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2 No.6 pp.1-12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8.52.6.1

Analysis of Ecological Function and Percent Passing of Erosion Control Dam by Openness

Gil-Bon Koo1,Ho-Seop Ma2*
1Korea Forestry Promotion Institute, Seoul, 07570, Korea
2Department of Forest Environment Resource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Institute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Jinju, 52828, Korea
E-mail: mhs@gnu.ac.kr
*Corresponding author: Ho-Seop Ma
Tel: +82-55-772-1851
Fax: +82-55-772-1859
April 10, 2018 March 28, 2018 June 27, 2018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openness of erosion control dams situated near mountain stream. The ecological functions of erosion control dams analyzed by such openness for adequately protect and manage the diversity of species and to prevent disasters. The obtained results were as follows. When structurally modifying or changing non-permeable, gravity type dams with a passing rate of less than 1% into open-type dams, the passing rate increased by about 77 times more from 0.72% to 55.8%. Except for closed, gravity type erosion control dams that are constructed with a special purpose such as creating sand deposits and reservoirs, there is a need to construct and improve the dams into permeable type dams that can relatively satisfactorily perform various functions such as carrying soil and sand to the downstream region and create a ecological corridor upstream and downstream for fish and amphibians. The openness based on the blocking height of the erosion control dam varies depending upon the height of the base part and the depth of the substructural part. It must be designed based on the on-site conditions and the purpose of the construction. The functional types of erosion control dams based on the open form of the cross-section as follows: the fish traffic type, flood control type, reservoir type for forest fire control), non-permeability type for soil and rock blocking, net type for blocking the rock flow and the particle screen type.



개방형에 따른 사방댐의 투과율 및 생태적 기능 분석

구본길,마호섭2*
1한국임업진흥원, 2경상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농업생명과학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산지계류에 시설되는 사방댐의 투과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해예방과 생물종 다 양성에 대한 적절한 보호 및 관리를 위하여 개방형에 따른 사방댐의 생태적 기능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투과율이 15% 미만인 불투과형 중력식 댐은 투과형 댐으로 구조개량 하거나 전환할 경우 투과율이 0.72%에서 55.8%로 약 77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사 및 저수 등 특별한 목적을 두고 시공하는 불투과형 중력식 사방댐을 제외하고는 하류지역으로 토사의 이동, 어류 및 양서 류의 상 ·하류에의 생태통로 등 다양한 기능을 비교적 양호하게 할 수 있는 투과형으로 개선하여 시공 할 필요성이 있다. 사방댐 차단높이에 따른 개방은 유효고, 기초부의 높이 및 하부기초 부분의 매몰정 도에 따라 다르므로 현장여건 및 시공목적에 따라 설계할 필요성이 있다. 횡단면의 개방형태에 따른 사 방댐의 생태적 기능은 어류소통형, 홍수조절형, 저수형(산불방지취수형), 토석막이형(저사형), 토석막 이형(토석형) 및 입도분석형으로 제시하였다.



    Korea Forest Service
    S211216L020110
    S120911L040110

    서론

    사방댐은 1986년에 시공한 이후 사업물량은 꾸준 히 증가하면서 산간 계곡에 저사(토석류), 저수 목 적과 재해 예방적 측면에서 많은 역할을 하였으나 어류소통 등 생태계 차단 및 경관 훼손에 대한 문제 점이 대두되고 있다. 사방댐 준공 후 사후관리를 하 지 않아 댐 안에 낙엽과 나뭇가지 등 수십 톤에 이 르는 퇴적물이 쌓여 썩어서 물은 시꺼멓게 되어 계 곡하천으로 흘러 사방댐 아래 계곡을 오염시키는 경 우가 종종 발생하였다. 친환경적으로 조성했다는 사 방댐이 오히려 천혜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 으로 작용하여 수질오염 발생에 따른 민원이 제기되 기도 하였다(Todsapon & Chitchol, 2012).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태풍 및 집중호우로 산사 태 및 토석류 등 산지재해가 대형화·집중화하는 추세이며, 재해양상도 지역에 따라 다양하다. 특히, 2006년 태풍「에위니아」와 집중호우에 의해 극심 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인제군과 평창군을 비롯한 7개 군을 포함한 전국 5개 시도의 18개 시군이 특 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었다. 또한, 2011년 서울 우 면산과 2012년 경남 함양군, 산청군 및 거창군에서 발생한 산사태 및 토석류 등에 의하여 인명 및 재 산 피해 규모가 대형화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사 방댐은 집중호우에 의한 산간지역의 수해 및 산사 태로 인한 재해예방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부터 계류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서 자연환경과의 조화, 생태계 보전 등 시대적 요 구에 따라 어도와 같이 생태 통로의 배려, 투과형 사방댐의 도입 및 반수면의 식생공간화 등 자연친 화적 사방댐이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시공되고 있 다(Poff & Hart, 2002;Petts & Gurnell, 2005;Rood et al., 2005;Ma & Jeong, 2007;Ministry of Agricultural & Forestry, 2007). 산지계류에 시 설되는 사방댐은 집중호우 시 상류로부터 유출된 유목 및 토석류의 적절한 배분으로 피해를 저감하 는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Nakayama, 1985;Nishio & Kawabe, 1985;Kenneth et al., 1993). 산지계류에서 사방댐이 설 치될 경우 생물종다양성 보전 가치의 중요성은 계 류의 생태적 연결성(ecosystem connection)과 관 련성이 매우 높다.

