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3 No.1 pp.31-38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9.53.1.31

A Study on the Profitability Analysis of Camellia japonica L.

Moon Su Park, Soo Im Choi*
Dept. of Forest Resource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eon, 57922, Korea
Corresponding author: Soo Im Choi Tel: +82-61-750-3222 Fax: +-61-751-0031 E-mail: sooim@sunchon.ac.kr
October 25, 2018 November 19, 2018 December 11, 2018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profitability of Camellia japonica L. cultivation by using NPV, B/C ratio, and IRR. For the analysis, costs and benefits involved with the cultivation for 30 years of the project period were estimated. As for benefits in particular, the estimation was limited to only C. japonica L. seeds for which the market price is currently established. Also, the sensitivity of the profitability was analyzed in relation to the rising wage and dropping price of C. japonica L. seeds. As a result of the profitability analysis, NPV was 4,537,645 KRWn, B/C ratio was 1.084, and IRR was 4.6% in the 10th year into the project. It appeared that the profitability of C. japonica L. cultivation would increase as the cultivation period extends. Also, the result of the sensitivity analysis in relation to the rising wage and dropping price showed that the profitability of C. japonica L. cultivation is more influenced by the dropping price than the rising wage.



동백나무 재배 수익성 분석에 관한 연구

박 문수, 최 수임*
순천대학교 산림자원전공

초록


본 연구는 동백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익성 분석지표인 NPV, B/C율, IRR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사업기간 30년 동안 수반되는 비용과 편익을 산정하였다. 특히, 편익은 현재 시장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동백나무 종자만을 한정하여 산정하였다. 그리고 향후 임금상승과 동백나 무 종자 가격 하락에 의한 수익성의 민감성을 분석하였다. 수익성 분석 결과, 사업 10년차에 NPV는 4,537,645원, B/C율은 1.084, IRR는 4.6%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백나무 재배기간이 장기화 될수록 사업의 수익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금상승과 가격하락에 따른 감응도 분석결과 동백 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은 임금상승에 따른 영향보다 가격하락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론

    차나무과(Theaceae)에 속하는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 L.)는 우리나라 주요 난대수종 중의 하 나로서 제주도(해발 1,100m까지), 울릉도, 남해 및 서해안 도서지방에 분포하고 있다(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06). 동백나무는 이른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워 생화용, 조경수, 정원수로서 식 재하고 어린 동백 잎은 차의 원료로, 목재는 가구 재, 칠기, 목기, 세공물, 악기, 판목, 조각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종자는 식용 및 약용자원으 로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종자의 기능성 성분을 이용한 다양한 상업성 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동백나무 종자를 이용한 상업성 상품개발 사례는 (주)한국동백연구소가 지금까지 버려지거나 폐기된 동백나무 종자에서 오일을 착유하여 고급 화장품 원 료와 완제품인 화장품을 만들고, 나아가 동백오일을 프랑스로 수출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 이 대표적이다(Korea Camellia Institute, 2018). 전 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도 동백나무의 식·의약소 재 자원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고, 여수시에서는 여수 동백화장품 생산을 위한 원료확보를 위해 동백나무 종자 수매를 실시하고 있다(Jeonnamilbo, 2016).

    최근 동백나무 자원에 대한 상품화로 인해 동백나 무 종자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공급할 수 있는 동 백나무 종자 물량은 매우 제한적인 상황으로 수급불 균형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전라남도 광양시, 여수시, 완도군 등에서는 동백나무를 대규모로 조성하여 동백나무 상품화 원 료의 주요 공급지로서 자리매김을 위한 계획을 수립 하고 있다. 또한 노령화된 밤나무를 대체할 품목으로 서 동백나무 조성을 고려하고 있다(Gwangyang-si, 2018).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동백나무 재배의 수익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그 이후 조성과 관련된 기본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단기소득임산물을 대상으로 한 수익성 분석 연구 는 여러 품목에서 실시되었다. 최근에 실시된 선행 연구로서는 밤, 구기자, 오미자 등 수실류(Park et al., 2010;Park, 2012), 고로쇠나무, 옻나무 등 수 액류(Kim et al., 2011;Park et al., 2013), 곰취, 산마늘 등 산채류(Park et al., 2012;Park et al., 2014) 등이 대표적이다. 기존 선행연구는 대부분이 시설, 노지, 산지에서 재배하고 있는 품목을 대상으 로 하였다. 그러나 동백나무의 경우 주요 난대수종 으로서 대부분이 인공조성을 통한 재배보다는 자연 적으로 생육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시업체계 등도 정립되지 않아 수익성 분석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집약적 동백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대규모 동백나무 조성을 고려하고 있는 지자체와 산림소유자에게 사업투자 판단 근거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1 분석방법

