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2 No.3 pp.45-54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8.52.3.45

A Study on the Status and Type of the 6th Industrialization of Forestry in Korea

Lee SeungJung, Hyun Kyu Won, Hyon Sun Jeon, Jung Byung Heon*
Division of Forest Industry Research,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cience, Seoul, 02455, Korea
Corresponding author: Byung Heon Jung Tel: +82–2–961–2815 Fax: +82–2–961–2839bhjung88@korea.kr
September 27, 2017 March 5, 2018 April 16, 201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the policy improvement into relevant issues of Forestry 6th industrialization by analyzing the status and type. Survey was conducted to contribute the actual condition of 6th industrialization with 522 people who composed of forest managers, forest successors, and new knowledge foresters. The result of relevant issues such as business type, business plan, sector and duration with 6th industrialization are as follows. It showed that forest household tends to be dominant portion in the business type. And, the direct distribution channel of forest product is preferred. Those, 222 respondents, are doing to expand their operation in 6th industrialization. It occupies 42.5% respondents out of total. In particular, the ratio of expanding 1st+2nd industry shows 69.8% out of total. In terms of classification of 6th industrialization of forest, it can be categorized as 9 sectors such as timber production, timber process, non-timber forest products production, non-timber forest products process, distribution and sales, forest recreation, green tourism, restaurant, and accommodation. When the sixth industrialization model of forestry is derived based on sales, it is revealed as four models such as Non-timber forest products production & green tourism, Non-timber forest products production & process, Timber production & process and Forest recreation & theraphy. These results imply that non-timber forest products production sector developed with by product process sector and green tourism sector in 6th industrialization of forest.



임업의 6차 산업화 현황 및 유형구분에 관한 연구

이 승정, 원 현규, 전 현선, 정 병헌*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정책연구부 산림산업연구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임업의 6차 산업화 추진실태를 조사하여 임업의 6차 산업화 현황과 유형에 대해 분 석하고 향후 임업분야 6차 산업화 정책의 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임업의 6차 산업화 실태조사를 위해 독림가, 임업후계자, 신지식임업인 5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업체의 경영형태, 6차 산업화 추진 유무, 6차 산업화 유형분류, 6차 산업화 추진기간 등의 주요 설문조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업체의 경영형태는 개별임가 주도형이 가장 많았고, 임산물의 판매는 직거래를 통한 판매경로 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추진 중인 응답자는 222명으로 전체의 42.5%이었 으며, 1+2차 산업 추진비율이 69.8%로 나타났다. 임업의 6차 산업화 유형을 구분하면, 단기소득임산물 생산, 단기소득임산물 가공, 체험·관광·교육, 산림휴양·치유, 목재생산, 목재가공, 유통·판매, 음식 업, 숙박업 중심형의 9개로 구분할 수 있었다. 매출액 기준으로 임업의 6차 산업화 모델을 도출하면 단 기소득임산물 생산·체험, 단기소득임산물 생산·가공, 목재생산·가공, 산림휴양·치유 중심형 4가지 로 나타났다. 임업분야의 6차 산업화는 단기소득임산물 생산에 가공과 체험·관광·교육이 연계하여 발 전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론

    국내 임업은 시장개방 확대, 산촌 인구 고령화 및 감소 등으로 임가의 소득이 정체되어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Korea Forest Service, 2015). 산 림청에서는 산림산업을 발전시켜 산촌 주민들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여전히 농가, 어가에 비해 임가 소득은 낮 은 편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임업분 야에서는 1차 산업, 2차 산업, 3차 산업의 융복합 화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임업분야의 6차 산업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Kim, 2015).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임업의 6차산 업화를 ‘농·임업 등 농·산촌 자원(1차)과 농·임 산물 가공, 외식·유통·관광·레저 등 2, 3차 산업 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시장을 창출하 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Korea Forestry Promotion Institute, 2015).