    산지계류는 산림습지의 하나로서 생물종다양성 보 전을 위한 배려와 함께 사방댐 시설물의 친환경적인 자재 활용, 친수시설 설치, 수변림의 경관조성, 향 토 식생의 도입, 수생동물 및 야생동물의 생태통로 와 수생동․식물의 서식처로서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 하여야 한다는 인식도 확대되고 있다(Ma & Jeong, 2007;Kim, 2008).

    산지계류에 입지하는 사방댐은 서식처간의 연결을 방해하거나 이동을 저해함으로써 생물종다양성을 훼 손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사방댐이 시설된 상류는 일반적으로 두꺼운 퇴적층이 형성되 고 조립물질로 이루어져서 계류수가 복류하는 현상 이 발생함으로써 생물 서식공간이 급감하고, 수생생 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Ma et al., 2007). 하천 전체의 친환경성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산지계 류가 지니고 있는 지형 및 생태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방댐이 시설될 필요성도 있다(Kim, 2009).

    따라서, 본 연구는 사방댐이 입지하는 산지계류에 서 개방형 사방댐의 시공을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 로 재해예방 및 생물종 다양성에 대한 적절한 보호 기능을 동시에 유도하기 위하여 개방형에 따른 사방 댐의 생태적 기능별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재료 및 방법

    1 사방댐의 생태투과율 분석

    사방댐의 생태투과율은 불투과형, 복합형 및 투과 형 사방댐 3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설계 표준도에 의 한 생태투과율을 구하였다. 설계 표준도는 설계도 작성 프로그램인 캐드(CAD)를 사용하여 사방댐 종 류별로 현행 사방댐 규모 중 평균적 크기에 해당하 는 상장 30m, 하장 25m, 유효고 3m로 통일하였다. 또한, 우안 및 좌안의 댐어깨 근입 부분도 동일한 조건으로 표준도를 그려서 대수면의 전체 횡단면적 과 투과면적을 조사하여, 투과면적을 전체 횡단면적 으로 나누어 표준투과율을 산정하였다. 투과면적은 방수로와 물빼기구멍 및 생태통로로서 어류, 양서류 및 포유류 등 동물들의 이동이 가능한 통로면적을 추출하여 합산하고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사방댐의 표준투과율 산출 공식은 식 (1)과 같다.

    P = Oa  ÷ Ta  ×  100
    식 (1)

    • P: 사방댐의 표준투과율(%)

    • Oa: 사방댐 대수면의 전체 투과면적

    • Ta: 사방댐 대수면 전체 횡단면적

    사방댐 투과율에 따른 불투과형(a), 복합형(b) 및 투과형(c 및 d) 사방댐 유형의 평균 규격의 표준도 는 Fig. 1과 같다. Fig. 1에서 진한 부분은 투과면 적이며, 빗금친 부분과 진한 부분을 합치면 전체 횡 단면적이 된다.

    특히, 불투과형(a), 복합형(b) 및 투과형(c 및 d) 사방댐은 최근 많이 개발되어 강원도, 경북, 충북 및 경남 등 여러 지역에서 시공되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다양하게 시공되고 있는 8개 종류의 사방 댐, 즉 중력식댐, 에코필라, 테트라블록, 분리형 슬리트, 버트리스, 슬리트, 와이어로프, 하부통과 형 사방댐에 대해 불투과형, 복합형, 투과형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중력식댐과 하부통과 형 사방댐을 불투과형으로 분류하였고, 버트리스, 슬리트, 와이어로프 사방댐을 복합형, 에코필라, 테트라블록 및 분리형 슬리트 댐을 투과형으로 분 류하였다.

