , and Han SP. 2008. Comparative Study on the Carry-over Effect Measurement Models of Television Advertising. The J. of Advertising and Promotion Research. 19: 157-175.
    7. Noh KS , Han SI , Lee JW , Lee US , and Park SA. 2008. Analysis of the Efficiency of Korean Beef. Commission of Korean Beef Self-Help Fund Management.
    8. Noh YJ. 2016. Comparison Study on Statistical Modeling Methods. J.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 645-652.
    9. Song JH , Woo BJ , Huh D , and Kim SI. 2006. An Economic Analysis of Livestock Disease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10. Ward RW. 1976. Measuring Advertising Decay. J. of Advertising Research. 16: 37-41.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