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3 No.5 pp.75-82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9.53.5.75

Analysis of the Light Condition in the Forest Stand (1)

Dong-Hak Kim1, Seong-Won Son2, Gang-Uk Suh2, Ji-Yeong Jung3, Jea-Cheon Lee4,Pan-Gi Kim1*
1Department of Ecology and Environmental System, Kyeongpook University, Sangju, 37224, Korea
2Division of Plant Resources, Korea National Arboretum, Pocheon, 11186, Korea
3DMZ Botanic Garden, Korea National Arboretum, Yanggu, 24564, Korea
4Better Trees for Tommorrow Inc., Suwon, 16432, Korea
Corresponding author: Pan-Gi Kim Tel: +82-54-530-1242 E-mail: pgkim@knu.ac.kr
July 12, 2019 August 14, 2019 August 23, 2019

Abstract


This study was aimed to quantitatively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canopy density and light conditions in forest stands. For this purpose, the light intensity and the light quality of the stands with different canopy density were investigated and the correlations between them were compared.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nopy density and light conditions, the parameters of canopy density, relative light intensity (RLI) and appearance frequency of sunflecks were investigated. As a result, leaf area index (LAI)(R2=0.95) was most correlated with RLI of forest floor. As a result of the correlation between RLI and the frequency of sunflecks, a posi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in which the frequency of sunflecks was increased as RLI was increased (R2=0.85). As the RLI decreased, the R/FR ratios of the diffused light and the sunflecks were decreased by 82% and 31%, respectively. RLI and R/FR ratio of light quality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R2=0.91). From these results, we could quantitatively confirm the light conditions of forest stands for different canopy density, and the indicator of the canopy density reflecting the light condition of the forest floor was determined as the LAI.



산림군락 내부의 광환경 해석 (1)

김 동학1, 손 성원2, 서 강욱2, 정 지영3, 이 재천4, 김 판기1*
1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2국립수목원 식물자원연구과
3국립수목원 DMZ 자생식물연구과
4(사) 더좋은나무만들기

초록


본 연구는 임관밀도와 임분 내 빛 조건의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 해 임관밀도가 서로 다른 임분의 광도 및 광질을 측정하고, 서로 간의 상관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임관 밀도와 빛 조건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임상의 빛 조건을 반영하는 임관밀도의 변수와 상대광도 및 광반 의 출현빈도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임관밀도의 변수 중에서 엽면적지수(R2=0.95)가 임상의 상대광도와 상관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상대광도와 광반의 출현빈도의 상관성을 조사한 결과, 상대광 도가 증가할수록 광반의 출현빈도가 증가하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R2=0.85). 상대광도와 광질 간 의 상관성을 조사한 결과, 상대광도가 낮아지면서 산란광과 광반의 R/FR 비율은 각각 82%, 31%의 감 소율을 보였다. 또한 상대광도와 광질의 R/FR 비율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2=0.91). 이러한 결과 로부터 서로 다른 임관밀도에 대한 임상의 빛 조건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임상의 빛 조건 을 반영하는 임관밀도의 지표는 엽면적지수로 판단되었다.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서론

