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2 No.6 pp.155-162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8.52.6.155

Consumer Preference Analysis of Korean Red Ginseng Tonic for Revitalizing Korean Ginseng Industry

Jae Won Jeong1,Sungsoo Lim2,Tae-Kyun Kim3,Seung Gyu Kim3*
1Farm & Agribusiness Management Divisi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Jeonju, 54875, Korea
2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Konkuk Univ., Chungju, 27478, Korea
3Department of Agricultural Economics, Kyungpook National Univ., Daegu, 41566, Korea
*Corresponding author: Seung Gyu Kim
Tel: +82-53-950-5769
Fax: +82-53-950-6773
September 4, 2018 October 15, 2018 October 23, 2018

Abstract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consumers’ preference on Korean Red Ginseng Tonic, which is an essential product to revitalize Korean ginseng industry, using choice experiment method. The attributes used in the choice experiment were the ginseng age, good agricultural products(GAP), sugar, and price. A total of 1,796 experiments were collected and the value of each preferred attributes was estimated using a multinomial logistic model. The result shows that the products made from six-year-old and GAP(Good Agriculture Practice) approved Korean ginseng with less sugar were preferred. These estimated monetary values of marginal willingness to pay were about 94,000 KRW, 89,000 KRW, 5,000 KRW, respectively. Thus, the efforts to introduce and advertize GAP approved ginseng while developing new products with preferred attributes by general publics are necessary in the short run. In addition, we may need to consider developing the way to promote products using 4- and 5-year-old ginsengs, which are relatively underestimated in their health effectiveness but highly productive for farmers in the long run.



국내 인삼산업 활성화를 위한 홍삼토닉 소비자 선호분석

정재원1,임성수2,김태균3,김승규3*
1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2건국대학교 국제통상학전공, 3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외 여건으로 침체되고 국내 인삼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인삼가공식품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대표 인삼제품인 홍삼토닉의 소비자 선호속성을 선택실험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선호속성으로는 재배연근, 우수농산물(GAP) 인증 여부, 당류함량, 가격이 포함되었으며 총 1,796개의 실험에 대한 답변을 취득하여 각 속성에 대한 가치를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그 결과, 6 년근 원료를 사용하여 우수농산물(GAP) 인증을 받은 저당도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화폐가치로 환산하 였다. 이를 정리하면, 5년근 대비 6년근 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약 94,000원, GAP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약 89,000원, 당을 1g 줄인 경우 약 5,000의 추가지불의사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 라서 단기적으로 GAP 인증된 6년근 원료를 사용한 저당의 제품 개발이 필요하며, 인삼 GAP 인증에 대 한 지원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삼 농가 생산성 개선을 위해 저년근 인삼 효능에 대한 과도한 저평가를 개선하기 위한 장기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론

    건강한 삶에 대한 염원은 인류 보편적인 가치 이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삶을 영위하는 동안 건강한 식품 소비에 대 한 관심도 커졌다(Lee et al., 2011).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인 인삼은 17세기경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를 통해 서양에 알려졌고 하멜표류기에 조선의 특산물로 언급되고 있다(Schottenhammer, 2007). 이러한 오랜 전통을 가진 인삼에 대한 수 요는 꾸준히 이어져 전 세계 인삼 소매 시장은 약 2조 5000억원 규모로 보고되고 있다(Euromonitor International, 2015).

    세계 인삼시장은 최근 연평균 성장률 8% 대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반면 인삼 종주국으로 불리던 한국의 인삼사업은 위축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경영비 상승과 노동력 부족에 기인한 경지면적 감 소, 오랜 생육기간 동안의 자연재해 증가, 식품안 전성 증대를 위한 검사제도, 복잡한 유통구조를 안 고 있다. 대외적으로 중국 및 서양삼의 공격적인 시장 공략으로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백삼의 세계시 장 점유율은 낮아지고 있으며 홍삼류의 수출도 정 체되고 있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 2010). Table 1

    한편, 인삼시장의 소비 행태도 변화를 보이고 있 다. 2009년 기준 기존의 전통적 뿌리삼의 시장규모 는 약 3억 달러에 미치지 못하는 반면 인삼 가공식 품에 대한 잠재수요는 12억 달러로 추정된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 2010). 국 내시장의 경우에도 미삼과 수삼의 소비액 비중은 35%에 미치지 못하는데 반해 인삼제품이 65%를 차 지하고 있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 2010). 따라서 위축되고 있는 국내 인삼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인삼 가공식품에 대한 경쟁력 제고 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Table 2

