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2 No.5 pp.123-136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8.52.5.123

Empirical Analysis of Consumption Factors of Beef and Pork in China and South Korea

Shi-Yong Piao1,Sang-Man Kim1,Xi-Jie Jin2,Sang-Hyeon Lee3,Yong-Bong Heo1,Jong-Won Kang4,Jong-In Lee3*
1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 Chuncheon, 24341, Korea
2Yanbian Univ., Yanbian, 133000, China
3Dept. of Agricultural & Resource Economics, Kangwon National Univ., Chuncheon, 24341, Korea
4Research Institute for Gangwon, 5 Jungang-ro, Chuncheon, 24265, Korea
*Corresponding author: Jong-In Lee
Tel: +82-33-250-8668
March 19, 2018 August 16, 2018 August 27, 2018

Abstract


With economic development of South Korea and China, meat consumption has been showing a rapid change in both two countries.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factors of meat purchasing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and the differences between them. Therefore, in this study, a meat consumption related questionnaire has been conducted to both Chinese(Jilin Province) and Korean consumers from August 28th to September 11th, 2017. First, we examine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factors of meat purchasing between the two countries through MANOVA analysis. Then, we analyze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factors of meat purchasing and variables such as nation, age, and gender by Ordered Probit analysis. As a result of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re was no difference in marbling as a meat purchasing factor between Jilin province and Korea, and other factors were found to be different. According to the Ordered Probit analysis result, all meat purchasing factors except marbling were found to be different by countries. Korean thinks that taste, quality, selling price, place of sale and safety are more important than Jilin province’s consumers in China when purchasing meat, and Jilin province’s respondents think brand is more important than Korean consumers.



한중소비자의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소비요인 실태 분석

박세영1,김상만1,김희걸2,이상현3,허용봉1,강종원4,이종인3*
1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농업자원경제학과, 21중국 연변대학교 농림경제관리학과,
3강원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자원경제학과, 4강원연구원

초록


한국과 중국은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육류 소비 패턴이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이 육류를 구매함에 있어 구매요인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나타난다면 그 요인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7년 8월 28일부터 9월 11일까지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한국과 중국 길림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 설문조사에서 339부, 중국 설문조사에서 305부를 회수하여 총 64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한·중 양국 소비자의 육류 구매요인 차를 확인하기 위하여 MANOVA분석을 이용하여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다음 으로 Ordered Probit분석을 통해 각 육류 소비요인과 국가, 나이, 성별 등의 변수 간 차이가 있는지, 차이가 얼마인지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한국과 중국 길림성의 육류 소비요인은 마블링 요인에서만 차이 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타 요인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Ordered Probit분석 결과 마블링을 제외한 모든 육류요인은 양국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의 응답자의 경우 육 류 구매 시 중국 길림성의 응답자보다 맛, 품질, 판매가격, 판매장소, 안전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중국 길림성의 응답자의 경우 한국의 응답자보다 브랜드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론

    중국은 2001년 WTO 가입과 함께 국제무역에서의 비중이 더욱 확대되었다. 중국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있으며, 역사적·문화적으로 과거부터 깊 은 관계를 가져온 국가이다. 1992년 8월 한국과 중 국의 수교 이래 양국 간 교역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1). 양국 간 교역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상호 국가의 시장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국 의 인구는 약 14억 명으로 거대한 소비 시장을 가지 고 있다. 또한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인하여 국민 소 득은 증가하였으며, 식품 소비의 변화에 일조하였 다. 대표적인 소비 변화의 예로 중산층 이상의 소비 자들의 소비 성향이 식품 구입 시,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는 형태로 변화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식품 소비 성향의 변화는 육류 소비패턴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육 류소비연구에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지 속적으로 이뤄져왔다. Lee(2000)는 한국의 육류 소 비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AIDS, Tobit, Hedonic 등의 모형을 이용하여 육류의 대체성과 분리성, 그 리고 소비를 결정하는 각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 석결과 소고기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순서는 등 심면적, 근내지방, 중량의 순서라고 밝혔다.

    또한 거주 국가에 따른 한국인의 한우 고기와 수 입 소고기의 소비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 고, 이러한 결과가 소비자 그룹에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t-test, 회귀분석, 군집분 석을 이용하여 연구한 바가 있다(Oh, 2017). 분석결 과 미국에서 거주하는 한국인과 한국에서 거주하는 한국인은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인식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우 고기에 대한 인식에서 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Choi & Lee(2011)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소고기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 품질지각,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 고기 원산지에 대한 국가 이미지가 소비자 품질지 각, 태도 및 구매의도 모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Cho(2016)는 소비자와 유통판매자의 소비인식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에 있는 문제점과 유통, 판매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 였다. 분석결과 국내산과 수입산 차별화 대책이 필 요하고, 축산물 유통관련 홍보 및 개선이 필요하다 고 하였다.