    빛의 분포는 산림 생태계가 기능하는 주요 결정 요인이다. 간벌이나 숲 틈 등에 의한 임관의 개방은 임상 내 빛의 증가를 유도한다. 이러한 임상의 빛 분포는 나무의 성장, 형태, 발달 그리고 서식지 분 화 등을 결정한다. 광체계(light regime)와 산림 역 학과의 관계는 오랜 연구 주제이며, 최근에는 지속 적인 산림 관리(continuous cover forestry)의 체제 로서 재조명되고 있다(Bertin et al., 2011). 적절한 빛 조절은 임분에서의 재생과 발달을 제어하고, 목 질을 개선하며, 임상의 종 조성을 조절하는 주요 방 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임상에서의 빛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직·간접적 인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었다. 직접적 방법은 광합 성에 대한 빛의 가용성을 정밀하게 평가하기 위해 광합성 유효역 광량자속밀도(PPFD)에 민감한 전자 센서를 사용한다. 그러나 직접적 방법은 비용과 시 간이 많이 소요되며, 빛의 공간적 변동성으로 인해 많은 측정치가 필요하고, 데이터 해석을 위해 컴퓨 터 작업이 요구된다. 이에 반해 간접적 방법에 의 한 빛 조건 추정은 쉽게 평가할 수 있고, 빛 조건 의 근사치에 사용될 수 있는 임관구조의 매개변수 평가에 의존한다(Comeau & Heinman, 2003). 간 접적 방법으로는 밀도계(densiometer)를 이용한 방 법, 임관 범위를 측정하는 방법, 구형(球形) 밀도계 및 반구형 사진을 이용한 방법 등이 있다. 반구형 사진을 이용한 방법이 주로 이용되며, 다양한 산림 생태계 유형에서 임상의 빛 조건을 평가하는데 사 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간접적인 방법은 고도의 전 문기술지식을 필요로 하며, 카메라, 렌즈, 소프트 웨어 등 구현 비용이 비싸다. 또한 복잡한 임관구조 와 기상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Jonckheere et al., 2004), 그 신뢰성은 운영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제약조건으로 인해 측정치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간접적 방법만으로 추정 된 임관구조는 빛 조건을 추정하는데 오차를 야기 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간접측정의 결과뿐만 아 니라 직접측정에 의한 평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임분의 임관밀도를 간접 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직접적인 방법을 통한 광 도와 광질의 측정결과와 비교하여 서로 간의 상관성 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임관밀도와 빛 조건의 상관관계을 이용하여, 임상의 빛 조건을 추정하는데 가장 상관성이 높은 변수를 찾고자 하였다. 구체적 으로는 (1)임관밀도의 지표로 사용되는 흉고단면적 합계와 엽면적지수 및 수관열림도를 산출하고, 상대 광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2)임분 내의 상대광도와 광반의 출현빈도를 평가하였고, (3)상대 광도와 광질의 R/FR 비율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 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임관밀도와 광도 및 광질 의 상관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임관밀도에 의한 빚 조건의 상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재료 및 방법

    1 시험지(Study site)

    본 연구는 국립수목원 식물자원연구과의 희귀· 특산식물 보호관리지역인 춘천시(779 m), 화천군 (611 m), 광양시(466 m), 정선군(1169 m)의 4개소에 서 시행하였다(Fig 1). 각각의 시험지는 차례로 북동, 남동, 북동, 북서사면을 나타냈으며, 경사는 12°, 25°, 10°, 22°였다. 각 시험지의 크기는 시험지의 중심을 기준으로 20×20 ㎡로 설정하였고, 이를 처리구로 하였다. 그리고 처리구 인근의 전천광을 수광(收光) 하는 임외(林外) 개활지를 대조구로 선정하였다. 임 관밀도와 빛 조건의 조사는 4월, 6월, 8월에 시험지 별 3회 반복하여 기상이 맑은 날에 수행하였다.

    2 임관밀도(Density of canopy)

    빛 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임관밀도를 조사하기 위해, 임관밀도의 지표인 단위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와, 엽면적지수(LAI; Leaf Area Index) 및 수 관열림도(Canopy Openness)를 측정하였다. 단위 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는 각 시험지 내 위치한 교목들 중 흉고직경(DBH; Diameter at Breast Height)이 6cm 이상인 본수를 대상으로 측정하였 고, 이를 토대로 단위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를 산 출하였다. 흉고직경이 6cm 미만에 해당하는 본수 들은 수고가 낮아 임관밀도의 측정지점보다 아래에 위치하여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엽면적지수는 Evans와 Coombe (1959)의 방법을 따라 임관 상 층부의 반구형(半球形) 사진을 촬영한 다음, 컴퓨 터 분석을 통해 산출하였다. 사진 촬영에는 카메라 (Nikon D300)와 어안렌즈(Sigma 4.5mm; F2.8 EX DC CIRCULAR FISHEYE)를 이용하였다. 촬영한 사진을 토대로 GLA (GAP Light Analyzer, Cary Institute of Ecosystem) 프로그램을 이용해 엽면적 지수 값을 산출하였다. 수관열림도는 전체 수관부 면적에 대한 엽층(葉層)에 의해 가려지지 않은 개방 된 면적을 백분율로서 나타낸 것이며, 수관열림도 또한 엽면적지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산출하였다.