    이에 따라 정부는 인삼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 기 정책방안을 수립하여, 유통의 규격화 및 유통 체계의 개선,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인증 활 성화, 재해보험 확대 도입, 후계자 육성, 신성장동 력 상품 발굴 등을 통해 국내의 침체된 인삼산업 에 활력을 불어넣을 지원계획을 세우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홍삼 제품시장의 대표적 상 품인 홍삼토닉에 대한 향후 경쟁력 유지 및 제고를 위해 고려되어야할 중요속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선택실험법을 통해 관찰한다. 이를 통해 향후 규모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인 삼 가공제품 시장에 대한 지원정책 수립 방향에 대 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Table 3

    Kim et al.(2016)은 인삼 가격 예측에 중점을 두 고 있고, 그 외 KREI(1999;2004), Lee et al. (2010a), Jeon et al.(2012), Seo(1992) 연구는 국 내 인삼 산업의 발전전략 및 경쟁력 제고를 거시적 관점에 다루고 있다. 따라서 국내 인삼 제품의 속 성 가격을 분석한 본 연구는 소비자 선호에 중점을 둔 인삼산업 발전 수립에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able 4

    재료 및 방법

    인삼제품 선호 속성 분석에 필요한 소비자 설문 조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소비자패널을 활용하여 인터넷조사로 진행되었다. 소비자패널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농축산물 유통 환경과 소비자의 구매 패턴 등 수요부문의 관측정보 생산이 중요해짐에 따라 도시가계의 농축산물 소비행태를 조사하기 위 하여 표본 추출하여 관리·운영되고 있다. 표본은 통계청 2004년 주민등록상 세대수 자료를 바탕으 로 당시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 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그 리고 수도권 일원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와 고양 시 일산구의 세대를 모집단으로 하여 지역별 인구 크기에 비례하도록 비례할당방식을 사용하여 추출 되었다. 최종적으로 1,000명 내외의 소비자패널이 구축되어 수요부문의 관측정보 생산에 활용하고 있 다(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6).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 총 690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응답자 속성에 대하 여서는 각 항목별로 유효 응답 표본에 대하여 정리 하였다. Table 5

    응답자의 성별을 보면 여성이 659명(95.5%)로 대다수를 차지한 반면 남성은 31명(4.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난다. 다만, 소비자 패널은 가구의 소 비를 고려하여 응답에 임하므로 설문에 응답한 성 별이 주로 여성일 뿐이며, 그 내용은 가구 소비에 대한 내용임을 감안해야한다.

    연령은 40대가 297명(43.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50대가 259명(38.1%)로 많았으며, 나머 지 30대 63명(9.3%), 60대 56명(8.2%), 20대 3명 (0.4%), 70대 이상 1명(0.1%)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300~500만원 미만인 응답자가 319명(47.0%)로 가장 많았고, 500~700만원 미만인 응답자가 166명(24.4%)로 나타나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밖에 100~300만원 미만이 108명(15.9%), 700만원 이상이 84명(12.4%), 100만원 미만이 2명(0.3%) 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학력수준은 대학 졸업이 455명(66.5%) 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고졸 189명(27.6%), 대학원 졸업 이상 37명(5.4%), 중졸 이하 3명(0.4%)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인삼제품 구매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1년간 인삼제품 구매횟수를 설문한 결과 1~3회 정도 구매한 응답자가 477명(69.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4~6회 구매한 응답자가 98명 (14.3%), 7~9회 구매한 응답자가 21명(3.1%), 10회 이상 구매한 응답자가 15명(2.2%)로 나타난 반면 한 번도 구매하지 않은 응답자도 75명(10.9%)으로 나타났다. Table 6

    인삼제품의 주요 구매 목적에 대해 설문한 결 과 자가소비용으로 구매한다는 응답자가 493명 (77.9%)로 많았고, 선물용이라 응답한 응답자가 140명(22.1%)로 나타났다.