    Jin(2016)은 축산물 구입 시 고려사항에 대한 내 생성을 판단하여 소고기 등급제의 시행으로 인해 소 비자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정보비대칭성의 문제 점을 찾기 위해 Probit모델, 헤도닉 모형을 이용하였 다. 분석결과 축산물 구입 시 고려기준에서 가격보 다는 안전성, 품질, 신선도를 고려하는 소비자일수록 높은 등급의 소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한국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국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비교 연구는 비교적 부족하다. 또한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의 내수 시장 개발을 위한 한․ 중 간 시장 비교 연구도 부족한 상황이다. 한중 FTA의 체결로 인한 양국 간 시장개방이 더욱 활발 하게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 들의 육류소비특성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는 축산물 제품개발과 축산물 수출전략 수립에 긍정적인 역할 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연구 대 상을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중심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돼지고기의 경우 한국과 중국에서 가 장 많이 소비하는 축종이다. 그리고 소고기의 경우 한국에서는 정책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축종이며 중 국에서는 2017년을 기점으로 수요량이 급상승해 14 년 만에 미국산 소고기를 재수입2)할 정도로 소비가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축종이다. 중국 내에서 이와 같은 축산물 소비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축산물 소비자의 소비 성향과 소비 시장 변화를 감안하여 한국과 중국 양 국의 축산물 소비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 히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한 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 여 양국의 육류소비요인 차이를 분석하였다. 단, 중 국의 경우 국가 면적이 넓고 지역별 소비 성향의 차 이가 있기 때문에 한국의 육류 소비 시장과 유사한 길림성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지역적 연구범위를 한 정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육류소비현황 현황

    1 한국과 중국의 육류소비현황

    한국과 중국의 육류 소비는 양국 모두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경우 1인당 육류 소비량은 2000년 31.9kg에서 2015년 46.8kg으로 증가3)하였고 중국의 1인당 육류소비량 또한 2000년 21.5kg에서 2015년 28.5kg으로 32.6%증가4)한 것 으로 확인되었다.

    2016년도의 한국과 중국의 품목별 육류 소비실태 를 살펴보면 Fig. 1과 같다. 한국 소비자의 품목별 육류소비실태 현황을 살펴본 결과, 돼지고기 49%, 가금류 28%, 소고기 23% 순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국의 경우에는 돼지고기 61%, 가금류 28%, 소고기 6%, 양고기 5% 순으로 확인되었다. 한국과 중국의 축산물 소비자들은 돼지고기를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한국과 중국의 소고기 및 돼지고기 1인당 소비현황

    한국과 중국의 소고기 1인당 소비량은 Table 1에 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1인당 소고기 소비량은 중국의 1인당 소비량의 약 6.5배인 것으로 확인되 었다. 한국의 소고기 1인당 소비량의 경우 2005년 부터 2011년까지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였었다. 이후 2011년부터 2012년까지는 소폭 감소한 후 현 재까지 다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1인당 소고기 소비량은 2016년 기준 1.8kg으로 세 계 평균 1인당 소비량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2016년 1인당 소고기 소비량은 2000년 대비 약 80% 상승하였으나 전체 육류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과 중국의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의 경우 전 통적으로 돼지고기를 선호해온 중국보다 한국의 1 인당 소비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기준 한국의 돼지고기 1인당 소비량은 24.1㎏이며 중국 의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19.6㎏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3 중국 길림성 육류소비 현황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국가이다. 따라서 지역에 따라 자연 환경을 비롯하여 인문환경에서도 서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 역적 연구범위를 한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한국과 인구 규모 및 식문화가 유사한 중국의 길림 성을 연구 비교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길림성 은 중국 동북지역 중부에 위치해 있는데, 남쪽으로 는 요녕성, 북쪽으로는 흑룡강성, 서쪽으로는 내몽 고자치구와 인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북한과 러시아 와 인접하여 있다5). 길림성에는 비교적 다양한 육류 식문화가 형성되었는데, 중국식 전통 육류 요리를 비롯하여 한국식 구이문화도 선호하고 있다.

    Table 2에서 길림성 내 도시 및 농촌지역의 1인 당 육류소비량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도시 지역의 돼지고기 1인당 소비량은 2014년 15.13kg에 서 2016년 14.12kg으로 소비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 이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1인당 소비량은 2014년 11.96kg에서 2016년 13.9kg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소고기와 양고기의 경우 도시와 농촌지역의 1인당 소비량은 모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도시 지역의 가금류 1인당 소비량은 2014년 4.18kg 에서 2016년 4.8kg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가금류 1인당 소비량은 2014년 1.45kg 에서 2016년 4.69kg으로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확 인되었다.