    3 광도 측정(Measurement of light intensity)

    임관밀도에 따른 빛 조건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 해, 광도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산란광의 상대광 도와 광반의 출현빈도를 산출하였다.

    광도의 측정은 광량자 센서(Quantum Sensor, Apogee, USA)와 자료수집장치(MSTL; Mini Logger, STA)를 사용하였다. 측정시간은 각 측정일의 일출 부터 일몰까지였으며, 대조구에 1개 센서, 처리구에 3개 센서를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된 값을 토대로 처리구의 상대광도(RLI; Relative Light Intensity)를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광반의 출현빈도는 임외의 광도에 대한 임내의 상 대광도를 동일한 간격으로 구분되는 도수분포표로 작성하고, 최다 빈도수를 보이는 구간을 포함해 아 래의 광은 산란광, 이를 제외한 광은 광반으로 구분 지었다. 광반으로 구분된 빈도수를 전체 빈도에 대 한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4 광질 측정(Measurement of light quality)

    광질의 측정은 분광복사계(Spectrophotometer, Apogee, USA)와 휴대용 컴퓨터를 사용하였다. 측 정은 2시간 간격으로 9시, 11시, 13시, 15시, 17시 의 총 5회 수행하였다. 대조구 전천광의 광질을 측 정하고, 이와 동시에 처리구 내에서 전천광이 들어 오는 부분인 광반(光斑; sunfleck)과 산란광(散亂光; diffused light)을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측정된 광 질의 파장대는 가시광선인 400~800nm 였으며, 측 정된 값을 토대로 전천광과 광반 및 산란광의 적색 광/원적색광(R/FR) 비율을 산출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빛 조건을 반영하는 임관밀도의 변수

    본 연구에서는 임관밀도의 지표인 단위면적당 흉고 단면적 합계와 엽면적지수(LAI) 및 수관열림도(Canopy Openness)를 조사하여 Table 1에 나타내고, 산란광의 상대광도와 광반의 출현빈도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먼저 임상의 광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짐으로 써 임상의 빛 조건을 반영하는 임관밀도를 알기 위 하여, 서로 다른 임관밀도(단위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 엽면적지수, 수관열림도)와 상대광도의 관계 를 다음과 같은 그래프로 나타냈다(Fig 2). 흉고단 면적은 임관이 갖는 넓이(피도)와 대체로 비례하기 때문에 삼림군락의 조사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상대광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R2=0.16). 엽면적지수는 상대광도 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R2=0.95), 수관열림 도는 엽면적지수와 달리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R2=0.88). 식생의 임관을 통과하여 지표에 도달하는 빛의 양은 잎의 양과 방위에 따라 변하는데(Chen & Black, 1992), 이는 상대광도가 임관의 공간적 변수 에 영향 받았음을 시사한다. 결과적으로 단위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는 상관관계가 낮았으며, 상대광도 와 연관되어 임상의 빛 조건을 반영하는 임관밀도의 지표는 엽면적지수임을 알 수 있었다.