    또한, 에코필라 사방댐의 투과율 산정시, 대수면 의 구조물 수가 반수면의 구조물 수보다 많으나 대수면 방향의 구조물 부분만을 이용하여 투과율 을 산정하였으며 테트라블록 사방댐은 테트라블록 의 일정한 규격이 있기 때문에 Fig. 1에서 보는 바 와 같이 높이 3m의 크기를 이용하여 설치한 경우 의 투과율을 산정하였다.

    2 사방댐의 생태차단 높이 및 생태적 기능분석

    계류에서 사방댐이 설치될 경우 어류 및 수생생물 들이 상·하류로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댐의 유효고와 기초부위의 높이이다. 생태차단 높이가 높 다는 것은 하천으로 유입되는 토석류 및 유목 등의 억제 또는 통제 기능은 우수함을 의미하지만 생태통 로로서 상·하류간의 어류 및 동식물 이동을 위한 연결 기능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사방댐의 생태차단 높이 산출 기준은 Fig. 2와 같 이 사방댐 기초부의 표토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방수 로 하단부분까지의 높이로 하였다. 또한, 재해예방 및 생물종 다양성에 대한 적절한 보호 기능을 동시 에 유도하기 위하여 사방댐 횡단면의 생태적 연결성 인 개방형태에 따라 사방댐의 기능을 분석하여 유형 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과 및 고찰

    1 사방댐의 투과율 분석

    사방댐의 형식은 평상시 유수가 방수로를 월류하 는 불투과형 사방댐, 물과 토사가 지하 배수로나 슬 리트를 통과하여 유출하는 투과형 사방댐, 방수로의 높이를 낮추고 그 위에 와이어나 슬리트 및 스크린 을 시설하여 토사 및 유목을 제어하는 형태의 복합 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불투과형 사방댐은 일반적으로 토석류 대책이나 유목대책을 목적으로 시공하며, 항상 계획량에 대응 한 포착기능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계류의 폭이 좁고, 암반이 있는 경우에는 아치식이 채용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중력식이 많이 시공 되고 있다. 시공재료는 대부분 종래에는 석재나 콘 크리트 또는 강제가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콘크리 트블록이나 강제틀 댐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불투과형 사방댐이 가장 널리 시공되었 으며, 그 종류는 콘크리트 사방댐, 전석 사방댐, 깬 돌 사방댐, 콘크리트블록 사방댐, 철강재 사방댐 및 셀 사방댐이 주로 시공되었다.

    사방댐의 투과율은 사방댐의 상류에서 하류지역으 로 토석류 및 동·식물의 이동과 관련하여 생태계 연결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 다. 사방댐의 투과율이 높다는 것은 하천의 소통, 즉 하천에서의 동식물이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토사 가 하류지역으로 이동하는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방댐의 생태투과율을 조사하기 위 하여 최근 많이 개발되어 공되고 있는 8개 종류의 사방댐, 즉 중력식댐, 하류통과형, 버트리스, 슬리 트, 와이어로프, 에코필라, 테트라블록, 분리형 슬릿 트 댐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사방댐은 형식과 구조에 따라 투과율은 많은 차이 가 나타나기 때문에 불투과형, 복합형 및 투과형으 로 크게 3가지 형으로 구분하고, 사방댐 규모 중 평 균적 크기에 해당하는 상장 30m, 하장 25m, 유효 고 3m로 통일하여 우안 및 좌안의 댐어깨 근입 부 분을 동일한 조건으로 하여 표준도상에서 Table 1과 같이 사방댐 종류별 표준투과율을 산정하였다.

    Table 1에서 보면 불투과형인 중력식 콘크리트 사 방댐은 투과율이 15% 미만으로서 하류지역으로의 토석의 이동 차단은 가장 높지만, 반면에 어류 등 동식물의 이동통로를 차단하는 기능도 가장 높은 것 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하부를 관통시킨 중력식 하 부통과형 사방댐은 투과율이 19.25%로서 기존 중력 식 사방댐의 동식물 이동통로를 확보함으로서 생태 적으로 우수하게 개량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복합형으로 분류한 사방댐 중 슬리트 사방댐이 가 장 높았으며, 버트리스 및 와이어로프 사방댐 순으 로 나타났으나 투과율은 21% 내외를 보였다. 그리 고 투과형 사방댐은 최근 환경적인 면을 고려하여 신기술개념으로 많이 개발되고 있는 사방댐이다. 이 중에서 투과율은 에코필라 사방댐이 24.60%로 가장 높았으며, 테트라블록 사방댐 23.78%, 분리형 슬릿 댐 22.90% 순으로 나타났다.