    동백나무 재배의 수익성 분석을 위해 대표적 투 자판단 분석지표인 순현재가치(NPV: Net present value), 비용편익비율(B/C율), 내부투자수익률(IRR: Internal rate of return)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향후 대내외 환경변화가 동백나무 재배의 수익성에 미치 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임금이 상승할 경우, 동 백나무 종자 가격이 하락할 경우, 임금이 상승하고 동백나무 종자 가격이 하락 할 경우 등 3가지 환경 변화를 가정한 감응도 분석을 실시하였다.1)

    NPV1)는 투자사업의 전 기간에 걸쳐 수반된 모든 비용과 편익을 기준년도의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총 편익에서 총 비용을 제한 값을 의미한다. NPV가 정 (+)의 값을 가지면 그 사업의 편익이 자본비용을 초 과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하여 해당 사 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분석기 법이다.

    B/C율2)은 편익의 현재가치의 합계를 비용의 현재 가치의 합계로 나눈 것이다. 사업의 손익분기점은 B/C율이 1일때이다. 즉, 이점은 사업의 수행에 있어 서 비용의 현재가치합계와 편익의 현재가치의 합계 가 같은 점이므로 손해도 이익도 없는 즉 비용과 수 익이 같은 점이다. 따라서 이윤을 주는 사업은 B/C 율이 1보다 클 것이며, 손실을 주는 사업은 B/C율 이 1보다 작을 것이다.2)

    IRR3)은 투자사업에서 발생하는 편익의 현재가치 총계와 비용의 현재가치 총계를 같게 하는 할인율이 다. 즉, 순편익이 0이 되는 할인율을 의미한다. 투 자사업의 IRR이 사전에 선택된 이율(보통 실질시장 이자율)보다 크면 투자사업으로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분석기법이다.

    2 할인율과 사업기간

    투자사업에 대한 수익성 분석을 위해서는 사업 전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 이외에 할인 율이 필요하다. 할인율이란 수익성 분석에서 미래 에 발생하는 편익이나 비용을 현재의 가치와 같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이자율을 의미한다. 본 연구 에서는 NPV, B/C율, IRR 분석 시 할인율은 산림 사업종합자금지원의 단기소득융자 임업정책자금 이 자율이 3%이므로 이를 적용할인율로 하였다.

    동백나무 종자는 보통 수령 10년생에서 결실기 에 접어들고 35년생 이상이 되면 결실량과 유질 모두 감소한다(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06). 따라서 5년생 대묘를 식재한다고 가정하여 투자사업 기간을 30년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사 업기간 10년, 20년, 30년에 대해서 각각 NPV, B/C율, IRR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투입비용 산정

    동백나무는 일반적으로 재배보다는 자연적으로 생 육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동백나무 재배에 투입 되는 비용을 산정하기 위해서 전라남도 소재 동백나 무 재배업 관련자들과의 현지조사를 통해 연차별 투 입비용을 조사하였다.

    동백나무를 식재하기 위해서는 기존 산림에 대한 조림예정지 정리작업이 실시되어야 한다. 산림사업 표준품셈에 의해 조림예정지 정리작업에 대한 사업 비를 산출한 결과 벌채작업과 조재산물정리작업에 투입되는 직접노무비가 1,216,180원/ha, 재료비 등 이 91,728원/ha 등으로 총 1,307,908원/ha이 소 요되었다(Korea Forest Professional Engineer Association, 2014).

    조림 예정지정리 작업이 끝나면 동백나무 조림작 업이 실시된다. 동백나무는 일반적으로 4~5년생(수 고 80~120㎝) 묘목을 사용하고 인공조림 산지의 식 재간격은 1.5~3m 정도로 ha당 평균 2,000본을 식 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4~5년생 묘목 구입비용 은 1주당 18,000원(대묘 기준) 정도이며 식재 및 운 반 등을 포함한 총 식재비용은 37,500,654원/ha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동백나무 조림이후에는 숲가꾸기 사업(풀베기, 덩굴제거, 솎아베기)이 실시된다. 동백나무 조림 후 3년차까지는 풀베기 작업 연 3회, 덩굴제거 작 업 연 2회, 그리고 병해충 관리와 비배관리가 연 1회 실시된다. 숲가꾸기 사업이 어느 정도 실시가 되면 동백나무 생육 활성화를 위해 사업 5~9년차 까지 매년 100본의 솎아베기를 통해 10년차부터는 잔존본수 1,500본/ha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 였다(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06).