    2 광반의 출현빈도와 상대광도의 상관성

    광반의 출현빈도는 상대광도가 낮아질수록 낮아지 는 경향이 나타났다(Fig 3, Table 2). 상대광도는 임관 엽층의 개엽기에 평균 34.66%를 보였으나 개 엽 이후 평균 2.79%로 감소하였으며, 광반의 출현 빈도는 개엽기 평균 23.84%에서 평균 11.15%로 감 소함을 보였다. 또한 상대광도와 광반의 출현빈도는 서로 간에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냈으며(R2=0.85), 이는 상대광도가 저하됨에 따라 광반의 출현빈도 또 한 감소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임분 내 상대광도는 임관밀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수 있고(Gu et al., 2002;Baudry et al., 2014), 광반은 하루 동안 약 10%의 비율로 나타날 수 있다(Chazdon, 1988;Pfitsch & Pearcy, 1989). 본 연구에서 광반의 출 현빈도 편차가 상대광도에 비해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수관의 열린 틈을 통해 임상으로 들어오는 빛의 시공간적인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한다 (Chazdon & Pearcy, 1991).

    3 상대광도와 광질 R/FR 비율의 상관성

    각 시험지별 전천광의 R/FR 비율, 전천광과 동 시간대에 측정된 광반 및 산란광의 R/FR 비율을 Table 3에 나타내었다. 전천광과 산란광 및 광반을 비교하였을 때, 임관밀도에 따라 서로 다른 경향이 나타났다. 먼저 전천광의 R/FR 비율은 모든 시험 지에서 동일하게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는 계절에 따른 태양 고도의 변화에 기인한 현상으 로 사료된다(Canham, 1988;Chazdon, 1988). 산 란광의 R/FR 비율은 임관이 울폐함에 따라 현저하 게 감소하였고, 이는 산란광에 포함된 적색광 영역 의 파장이 이용된 결과이다. 식물은 변화된 광 스펙 트럼 구성에 대하여 형태학적 응답반응을 보이며, 적색광(Red)과 원적색광(Far Red) 사이의 변화 비율 (R/FR ratio)은 식물체 내 피토크롬(phytochrome)에 영향을 미쳐 식물의 생장 양상을 변화시킨다(Deregibus et al. 1985;Ballaré et al. 1988;Casal & Smith 1989;Smith et al. 1990). 임관의 엽층이 광합성에 효율적인 적색광을 선택적으로 흡수·이용한 결과 (Fig 4), 임상 하부에 도달하는 빛은 식물의 광형태 형성에 영향을 주는 R/FR 비율이 저하된다(Inada, 1980;Smith, 1995;Ammer, 2003). 반면 광반에 서는 R/FR 비율의 감소폭이 산란광보다 적게 나타 났는데, 이는 산란광과 달리 광반의 빛은 임관의 엽층을 거치지 않아 일부 적색광 영역 파장이 보존 된 것으로 사료된다. 화천 시험지에서 산란광을 제 외한 R/FR 비율이 임관이 울폐된 8월에 소폭 증가 하는 점에 대해선 명확히 알 수 없으나, 계절에 따 른 태양 고도의 변화, 광반의 타이밍과 지속 시간, 산란광과 직사광의 혼합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Roxburgh & Kelly, 1995).