    에코필라, 테트라블록, 분리형 슬릿 사방댐은 시 공 목적이 생태적 연결성을 고려하여 고안되었기 때 문에 투과율이 다른 기존 사방댐보다 높게 나타나 기존 사방댐보다 우수함을 알 수 있다. 투과율이 높 은 투과형과 복합형 사방댐은 Fig. 3과 같다. 이는 불투과형 사방댐처럼 계류가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계류의 상류지역과 하류지역을 생태적으로 통로가 연결되어 전체 산림유역의 생물 종다양성 유지 및 증진에 유리한 것을 의미한다. 또한, 투과형 댐인 분리형 슬릿댐과 테트라블록 댐의 경우 투과율을 조 절할 수 있어 계상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투과율을 보일 수 있다. 특히, 불투과형 사방댐은 수질오염 및 준설 등의 문제점과 사방 구조물 시설에 따른 주 변 경관 등은 고려하지 않고 산사태 등 토사재해 방 지에만 초점을 맞추어 시공을 하고 있다. 앞으로 경 관과 기능을 동시에 고려하여 투과율이 낮은 불투과 형 중력식 댐은 투과형 댐으로 구조를 개량 하거나 전환할 경우 투과율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사방댐의 투과율은 생태차단 높이, 사방 댐 내 구조물의 수나 크기, 간격, 댐 어깨너비나 방 수로 크기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사방댐의 안정성 범 위 내에서 각 유역의 특성에 따라 위치별 사방댐의 시공목적, 경관, 설계자의 의도가 중요하다고 사료 된다. 그리고 저사 및 저수 등 특별한 목적을 두고 시공하는 불투과형 중력식 사방댐을 제외하고는 주 변환경과의 조화와 하류지역으로 토사의 이동 및 어 류·양서류의 상·하류에의 생태통로 등 다양한 기 능을 비교적 양호하게 할 수 있는 투과형으로 개선 하여 시공할 필요성이 있다.

    2 사방댐의 생태차단 높이 분석

    사방댐 종류별 생태차단 높이 산정을 위하여 투과 율에서와 같이 사방댐 중에서 평균규모인 유효고 3m의 사방댐을 8개 유형에 대하여 CAD 설계프로그 램의 표준도에 따라 생태차단높이를 산출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Table 2에서 보면 하천바닥으로부터 통로기능을 저해하는 사방댐의 유효고와 기초높이는 댐의 종류 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다. 테트라블록, 분리형 슬릿 및 에코필라 사방댐과 하류통과형의 경우는 본체가 개방되어 있고 계곡 상·하류의 동물 및 토석류의 이동이 가능하며, 계곡 바닥과 사방댐 바닥부분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차단높이가 0~0.8m로 나타났 다. 그리고 중력식 사방댐은 저수 및 저사기능 때문 에 유효고가 3m로서 비교적 높으며, 복합형인 와이 어로프 사방댐은 1.5m, 버트리스 및 슬리트 사방댐 도 차단높이가 1.0m로서 중력식 사방댐에 비하여 낮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생태차단 높이는 불투과 형 및 복합형 댐의 경우 유효고에 따라 달라지고, 투과형 댐은 기초부의 높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방댐 차단높이에 따른 개방은 유효고, 기초부의 높이 및 하부기초 부분의 매몰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사방댐의 유형별 종류, 현지상황 및 시공 목적에 따라 설계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3 개방형에 따른 사방댐의 생태적 기능

    사방댐은 산간 계곡에 저사(토석류), 저수 목적과 재해 예방적 측면에서 많은 역할을 하였으나 어류소 통 등 생태계 차단 및 경관 훼손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Romero-Díaz et al., 2007). 이러한 생태계 차단 및 경관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와 기능 의 효율성 관점에 따라 형태, 재료별로 다양하게 개 발되어 시공되고 있다(Fig. 4~10). Fig. 5, 6, 7, 8,9