    6차 산업화는 생산에서 가공, 유통, 문화·체험· 관광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지역에 새로운 부가가 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한국임업진흥원 에서는 일본 6차 산업화의 특징, 임업진흥원의 6차 산업화 방향, 6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 현장별 성공 요인 등을 정리 발표하였다(Korea Forestry Promotion Institute, 2015). Kim(2015)는 경북형 산림 6차산업화 모델 개발 연구에서 경상북도 산림 산업 강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우수한 산림환경 을 배경으로 여기에 임산물을 연계하고 나아가 지 역 내 유·무형 관광자원과 연계하는 경북형 산림 6차 산업화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임업분야 에서 6차 산업화에 대한 연구는 일부 기관을 중심 으로 정의 및 추진실태 등을 정리하고 사업에 대한 지원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산업실태 및 현황을 파 악하는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농업분야 6차 산업화 연구는 활발하게 이 루어지고 있으며, 초기의 6차 산업화 연구는 주로 6차 산업의 확대와 발전방향에 주로 초점이 맞춰져 있다. Seo(2013)은 6차 산업 융복합 혁명이라는 글 에서 6차 산업화의 추진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였으 며, 6차 산업화의 다양한 사례 등을 제시하였다. Kim & Heo(2011)은 농업의 6차 산업화와 부가가 치 창출방안 연구에서 6차 산업화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동향, 우리나라의 실태 및 향후 6차 산업화 의 성공적인 확산을 위한 과제 등을 제시하였다. Jo et al.(2013)과 Lim et al.(2014)는 농업·농촌 및 어촌지역의 6차 산업화 관련 주체를 대상으로 6차 산업화 인식정도, 필요성, 장애요인 등에 대해 분석하고 6차 산업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6차 산업화는 지역의 생산자, 가공·유통업자, 소비자가 서로 연계하여 발전되어 가고 있다. Yang et al.(2014)는 지역 농업자원의 6차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에서 6차 산업화 마을을 산업별 유형에 따 른 운영·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역별 특성을 살린 6차 산업화 정책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Seo et al.(2013)은 6차 산업화를 추진하는 경영체에 대해 생산, 가공, 외식, 관광·체험, 유통, 치유중심형의 유형에 따라 경영수준·기술수준·리더역량 평가지 표를 개발하였다. Han et al.(2016)은 일반 소비자 들이 6차 산업화 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았지 만, 농업·농촌 체험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높은 인지 도를 나타내는 것을 설문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이 상과 같이 농업 및 어업 분야에서는 6차 산업화와 관련하여 많은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임업분야에서는 6차 산업에 대한 실태와 현황 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을 통해 임업의 6차 산업화의 추진실태를 조사하여 현황과 유형에 대해 분석하는데 있다.

    재료 및 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기반 여건을 고려했을 때 산업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독림가, 임업 후계자, 신지식임업인 2,570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모집단 내 독림가, 임업후계자, 신지식임업인의 지역별 분포는 Table 1과 같고, 비 례할당을 적용하여 총 500표본을 설계하였으며, 추 가로 22명이 더 조사되어 총 522명이 본 조사에 응 답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9월 21일부터 2016년 10월 5일까지이다.

    2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

    조사내용은 임업의 6차 산업화 실태조사를 위해 독림가, 임업후계자, 신지식임업인들이 현재 추진하 고 있는 사업체의 조직유형, 생산품의 판매경로, 산 업 유형, 향후 확대하고자 하는 사업영역, 6차 산업 화 추진 유무, 6차 산업화 유형분류, 6차 산업화 추 진기간, 총매출액 및 비용 구성비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일반적인 6차 산업화 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 집된 자료는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시 1차 산업, 2차 산업, 3차 산업, 6차 산업에 대한 내용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이러한 산업에 대한 이해를 먼저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일반사항