    재료 및 방법

    1 설문개요

    본 연구 수행을 위하여 2017년 8월28일부터 9월 11일까지 한국과 중국에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 시하였다. 설문 실시 기관은 양국의 설문조사 전문 기관6)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의 설문조사는 총 339부를 회수하였으며 중국의 설문 조사에서는 총 305부를 회수하였다. 한국과 중국 양국 전체 설문조사지 644부를 회수하여 최종 분 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인구통계관련 8문항7), 육류소비 특성관련 11문항8), 육류구매요인관련 7문항9)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문항과 육류소비특성문항은 명 목척도로 구성하였고 육류구매요인은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Table 3).

    2 MANOVA 분석방법

    MANOVA분석은 종속변수가 두 개 이상인 경우 에 종속변수들의 평균벡터의 차이로 집단간의 차이 를 검정하는 통계 기법이다. MANOVA분석은 하나 의 종속변수의 평균에 대하여 집단간의 차이를 검 정하는 분산분석(ANOVA: analysis of variance) 을 복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를 검정 하는 것으로 일반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10)

    MANOVA분석의 기본가정은: 1)관측치가 통계적 으로 독립적이고 종속변수는 다변량 정규분포를 따 른다. 2)각 집단의 분산-공분산 행렬이 동일하다. 3)종속변수 간의관계가 선형적이다. 4)종속변수 간 의 상관정도가 적절해야한다. 5)회귀의 동질성을 파 악한다.11)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육류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 인으로 맛, 품질, 마블링, 판매가격, 판매장소, 브 랜드, 안전성 등의 요인들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 고, 국가 변수를 모수요인으로 선정하여 M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3 Ordered Probit 분석방법

    일반적으로 프로빗, 로짓 모형은 순서를 지니지 않은 종속변수의 경우(y=0, 1) 프로빗 모형 또는 로짓 모형을 통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종속 변수가 이항(y=0, 1)이 아닌 그 이상(y=0, 1, 2, 이상일 경우)과 같이 순서를 지닌 경우 일반적인 프로빗, 로짓모형은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또한 회 귀분석의 경우 종속변수가 y=0, y=1간의 차이와 y=1, y=2간의 차이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여 분 석을 함으로써 오류를 범할 수 있는 한계점을 지 닌다(Ha et al., 2005). Ordered Probit은 일반적 인 순서형 자료는 y가 0, 1, 2, 3, ... yi까지 가는 자료형태를 가지고 있다. 순서형 확률모형은 다음 식 (1)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Jung et al., 2011).

    y = β X i + i , i N [ 0 , 1 ] y = 0  if  y 0 , y = 1  if 0  y μ 1 , y = 2  if  μ 1 y μ 2 y = y i  if  μ u 1 y
    식 (1)

    여기서 μ는 β를 이용하여 추정되는 값이다. 만일 Φ(·)가 표준정규분포누적함수라고 가정하면 모형은 다음 식 (2)와 같다.

    p r o b ( y = 0 ) = Φ ( β X i ) , p r o b ( y = 1 ) = Φ ( μ 1 β X i ) Φ ( β X i ) p r o b ( y = 2 ) = Φ ( μ 2 β X i ) Φ ( μ 1 β X i ) p r o b ( y = y i ) = 1 Φ ( μ u 1 β X i )
    식 (2)

    이를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각 육류 요인 을 나타내면 식 (3)과 같다. yj는 가격, 품질, 마블 링, 가격, 판매장소, 브랜드, 안전성 등 육류의 7가 지 요인을 의미하고, y=0,1,2,3,4는 요인에 대한 중요정도를 의미한다(전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하지 않다, 보통이다, 중요하다, 매우 중요하다). Xi 는 국 적을 포함한 인구통계적변수를 의미한다.

    p r o b ( y j = 0 ) = Φ ( β X i ) , p r o b ( y j = 1 ) = Φ ( μ 1 β X i ) Φ ( β X i ) p r o b ( y j = 2 ) = Φ ( μ 2 β X i ) Φ ( μ 1 β X i ) p r o b ( y j = 3 ) = Φ ( μ 3 β X i ) Φ ( μ 2 β X i ) p r o b ( y i = 4 ) = Φ ( μ 4 β X i ) Φ ( μ 3 β X i )
    식 (3)