    가정 내에서 구매한 인삼제품을 주로 섭취하는 가족구성원이 누구인가에 대한 설문 결과 본인이 섭취한다는 응답이 206명(39.5%)으로 가장 많았고 자녀가 섭취하는 경우가 168명(32.1%)으로 두 번 째로 많았다. 특히 자녀가 섭취한다고 응답한 경우 에 있어 세부적으로 중·고등학생 자녀라고 응답 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나머지 대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나타났으며, 부모님이 섭취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148명(28.4%)를 차지했다. Table 7

    인삼제품의 선호 브랜드에 대해 설문한 결과 정관장 (한국인삼공사)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492명(83.5%) 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나머지 한삼인(농협) 과 영농조합법인은 51명(8.7%)과 46명(7.8%)으로 비슷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택실험법을 통해 소비자 선호의 판단 기준으 로 사용될 홍삼토닉 제품의 속성으로 인삼연근, 우 수농산물 인증(GAP) 여부, 1일 섭취량 기준 당류 함량, 소비자가격이 사용되었다. 인삼연근의 경우 저년근 인삼의 성분이 6년근에 비해 크게 차이나지 않고, 정체된 인삼 수매가격으로 인해 2년간의 추가 적인 관리비를 반영할 경우 4년근을 채취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다(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1). 따라서 상대적으로 생산성이 높은 저년근 을 이용한 홍삼토닉에 대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저년근을 이용한 상품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 Table 8

    우수농산물 인증여부에 대해서는 2011년 「인삼 산업 발전 중장기(2012~2017) 발전대책」 주요 내 용 중 인삼유통체계 개선사업과 관련하여 정부는 200ha 이상 GAP 적용 단지에 대해 주산지 인삼농 협 조직화·규모화·브랜드화·생산·유통시설현대 화 등을 우선 지원하도록 명시함으로써 GAP 적용 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GAP의 적용이 소비자의 구매의사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지표로 GAP 인 증여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GAP 인증을 받은 홍 삼 토닉에 소비자들이 추가적인 가치를 느껴 추가 적인 지불 의사가 발생하는지 여부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다.

    한편, 소비자들의 당류에 대한 우려와 함께 정부 에서도 가공식품 당류 저감을 위한 당류 저감 종합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Jun et al., 2016). 특히 자 가소비의 1/3 가량을 자녀들이 소비하고 그 중에서 어린이 및 청소년의 비율도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당류 저감 노력을 통한 새로운 홍삼토닉에 대한 소 비자 선호도가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될 수 있다.

    비대면조사인 점을 감안한 응답자들이 홍삼토닉 제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표제품이자 선호브랜드인 정관장(한국담배인삼공사)의 ‘홍삼톤’ 제품을 예로 들어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홍삼토닉 제품의 속성과 속성별 수준을 정리하면 Table 9와 같다. 홍삼토닉 제품 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는 제품을 만드는데 원료 로 사용된 인삼의 연근과 우수농산물 인증(GAP)여 부, 1일 섭취량 기준의 당류 함량, 그리고 가격에 따라 변화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삼 연근 속성은 4년근, 5년근, 6년근 3단계로 구분하 였고, GAP 인증여부는 미인증과 인증 2단계로 구 분하였다. 1일 섭취량 기준 당류 함량은 1g, 4g, 7g 3단계로 구분하였고, 소비자가격은 홍삼토닉 1 개월분에 대해 8만원, 10만원, 13만원, 16만원, 20 만원, 25만원의 6단계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속성 별로 현재수준은 6년근, GAP 미인증, 당류 함량 7g, 가격 16만원일 때이다.

    2016년 8월 조사된 총 응답자 수 690명 중 불완 전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449명의 응답자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홍삼토닉 제품에 `대한 선택실험법 에서 Table 9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4개의 속성과 각각의 수준을 모두 고려하여 프로파일을 설계할 경 우 가능한 프로파일 수는 매우 많다. 따라서 직교설 계를 통해 36개의 효율적인 프로파일을 구성하였 고, 36개 프로파일을 4개씩 9개 블록으로 구분하여 조사에 사용하였다. 또한 36개의 프로파일에는 베 이스에 해당하는 현재상태의 속성 수준별 조합을 공통적으로 포함시켰다. 따라서 응답자 1명에게 속 성별 수준의 조합이 다른 프로파일 4개가 주어지 고, 응답자는 4개의 프로파일 중에서 가장 선호하 는 속성의 조합을 각각 선택하게 된다.