    한편 광질의 R/FR 비율과 상대광도는 양의 상 관관계를 보였으며(Fig 5), 그 중에서도 산란광의 R/FR 비율(R2=0.91)이 광반의 R/FR 비율(R2=0.89) 에 비해 상대광도와 상관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임 관 아래의 광질은 기본적으로 엽층의 엽록소에 의한 입사광의 필터링에 의해 결정되며(Skalova et al., 1999), 임관밀도 및 구조(Smith, 1982;Thompson & Harper, 1988;Baldocchi & Collineau, 1994) 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엽층을 거치며 질적 저하를 받은 산란광의 R/FR 비율이 광반의 R/FR 비율에 비해 상대광도와 더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서로 다른 4개소의 시험지(화천, 춘천, 광양, 정 선)에서 임관밀도의 지표인 단위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와 엽면적지수 및 수관열림도를 산출하고, 광 도 및 광질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서로 다른 임관밀도는 전천광과 상이한 광 스펙트럼과 양을 임상에 나타냈다. 임관이 울폐됨에 따라 상대광도 와 광반의 출현빈도가 현저하게 저하되는 것을 보 였고, 산란광과 광반의 R/FR 비율 또한 저하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상대광도와 상관성 이 가장 높은 임관밀도의 지표는 엽면적지수로 나 타났으며(R2=0.95), 단위면적당 흉고단면적 합계는 상관성이 낮았다(R2=0.16). 따라서 임상의 광도를 반영하는 임관밀도의 지표는 엽면적지수로 판단된 다. 상대광도가 높아질수록 광반의 출현빈도가 높 아지는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R2=0.85), 상대 광도와 광질의 R/FR 비율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 다(R2=0.91). 임내의 광 스펙트럼 구성과 양은 임 관의 밀도에 따라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으며, 이 를 통해 임관밀도에 따른 광도와 광질의 양상을 정 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 해보면, 임상의 빛 조건을 반영하는 임관밀도의 지 표는 엽면적지수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임상의 빛 조건에 대한 정량적인 추정이 가능할 것 이라 고찰된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산림청 국립수목원 “광환경에 대한 희 귀식물의 생육특성 연구”의 위탁연구비와 2018학년 도 경북대학교 학술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Figure

    JALS-53-5-75_F1.gif

    A map showing the location of study site in South Korea.

    JALS-53-5-75_F2.gif

    The correlation between RLI and density of canopy (basal area, canopy openness, LAI). LAI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relative light intensity (R2=0.95), and canopy openness showed a low positive correlation with relative light intensity than LAI (R2=0.88). The basal area per unit area did not represent a significant correlation (R2=0.16).

    JALS-53-5-75_F3.gif

    The correlation between relative light intensity and the frequency of sunflecks. Ralative light intensity and frequency of sunflecks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R2=0.85).

    JALS-53-5-75_F4.gif

    Examples of the light quality of the sunlight and sunfleck and diffused light in the wavelength range of 400 to 800. Compared to sunlight, sunfleck and diffused light in the stands show a significant qualitative degradation.

    JALS-53-5-75_F5.gif

    Correlation between RLI and R/FR ratio. The R/FR ratio of light quality and the relative intensity of diffused light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The R/FR ratio of diffused light was more correlated with the relative intensity of diffused light (R2=0.91) than sunflecks (R2=0.89).

    Table

    Average of LAI and Canopy Openness for each test site (CO: Canopy openness, BA: Basal area per unit area, H.C: Hwacheon, C.C: Chuncheon, G.Y: Gwangyang, J.S: Jeongseon) (±SD)

    Mean relative light intensity of diffused light and frequency of sunflecks for each test site (RLI: Relative light intensity, FS: Frequency of sunflecks, H.C: Hwacheon, C.C: Chuncheon, G.Y: Gwangyang, J.S: Jeongseon) (±SD)

    R/FR ratio of diffused light and sunflecks for each test site (H.C: Hwacheon, C.C: Chuncheon, G.Y: Gwangyang, J.S: Jeongseon) (±SD)