    결과 및 고찰

    1 빈도분석 결과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은 다음과 같다. 성별의 경우 한국은 여성이 176명 (51.9%), 남성이 163명(48.1%)으로 응답자의 구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국은 남성 159명(52.1%), 여성 146명(47.9%)의 성비를 나타냈다. 결혼유무를 확인 한 결과, 한국의 응답자는 미혼이라고 응답한 응답 자가 177명(52.2%), 결혼을 했다고 응답한 응답자가 162명(47.8%)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응답자의 경우 결혼을 했다고 응답한 응답자가 236명(77.4%), 미혼이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69명(22.6%)으로 나타 났다. 응답자의 연령대 구성의 경우 한국은 50대의 응답(80명)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중국은 30대 응 답자(99명)의 응답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 었다. 직업군 분포를 살펴본 결과, 한국과 중국 양 국 모두 회사원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은 것 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학력 구성을 살펴본 결과, 한국과 중국 모두 대학교 졸업 이상이라고 가장 많 이 응답하였다. 소득 구분은 한국은 6단계(110명) 응답자가 제일 많았으며 중국은 3단계(130명) 응답 자가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구성원 수와 관련한 설문 응답으로는 한국은 4명(143명) 구성 가구를, 중국은 3명(122명) 구성 가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Table 4).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육류와 가장 많이 먹는 육류가 다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조사 를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가장 선호하는 육류는 소고기일 수 있지만, 경제적 사항을 고려하여 가격 이 저렴한 돼지고기를 많이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선호하는 육류와 선호 이유에 대하여 분 석한 결과 Fig. 2와 같이 분석되었다. 한국의 경 우 가장 많이 선호하는 육류는 돼지고기(50%)로 나타났고, 선호하는 이유로는 “맛”이 가장 높은 이유로 분석되었다. 중국 길림성 응답자의 경우에 는 가장 선호하는 육류로 소고기(31%)인 것으로 분 석되었고, 선호이유로는 한국의 경우와 같은 “맛”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가장 많이 먹는 육류의 종류와 그 이유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한국 응답자 의 경우 가장 많이 먹는 육류 종류로 돼지고기 (61%)를 선택하였고, 선택 이유로는 “맛”(39.5%)과 “가격”(39.4%)을 높게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 다. 중국 응답자의 경우 가장 많이 먹는 육류 종류 로 돼지고기(68%)를 선택하였으며, 선택 이유로 는 “맛”과 “식감”(17.4%)을 높게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Fig. 3).

    2 MANOVA 분석결과

    분석에 사용된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 되 어 있으며, 기초통계량은 Table 5와 같이 나타났다. 공분산행렬 동일성 검정결과 p=.000으로 등분산 가 정을 충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검정결과 Table 6 과 같다. 다변량 검정결과 국가변수인 4가지 통계량 을 보면 모두 p<0.05이므로 귀무가설이 기각되었 다. 즉 7가지 육류구매요인은 모두 동일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Table 7).

    분석결과 Table 8과 같이 “마블링”을 제외한 기타 6개 요인은 p<0.05 이므로, 각 육류구매요인이 동 일하다고 할 수 없다. 즉 중국과 한국의 육류구매요 인은 차이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마블링”은 p=.193이므로, 육류 구매요인 “마블링”은 한국과 중 국에서 동일하다는 것을 기각할 수 없다. 즉 중국과 한국 육류 구매요인에서 “마블링”은 차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3 Ordered Probit 분석결과

    MANOVA 분석결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은 육 류 구매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육류 구매요인이 인구통계학적 특 성으로 인한 차이가 있는지,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 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Ordered Probit 모형을 이 용하였다.

    분석결과 Table 9와 같이 나타났다. 브랜드 제 외한 기타 요인에서 한국 소비자들이 중국소비자 들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이 되었으며, 브랜드 요인에 관해서는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소비자들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이외에 소득이 높을수록 맛, 마블링, 안전성을 중 요시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혼여부에서는 결혼 한 소비자들이 판매장소를 중요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맛에서는 미혼의 소비자들이 더 중요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브랜드를 따지며, 학력이 낮을수록 안전 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산지 구 분유무는 이하 모든 육류구매요인과 유의하지 않 은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중국은 약 13억 인구를 바탕으로 하는 거대한 소비 시장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다. 특히 농·식품 시장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보이고 있 다. 그리고 매년 농식품 대외 수입액이 2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12)되었다.

    이처럼 중국과 같이 대규모의 소비 시장을 보유 하고 있는 국가들을 상대로 한국 내에서 생산되는 육류를 수출할 수 있을 때, 수출 대상 국가의 육류 소비 성향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 고 있다면 국내산 육류 수출과 축산 농가의 소득 증대를 도모할 수 있다.