    동백나무 종자 채취는 대묘 식재 후 5년차부터 매년 이루어지는데 채취비용은 직접노무비 및 재료 비를 포함하여 1,198,190원/ha이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동백나무 재배와 관련된 시업 체계는 현재 정립되지 않았다. 동백나무 재배업 관 계자들에 대한 현지조사 결과에 의하면 대묘식재 이후 3년차까지 풀베기, 비배관리, 덩굴제거 등의 관 리가 이루어지면 그 이후에는 별도의 관리 실시되지 않아도 생육에는 큰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편익 산정

    동백나무는 목재의 경우 가구재, 조각재, 세공재 로 사용되고 동백나무 종자는 식용기름이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아 식용유로도 사용 한다. 최근에는 동백나무 종자를 정교한 정제과정을 거친 동백오일, 화장품 원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백나무 재배의 수익성 분석을 위 한 편익 산정은 동백나무 종자만으로 한정하였다. 그 이유는 사업기간 30년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목 재의 판매수입액은 실질적으로 추정하기 어렵다. 또 한 최근 동백나무 꽃·잎 등이 종종 산업용으로 사 용되고 있지만 시장에서 거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편익 산정에 필수적인 요소인 가격을 파악하기가 어 렵기 때문이다.

    동백나무 재배 편익 산정은 동백나무 종자 수확 량에 ㎏당 단위가격을 곱하여 계산할 수 있다. 동 백나무 종자는 4~5년생 대묘를 식재하면 사업 5년 차부터 종자가 결실되어 수확이 가능하다. 동백종 자 결실량에 대한 연구와 조사는 현재 전무한 상태 이기 때문에 동백나무 재배관계자들로부터 조사한 결과 1주당 1㎏ 정도 수확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그리고 사업 6~9년차까지 매년 100본/ha 솎아베기를 통해 동백나무의 생육이 활성화되면 사 업 10년차부터는 주당 1.2㎏을 수확할 수 있는 것 으로 가정하였다.

    동백나무 종자 가격은 (주)한국동백연구소와 여 수시에서는 각각 동백오일과 화장품 원료로 사용 하기 위해 7,000원/㎏에 수매하고 있다. 따라서 동백나무 종자 단위가격은 7,000원/㎏으로 가정 하였다(Table 2).

    3 수익성 분석결과

    동백나무 재배기간 30년 동안 단위면적당(1ha 기준) 수반될 수 있는 투입비용과 편익을 추정하 여 수익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업 10년 차에 NPV는 4,537,645원, B/C율은 1.084, IRR 는 4.6%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백나무 재배기간이 장기화 될수록 NPV, B/C율, IRR는 사업 15년차 에는 43,391,961원, 1.722, 11.6%, 사업 20년차에 는 74,667,995원, 2.206, 13.8%, 사업 30년차에 는 130,758,401원, 2.882, 14.9% 등으로 사업 수 익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이러한 결과는 동백나무가 현재 남부지방의 노령 화된 밤나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품목으로서의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남부지방 밤 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살 펴보면, 사업 10년차와 15년차에는 부(-)의 값을 보 여 수익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사업 20년차에 이르러 NPV는 3,669,154원, IRR는 5.5% 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감응도 분석

    4.1 임금의 변화

    국내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임금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실질임금 상승률은 평균 5% 이상을 나타냈다. 최근 6년간 실질임금 상승률은 3% 이하를 유지하고 있지만, 2018년 최저임금 인상률이 16.4%를 나타냈다.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임금이 10% 상승할 경 우를 가정하여 임금의 변화에 대한 감응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임금이 10% 상승에도 불구하 고 사업 10년차에 NPV는 3,480,985원, B/C율은 1.064, IRR는 4.2%로 나타나 수익성이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Table 5).

    4.2 가격의 변화

    현재 동백나무 종자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공급 은 제한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백나무 종자 가 격은 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향후 동 백나무 식재면적이 확대되어 동백나무 종자 공급 이 증가할 경우 종자가격은 하락할 수 있다. 따라 서 5년생 대묘를 식재하면 사업 5년차부터 종자공 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때부터 동백나무 종자가격 이 10% 하락할 경우를 가정하여 수익성 분석을 실 시하였다. 그 결과, 사업 10년차에 NPV는 부(-)값 을 나타냈고, B/C율은 0.976, IRR는 2.4%로 수익 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백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은 임금상승에 따른 영향보다 가격하락 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4.3 임금 및 가격의 변화

    향후 임금이 10% 상승하고 동백나무 가격이 10% 하락할 경우에 동백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 분석 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업 10년차에 NPV는 부 (-)값을 나타냈고, B/C율은 0.958, IRR는 2.1%로 수익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12년차 이후 부터 손익분기점을 상회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7