    기존 홍삼토닉 제품의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선택실험법(Choice Experiment)을 이용하였다. 선택실험법은 여러 속 성의 여러 수준별로 구성된 가상의 대안들을 제시하 고, 응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안을 선택하게 하 는 기법으로 응답자들이 선택한 대안을 통해 선호를 파악하고 속성의 수준변화에 따른 화폐가치를 추정 할 수 있다(Kim & Lee, 2007). 선택실험법을 이용 하여 홍삼토닉 제품의 속성별 소비자의 지불의사금 액을 측정하기 위해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몇 가지 대 안들을 가상적으로 응답자에게 제시하여 자신의 효 용을 극대화하는 프로파일을 선택하게 한다(Kim & Hong, 2005). 이 때 각 대안은 홍삼토닉 제품의 속성들과 속성별 수준에 의해 설정되며, 다항로짓 모형(multinomial logit model)을 이용하여 속성별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할 수 있다(Lee et al., 2010b) Table 10

    P i j = exp ( μ V i j ) k = 1 K exp ( μ V i k )
    식 (1)

    다항로짓모형을 통한 추정에서 식 (1)의 P i j 는 응 답자 i가 대안 j를 선택할 확률이며, μ는 비례모수 로 1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고, V i j 는 간접효 용함수의 비확률적 부분으로 다음의 식 (2)와 같이 선형의 형태로 가정한다.

    V i j = m = 1 M β m X i j m
    식 (2)

    여기에서 β m 은 파라미터이며, X i j m i응답자의 j 대안에 대한 m번째 속성을 나타낸다. Table 11

    이렇게 설정된 다항로짓모형의 추정은 최우추정법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이 활용되며, 추 정을 위한 로그-우도함수는 다음의 식 (3)과 같다 (Greene, 2000).

    ln L = i = 1 N j = 1 K [ D i j ln ( P i j ) ]
    식 (3)

    식 (3)에서 D i j i응답자 j대안을 선택할 경우 1, 선택하지 않을 경우 0의 값을 가지게 된다.

    이의 추정을 통해 홍삼토닉 제품의 속성별 한계지불 의사금액을 식 (4)와 같이 계산하게 된다.

    M W T P t = β t β 가격
    식 (4)

    (t=4년근, 5년근, GAP인증, 당류함량)

    결과 및 고찰

    다항로짓모형 추정결과 4년근과 5년근은 1% 유 의수준에서 음(-)의 계수값을 가지며, 4년근의 경 우 5년근보다 계수의 절대값이 더 큰 것으로 나타 났다. 이는 기준이 되는 6년근을 사용한 제품에 비 해 4년근과 5년근을 사용한 제품을 상대적으로 덜 선호함을 의미한다. GAP는 1% 유의수준에서 양(+) 의 계수값을 가지며, 이는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 보다 인증을 받은 경우를 소비자들이 더 선호한다 는 것을 의미한다. 당류함량의 경우 1% 유의수준에 서 음(-)의 계수값을 가지며, 이는 당류함량이 적 은 제품을 소비자들이 더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한 다. 가격은 1% 유의수준에서 음(-)의 값을 가지므 로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택실험법의 설문 응답자가 합리적 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계지불의사금액을 살펴보면 현재 6년근 인삼 을 사용한 홍삼토닉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 서 4년근 인삼을 사용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1개월 분에 대해 121,083원만큼 지불의사금액이 감소하 여 6년근에 비하여 상품성이 매우 떨어지는 것으 로 나타난다. 같은 논리로 6년근 인삼을 대체하여 5년근 인삼을 사용할 경우에도 94,266원만큼 지불 의사금액이 감소하는데, 이는 기존 홍삼토닉 제품 에서 6년근 인삼에 대한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선 호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따라서 6년근 미 만의 인삼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GAP 인증여부에 있어서 기존 미인증인 상태의 홍삼토닉 제품에 비해 인증된 상태의 홍삼토닉 제 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88,989원만큼 추가적으로 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제품시장 활 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인삼법개정과 관련하여 인삼제품에 대한 GAP 인증 도입 장려 방안을 적극 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1일 섭취량 기준 당류 함량은 기존 7g의 상태에 서 1g씩 줄일 때 마다 4,905원만큼 더 지불할 의 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류 함량을 줄인 제 품에 대해 소비자들의 한계지불의사금액이 높게 나 타난 이유는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에 대한 우려와 함께 당 섭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보편화된 것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홍삼토닉 제품들이 당을 사용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단 맛 에 대한 높은 선호를 반영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 으며, 따라서 인삼제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단 맛은 유지하되 당류의 함량을 줄인 홍삼 토닉의 개발이 고려되어야 한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홍삼토닉 제품 개발 시 단기적으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6년근 인삼을 원재료로 하되, 원료 인삼의 우수농산물 인증에 대 한 장려 및 적극적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당류함량을 줄인 프리미엄 제품의 고려가 필요하 다. 장기적으로는 저년근 인삼 효능에 대한 과학적 증거에 대한 홍보를 통해 소비자 일반의 인식이 전 환되어야 저년근 인삼을 활용한 가격경쟁력이 높은 홍삼 토닉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인 삼 농가의 생산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gure