    Reference

    1. Ammer, C. 2003. Growth and biomass partitioning of Fagus sylvatica L. and Quercus robur L. Seedlings in response to shading and small changes in the R/FR-ratio of radiation. Annals of Forest Science 60: 163-171.
    2. Baldocchi, D. & S. Collineau.1994. The physical nature of solar radiation in heterogeneous canopies: spatial and temporal attributes. Exploitation of Environmental Heterogeneity by Plants. Ecophysiological Processes Above‐and Belowground: 21-71.
    3. Ballaré, C. , R. Sanchez, A. L. Scopel, & C. Ghersa.1988. Morphological responses of Datura ferox L. seedlings to the presence of neighbours. Oecologia 76: 288-293.
    4. Baudry, O. , C. Charmetant, C. Collet, & Q. Ponette.2014. Estimating light climate in forest with the convex densiometer: operator effect, geometry and relation to diffuse light. Europe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133.1: 101-110.
    5. Bertin, S. , S. Palmroth, HS. Kim, M. P. Perks, M. Mencuccini, & R. Oren.2011. Modelling understorey light for seedling regeneration in continuous cover forestry canopies. Forestry 84: 397-409.
    6. Canham, C. D. 1988. An index for understory light levels in and around canopy gaps. Ecology 69: 1634-1638.
    7. Casal, J. & H. Smith.1989. The function, action and adaptive significance of phytochrome in light‐grown plants. Plant, Cell & Environment 12: 855-862.
    8. Chazdon, R. L. 1988. Sunflecks and their importance to forest understorey plants. Pages 1-63 Advances in ecological research. Elsevier.
    9. Chazdon, R. L. & R. W. Pearcy.1991. The importance of sunflecks for forest understory plants. Bio-Science 41: 760-766.
    10. Chen, J. M. & T. Black.1992. Defining leaf area index for non‐flat leaves. Plant, Cell and Environment 15: 421-429.
    11. Comeau, P. G. & J. L. Heineman.2003. Predicting understory light microclimate from stand parameters in young paper birch (Betula papyrifera Marsh.) stands. Forest Ecology and Management 180: 303-315.
    12. Deregibus, V. , R. Sanchez, J. Casal, & M. Trlica.1985. Tillering responses to enrichment of red light beneath the canopy in a humid natural grassland. J. of Applied Ecology 22: 199-206.
    13. Evans, G. C. & D. Coombe.1959. Hemisperical and woodland canopy photography and the light climate. J. of Ecology 47: 103-113.
    14. Gu, L. , D. Baldocchi, S. B. Verma, T. Black, T. Vesala, E. M. Falge, & P. R. Dowty.2002. Advantages of diffuse radiation for terrestrial ecosystem productivity. J. of Geophysical Research: Atmospheres 107: ACL 2-1-ACL 2-23.
    15. Inada, K. 1980. Spectral absorption property of pigments in living leaves and its contribution to photosynthesis. Japanese J. of Crop Science 49: 286-294.
    16. Jonckheere, I. , S. Fleck, K. Nackaerts, B. Muys, P. Coppin, M. Weiss, & F. Baret.2004. Review of methods for in situ leaf area index determination: Part I. Theories, sensors and hemispherical photography. Agricultural and Forest Meteorology 121: 19-35.
    17. Pfitsch, W. A. & R. W. Pearcy.1989. Daily carbon gain by Adenocaulon bicolor (Asteraceae), a redwood forest understory herb, in relation to its light environment. Oecologia 80: 465-470.
    18. Roxburgh, J. R. & D. Kelly.1995. Uses and limitations of hemispherical photography for estimating forest light environments. New Zealand J. of Ecology: 213-217.
    19. Skálová, H. , F. Krahulec, H. J. During, V. Hadincová, S. Pecháčková, & T. Herben.1999. Grassland canopy composition and spatial heterogeneity in the light quality. Plant Ecology 143: 129-139.
    20. Smith, H. 1982. Light quality, photoperception, and plant strategy. Annual review of plant physiology 33: 481-518.
    21. Smith, H. 1995. Physiological and ecological function within the phytochrome family. Annual Review of Plant Biology 46: 289-315.
    22. Smith, H. , J. Casal, & G. Jackson.1990. Reflection signals and the perception by phytochrome of the proximity of neighbouring vegetation. Plant, Cell and Environment 13: 73-78.
    23. Thompson, L. & J. L. Harper.1988. The effect of grasses on the quality of transmitted radiation and its influence on the growth of white clover Trifolium repens. Oecologia 75: 343-347.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