    결론

    최근 동백나무 종자를 활용한 다양한 상업성 상품 개발로 인해 동백나무 종자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공급할 수 있는 자원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전 라남도 시·군에서는 동백나무를 조성하여 동백나무 상품화 원료의 공급지로서 자리매김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남부지방의 노령화된 밤나무 를 새롭게 대체할 품목으로서 동백나무 조성을 고려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동백 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을 정확히 분석하고 사업의 추진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백나무 재배에 대한 수익성을 분 석하고 이를 통해 대규모 동백나무 조성을 고려하고 있는 지자체와 산림소유자에게 사업투자의 판단근거 를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수익성 분석 지표는 NPV, B/C율, IRR을 적용하 였으며, 사업기간 30년 동안 수반되는 비용과 편익 을 산정하였다. 특히, 편익은 현재 시장가격이 형성 되어 있는 동백나무 종자만을 한정하여 산정하였다. 그리고 향후 임금상승과 동백나무 종자 가격 하락 등의 대내외 환경변화가 동백나무 재배 수익성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기 위해 감응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익성 분석 결과, 사업 10년차에 NPV는 4,537,645원, B/C율은 1.084, IRR는 4.6%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백나무 재배기간이 장기화 될수록 사업의 수익성 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상승과 가격하락 에 따른 감응도 분석결과 동백나무 재배에 대한 수 익성은 임금상승에 따른 영향보다 가격하락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동백나무 종자 공급 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생산량 조정을 통한 가격안정 및 소 득안정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한편, 밤나무 재배의 경우 사업 20년차에서 수익 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동백나무가 현재 남부지 방의 노령화된 밤나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품 목으로서의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단, 사업시작 초기에 동백나무 조림은 4~5년생 대 묘를 식재하기 때문에 묘목구입 비용이 조림비의 93.2%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에 대 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지자 체 또는 산림조합에서 묘목확보를 위한 양묘 확대 등이 필요하겠다. 그리고 동백나무 재배가 사업 10 년차에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동백나 무의 생육특성 상 조성 대상지의 기후(온도와 강수 량 등), 지형 및 지리적 요건(해발, 방위, 위도), 식생(생태자연도, 현존식생도) 등을 면밀히 고려하 여 식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동백나무 재배 시업체계 및 종자 결실량 등은 현지 동백나무 재배업 관계자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였기 때문에 수익성 결과를 활용 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동백나무 종자 산업화와 정확한 수익성 분석을 위해서는 밤나 무와 같은 시업체계 정립과 종자 결실량에 대한 조 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Figure

    Table

    Estimated cost for cultivating C. japonica L. (Unit: ha)

    Estimated cost of importing C. japonica L. seed (Unit: ha)

    Result of profitability analysis of C. japonica L. cultivation

    Result of profitability analysis of Chestnut cultivation

    Result of analyzing sensitivity in relation to the rising wage

    Result of analyzing sensitivity in relation to the dropping price

    Result of analyzing sensitivity in relation to the rising wage and dropping price

    Reference

    1. Jeonnamilbo. http://www.jnilbo.com(Yeosu, purchase of Camellia Japonica L. seeds. 2016.10.4.).
    2. Korea Camellia Institute. http://www.oilfactory.co.kr/index.html(2018.9.20.).
    3. Korea Forest Professional Engineer Association. 2014. Standard of forest project estimate. pp.34-45.
    4.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06. Warm temperature zone tree species of Korea. pp.124-127.
    5. Gwangyang-si. 2018. Master plan for development of Camellia japonica L. forest in Baekgyesan mountain. pp.135.
    6. KimJS , JungBH , BaeSW , KimEG and KimHG . 2011. Analysis on the profitability of cultivating Acer mono . J. Kor. For. Soc.100: 585-590.
    7.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06. Warm temperature zone tree species of Korea. pp.124-127.
    8. ParkSB , KimMJ , ParkYM , HwangSI and KimEK . 2012. Profitability analysis for ligularia fischeri forest farming . J. Kor. For. Soc.101: 426-433.
    9. ParkSB , KimMJ and KimEK . 2014. Comparsion of profitability for Allium victorialis farming system between on-field and under-forest . J. Kor. For. Soc.103: 122-128.
    10. ParkYB , KimJS and KimKD . 2010. Investment beneficial analysis of culture of mountain medical plant resources -open field culture of schizandra . J. Kor. For. Soc.99: 808-815.
    11. ParkYB . 2012. ROI(return on investment) analysis of open-field cultivation of Lycium chinese Miller . J.Kor. For. Soc.101: 46-52.
    12. ParkYB , LeeHS and JeonCH . 2013. ROI(return on investment) analysis of open-field cultivation of Rhus verniciflura . J. Kor. For. Soc.102: 107-112.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