    특히, 기존 불투과형 사방댐의 문제점인 생태적 통로로서의 연결성을 기준으로 새로운 기능의 사방 댐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Poff & Hart, 2002). Koo(2011)는 사방댐의 생태적 통로로 서 생태적 연결성의 개념을 도입하고 그 유형을 생 태 연결형, 생태 부분연결형 및 생태단절형으로 제 시하였다. 생태 연결형은 사방댐 횡단면이 하천바닥 부터 수직적으로 개방되고, 양안으로부터 수평적으 로도 개방되어 어류, 양서류, 파충류 및 포유류 등 동물의 소통이 원활한 형태이다. 주로 투과형 사방 댐으로서 슬리트댐, 테트라블록, 에코필라 사방댐 등이 시공되고 있다. 생태 부분연결형은 방댐 횡단 면이 하천바닥부터 수직적으로 하부는 폐쇄되었으나 상부는 일부 개방되고, 양안으로부터 수평적으로는 일부 개방되어 양서류, 어류, 파충류 및 포유류 등 의 동물의 소통이 일부 가능한 형태이다. 복헙형 사 방댐으로서 버트리스 사방댐 들이 시공되고 있다. 생태단절형은 사방댐 횡단면이 완전 폐쇄되어 생태 적 소통이 불가능한 형태이다. 불투과형 사방댐으로 서 중력식 사방댐 등이 시공되고 있다.

    기존 투과형의 경우 초기부터 어류 등의 소통이 가능하며, 복합형은 초기에는 어류 등의 소통이 불 가능하지만 토석 등의 퇴적으로 하단높이까지 차면 그 이후부터 소통이 가능하다. 특히 토석의 퇴적이 많은 지역에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댐의 기능도 지 속되기 때문에 하부기초와 연계하여 약 20cm정도는 높게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수질개선이 필요한 기존 불투과형 사방댐의 구조개선은 오염의 준설, 유황의 개선, 오염발생을 고려하여 적절한 사방댐 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즉, 물빼기 구멍 확보, 댐을 일부 해체하여 분리형 슬리트 댐으로 구조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사방댐의 형식과 종류는 일반적으로 시공목적, 구 조 및 구축재료에 따라 구분하고 있으며(Center for Design Control of Sabo, 1987) 또한, 사방댐의 유 형은 토석의 투과 여부 등에 따라 구분도 하고 있다 (Ministry of Construction, 2000). 그러나 사방댐 의 개방성, 즉 하천바닥으로부터의 기초의 높이, 양 안으로부터의 횡단면의 개방 정도에 따라 사방댐의 기능별 유형을 분류한 사례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310에 의하여 기 시공된 사방댐 횡단면의 생태적 연결성인 개방형 태에 따라 사방댐의 기능별 유형을 어류소통형, 홍수조절형, 저수형(산불방지취수형), 토석막이형 (저사형), 토석막이형(토석형) 및 입도분석형으로 Table 3과 같이 제시하였다.

    투과형으로 테트라블록 댐이 설치 된 경남 산청군 홍계지구에서 버들치 등 어류가 소상하여 생태통로 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 연구가 있다 (Kim et al. 2012). 사방댐이 설치된 상류와 하류로 어류 등이 이동하는 연구가 아직 많지는 않지만 계 류에 상수가 흐르는 지역에서는 생태통로로서의 개 방형 사방댐이 필요한 사방 시설물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복합형인 버트리스 사방댐 및 돌바닥막이 공 작물이 연결된 복합구조물에서 저서성 대형무척추동 물의 서식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사례가 있다 (Ma et al., 2014). 그리고 돌바닥막이만 설치된 시 방구조물에서 계류의 연속성 단절에 따른 계류의 안정성과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의 개체수 현존량 등 군집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Ma et al., 2013).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볼 때 불투과형 사방댐의 시공은 계류의 연속성을 단절시키고, 어 류, 양서류 및 파충류 등 생물서식처의 환경을 물리 적으로 변화시키므로 구조개선 등 적절한 대책이 필 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사방댐 차단높이에 따른 개방은 유효고, 기초부의 높이 및 하부기초 부분의 매몰정 도에 따라 다르므로 현장여건 및 시공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설계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개방형 및 투과율을 고려한 새로운 기능별 사방댐 모형은 에코필라, 분리형슬릿, 테트라블록 사방댐 및 체형태 사방댐 등과 같이 댐의 안정성 범 위 내에서 다양한 형태와 재료 및 색채를 이용하여 친환경적 모델개발이 필요하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산림청 산림과학기술개발사업(과제번 호: S211216L020110 및 S120911L040110)의 지원 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Figure

    JALS-52-1_F1.gif

    The erosion control dam types based on openness.