    Table

    Respondents' socio-economic profile: Gender (Unit: Person, %)

    Respondents' socio-economic profile: Age (Unit: Person, %)

    Respondents' socio-economic profile: Monthly household income (Unit: Ten thousand KRW, Person, %)

    Respondents' socio-economic profile: Education (Unit: Person, %)

    Number of purchasing ginseng products for the past one year (Unit: Person, %)

    Major purpose of purchasing ginseng products (Unit: Person, %)

    Major ginseng products intakers among household members (Unit: Person, %)

    Most preferred ginseng product makers (Unit: Person, %)

    Attributes and their levels hypothesized for choice experiment

    Estimation result

    Marginal willingness to pay for each attribute

    Reference

    1.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1. Ginseng Industry Analysis and Market Competition Strategy. Daejeon office of Fair Trade Commission.
    2.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5. Korea Ginseng Corp in Consumer Health.
    3. GreeneWH . 2000. Econometric Analysis(4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International.
    4. JeonCG , KimDH and LeeEH . 2012. Long-term Strategies for Ginseng and Herb Industry in Geumsan,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C2012-59.
    5. JunJY , ParkSY and LeeSK . 2016.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food nutrition safety policy, the first phase of sugar intake eduction plan . Korean Health Educ. Promot.2016. 33: 35-46.
    6. KimSW , YoonBS and BrorsenBW . 2016. Forecastingperformance of times series models forKorean Ginseng .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43: 287-304.
    7. KimTK and HongNK . 2005. Measuring the willingness to pay for food-safety attributes . The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46: 181-196.
    8. KimTK and LeeJH . 2007. Measuring the willingness to pay for visit attributes for the gradation of entrance fee in jirisan National Park . Journal of Tourism Sciences.31: 69-81.
    9.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 2010. Current Status of Ginseng Overseas Markets and Conditions for Export Enhancement.
    10. KREI. 1999. Outlook of Ginseng Market in Korea and Strategies to Revitalize Ginseng Busines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C99-1.
    11. KREI. 2004. The Effect of WYO/DDA on Korean Ginseng Industry and Countermeasure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C2004-11.
    12. LeeCK , LeeJH , KimTK and MjeldeJW . 2010. Preferences and willingness-to-pay for bird-watching tour and interpretive services using a choice experiment .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18: 695-708b.
    13. LeeJY , ChaeSK and KimKD . 2011. The perceptions and purchase intentions of health food consumers . Korean J. Food Prese.18: 103-110.
    14. LeeYS , LeeSL and OhSI . 2010. Strategy for Developing Food Processing Industry with Ginsengs and Herb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a.
    15.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6. A study on the Consumption Pattern of Ginseng Market and the Revision of GinsengIndustry Law to Promote Ginseng Industry.
    16. SchottenhammerA. 2007. The East Asian Maritime World, 1400-1800: Its Fabrics of Power and Dynamics of Exchanges. Harrassowitz Verlag.
    17. SeoJH . 1992. Economic structure of Korean Ginseng Industry and its directions for mid- and long-term development . Korean J. Ginseng Sci.16: 157-161.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