    한국과 인접한 중국과의 국제 통상 환경의 변화 는 향후 농축산물 시장 교육의 가능성과 시장성으 로 인하여 중국 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 고 있다. 그러나 중국 시장은 광활한 국토 면적과 다수의 민족 구성으로 인하여 지역성이라는 큰 특 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육류를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최근의 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 시장이 지니고 있는 지역성과 지 역 내 육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육류 소비 형태가 유사한 중국의 길림성 육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육 류 소비자와 비교하여, 양국의 육류소비 성향의 차 이, 육류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다양한 인구 통계 항목 간의 관계 유무를 MANOVA 분석과 Ordered Probit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본 연구의 결론을 요 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의 육류 소비자와 중국 길림성의 육류 소비자는 육류소비 시 마블링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소비자는 중국 길림성 소비자보다 맛, 품질, 판매가격, 판매장소, 안전성 등과 같은 요인 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길림성의 소비자는 육류 소비 시 한국 소비자들보다 더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중국 길림성 소비자의 경우 브랜드 유무에 따라 육류 소비에 대한 안전성, 품질 및 신뢰도 등을 높게 평가하는 것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한국에서 중국으로 육류를 수출할 경우 축산물 브랜 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칠 대 중국 육류 소 비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 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브랜드육의 안전성과 우 수성을 함께 홍보할 경우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성 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소득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맛, 마블링, 안 전성을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한국과 중국 길림성 내 육 류 소비자의 소비 성향과 소비 시 영향을 미치는 요 인 간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었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하여 국민 소득도 빠른 속도로 증가 하고 있다. 국민 소득의 증가는 육류 소비 성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효과적인 한국산 육류 판매 를 위해서는 맛, 마블링, 안전성을 육류소비 시 중 요하게 생각하는 중국 길림성의 소비자 성향을 고려 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2016년도 강원대학교 대학회계 학술연 구조성비로 연구하였음(관리번호-520160355).

    Figure

    JALS-52-123_F1.gif

    Meat consumption status in South Korea and China in 2016.

    1)2017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of Korea., 2)2017 Chinese Yearbook.

    JALS-52-123_F2.gif

    Meat preference and reason in South Korea and China.

    JALS-52-123_F3.gif

    Often consumed meat and reason in South Korea and China.

    Table

    Comparison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on capital beef and pork consumption (Unit: kg)

    Per capita meat consumption in Jilin Province (Unit: kg)

    Formation of questionnaire

    Demographic descriptive statistics

    Descriptive statistics

    Box’s consistence test for covariance matrix

    Multi-variable test

    Results of effectiveness test of variables

    Results of Ordered Probit analysis

    Reference

    1. Chinese Yearbook. 2017. http://www.stats.gov.cn/tjsj/ndsj/2017/indexch.htm.
    2. ChoYH . 2016. A Comparative Study on Meat Consumption Attitudes.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3. ChoiWS and LeeSB . 2011. The Effects of country-of-origin image of beef on consumer s quality percepti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7: 89-103.
    4. HaOG , OhJT , WonJM and SungNM . 2005.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23: 47-55.
    5. JinXJ . 2016.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 for Beef Grading and the Impact of Government Policy on Beef Consumption. PH. D.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Chuncheon, Korea.
    6. JungHY , SongKY and KimKU . 2011. Analysis of Intra-city Bus Demand during Rainfall Using Ordered Probit Model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29: 43-54.
    7. KimBY and ChoiJW . 2015. aT Korea Agro- 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An Analysis of Agricultural Food Industry Issues. pp.5.
    8. KSI, Statistical Research, MANOVA, http://www.6025.co.kr/bbs/board.php?bo_table=cust_in&wr_id=14(2017.02.28.).
    9. LeeKI . 2000. Consumer Demand Analysis for Meats in Korea: Using AIDS, Tobit, Hedonic Price Models. PH. D.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10. Ministry of Agriculture. 2017. Food and Rural Affairs of Korea. http://www.mafra.go.kr/bbs/mafra/71/305515/artclView.
    11. Naver Encyclopedia of Knowledg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43721&cid=41989&categoryId=41989(2018.08.11.).
    12. Naver Encyclopedia of Knowledg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44170&cid=40942&categoryId=40012(2018.08.11.).
    13. OhKT . 2017. Comparative Analyses on Beef Consumption Patterns for Korean by Living. PH. D.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Chuncheon, Korea.
    14. WangYS . 2017. 14 years later, the Chinese finally ate American beef. http://finance.sina.com.cn/stock/usstock/c/2017-07-01/us-ifyhrxsk1516606.shtml(2018.08.11.).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