    JALS-52-1_F2.gif

    The height of ecological block by erosion control dam type.

    JALS-52-1_F3.gif

    The passing type dam with a high ecological percent rate. (Upper left: Wire-rope type, Upper right: Slit type, Lower left: Slit type, Lower right: Eco-pillar type)

    JALS-52-1_F4.gif

    Fish traffic type(Korea).

    JALS-52-1_F5.gif

    Flood control type(Austria).

    JALS-52-1_F6.gif

    Slit type for moving control of debris flow. (Upper: Dosing type for moving control of debris flow(concrete and wood), Lower: Slit dam(Austria))

    JALS-52-1_F7.gif

    Reservoir type for forest fire control.

    JALS-52-1_F8.gif

    Non-passing type for soil and rock blocking. This dam is a general gravity dam with a water outlet.

    JALS-52-1_F9.gif

    Net type for blocking the rock flow. (Upper: Barrier type with wire net(Swiss), Lower left: Wire ring net(Japan), Lower right: Rectangular wire net(Japan))

    JALS-52-1_F10.gif

    Screen type for control the particle size(Japan).

    Table

    The analysis of openness area by erosion control dam type

    Analysis of height of ecological block by erosion control dam type

    Functional types of erosion control dam by openness

    Reference

    1. KennethNB , PeterFF , HansMG and JohnLT . 1993. Hydrology and the Management of Watersheds. Iowa State University. press. pp.392.
    2. KimGJ . 2008. Environmentally-friendliness evaluation of debris barrier(focusing on Gyeonggi Area). Master Thesis Cheongju Univ., Cheongju, Korea.
    3. KimKH , ParkJH and MaHS . 2012. Applicability evaluation of tetrapod debris barrier . J.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 Restoration Technology.15: 119-132.
    4. KimJY . 2009. A study on the policy and situation of sediment check dams Case of Gangwon Province, Korea. J. of the Korean Geo. Ass. 16: 131-144.
    5. KooGB . 2011. Development of ecosystem connection necessity model for site suitability evaluation of erosion control dam on stream corridors. Ph. D. Thesis, Gyeongsang Univ., Jinju, Korea.
    6. MaHS and JeongWO . 2007. Suitable site prediction of erosion control dam by sediment . J. of KoreanForest Society.96: 300-306.
    7. MaHS , ParkJH and KangWS . 2013. Changes of cluster index of benthic macroinvertebrates by construction of buttress erosion control dam intorrent . J. Agric. Life. Sci.48: 55-62.
    8. MaHS , JeongWO and KangWS . 2014. Effects on the habitats of benthic macroinvertebrates by construction of erosion structures in mountainsstream . J. Agric. Life. Sci.47: 15-21.
    9. Ministry of Agricultural and Forestry. 2007. Development of environment-friendly erosion control techniques for ecosystem conservation in torrent.pp.147-187.
    10. Ministry of Construction. 2000. Technical guidelines for debris flow control measures. pp.32.
    11. NakayamaY. 1985. Mapping of mass movement in central Japan. International Symposium on Erosion, Debris Flow and Disaster PreventionSeptember 3-6, 1985, Tsukuba, Japan. pp.487-492.
    12. NishioK and KawabeH . 1985. Electrokinetic phenomena in water-soil systems of landslides and swelling phenomena in clay. International Symposiumon Erosion, Debris Flow and Disaster Prevention September 3-5, 1985, Tsukuba, Japan. pp.351-354.
    13. PettsGE and GurnellAM . 2005. Dams and geomorphology: research progress and future directions . Geomorphology Journal.71: 27-47.
    14. PoffNL and HartDD . 2002. How dams vary and why it matters for the emerging science of dam removal . Bioscience.52: 659-668.
    15. Romero-DíazA , Alonso-SarriáF and Martínez-LlorisM . 2007. Erosion rates obtained from check-dam sedimentation(SE Spain). A multi-method comparison.172-178.
    16. RoodSB , SamuelsonGM , BraatneJH. GourleyCR , HughesFMR and MahoneyJM. 2005. Managing river flows to restore floodplain forests . Frontiersin Ecology and the Environment.3: 193-201.
    17. Center for Design Control of Sabo and Landslide. 1987. Sansaedang. pp.276.
    18. TodsaponK and ChitcholP . 2012. Effects of check dams on water quality and macroinvertebrate diversity of Hom Jom stream, Lamphun Province, Thailand. Suranaree Journal of Science andTechnology. 19: 113-123.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