    임업분야 6차 산업화 추진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독림가, 임업후계자, 신지식임업인들의 일반적인 사 항은 Table 2와 같다. 성별로 보면, 응답자의 89.3% 가 남성이며,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가 주류를 이 루고 있었다. 임업에 종사한 기간이 20년 이상인 경 우가 전체의 39.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임업인의 유형별로는 임업후계자가 62.5%로 가장 많 았고, 다음으로 독림가가 31.6%로 나타났다. 임업인 유형별, 지역별로 살펴보면, 독림가는 전라권과 경상 권 비율이 높고, 임업후계자는 충청권 비율이 높고, 신지식임업인은 강원권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사업체의 조직유형을 보면, 응답자들의 78.0%가 개인사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영농조합 법인의 비율은 전체의 15.5%로 조사되었고, 신지식 임업인 응답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사업체의 경영형태는 사업체의 유형과 유사하게 개별임가 주도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Table 4). 개별임가 주도형 다음으로 많은 경영형 태는 법인형태로 조사되었다. 신지식임업인 역시 개 별임가 주도형이 가장 많았지만, 상대적으로 독림가 와 임업후계자에 비해 법인형태가 많았다. Table 3 에서의 조직유형과 Table4에서의 경영형태 결과를 보면 사업체의 대부분이 개인 위주로 사업을 실시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산물의 판매경로를 살펴보면, 본 조사에 응답한 응답자들은 직거래 방식의 판매경로를 가장 많이 이 용하고 있었다(Table 5). 독림가, 임업후계자, 신지 식임업인 모두 직거래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응답자 들이 일정규모 이상의 생산량을 과거부터 판매해 온 개인에게 판매하는 직거래 비율이 높기 때문으로 판 단된다.

    2 6차 산업화 추진실태 조사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추진 중인 응답자는 222명으 로 전체의 42.5%이었으며, 응답자들 중에서 1×2차 산업 추진비율이 69.8%로 나타났다(Table 6). 임업 인 유형별로 살펴보면 1×2차 산업을 추진하는 사람 들은 임업후계자가 76.9%로 가장 많았고, 1×3차 산 업을 추진하는 응답자는 독림가에서 27.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6차 산업을 추진한 기간이 5~10년 사이라는 응답이 27.5%로 가장 높게 나타난 가운데, 15년 이상 되었다 는 응답자가 18.9%로 3순위를 기록하였다(Table 7). 임업후계자가 6차 산업을 추진하는 비율이 70.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추진기간은 5~10년이 29.4% 로 가장 높았다. 신지식임업인에 있어서는 6차 산업 을 추진한 기간이 15년 이상이 43.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생산, 유통, 가공 등이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에 응답한 6차 산업화 추진자는 평균적으로 2억 1,300여만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Fig. 1). 6차 산업화 추진자들의 산업별 매출 액을 살펴보면, 1차 산업에서 55.7%가 발생하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3차의 매출액 비중은 5.9%에 불 과하여 체험·관광 등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크지 않 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6차 산업화 추진 중에서 가 장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분야는 인건비로 36.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료비에 25.6%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3.4%는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추진함에 있어서 재정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 부 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Fig. 2). 다음으로 꼽힌 애로사항은 판로 개척의 어려움으로 44.1%를 기록하였고, 전문인력 확보의 어려움은 42.3% 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Jo et al.(2013)의 연구 에서도 자금조달의 어려움, 생산제품의 판로 확보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런 원인은 사업체가 영세하다 보니 생산된 물건에 대한 물량 전부를 판매할 수 있 는 고정적인 판매처의 부족으로 판매에 대한 어려움 을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지역적으로 젊은 노동력이 도시로 이동하게 됨으로써 지역 인구 가 점점 줄어듬에 따라 노동인력 및 전문인력을 확 보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6차 산업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 해서 조사한 결과, 체험·관광·산림교육 사업 및 임산물 가공사업, 임산물 생산사업 분야로 집중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Table 8). 이러한 원인은 현재 생산하고 있는 사업을 좀 더 확대하고 생산되고 있 는 물건을 체험·관광·산림교육 사업을 통하여 판 매를 증가시켜 소득을 증가시키거나 생산된 상품을 가공품으로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려고 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핵심요소의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중요도는 임산물 생산(재배) 기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그리고 임업 의 6차 산업화를 위한 핵심 보유 역량 정도는 전체 적으로 낮은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그 중에서도 체험·관광 프로그램의 차별화와 체 험·관광 등 서비스 시설의 현대화 부분이 가장 취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전문컨설팅 조 직의 체계적인 지원, 회계 및 경영 전문 노하우 등 의 보유능력을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재 여러 기관에서 6차 산업화에 대한 컨설팅 등 다 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조사결과 회계와 경영에 대 한 부분과 체험·관광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지원 기관에서 6차 산업화에 대한 지원 시 6차 산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체에 회 계 및 경영 등에 대한 지식과 컨설팅 지원 부분과 체험·관광 등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사업체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 부분에 지원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임업분야 6차 산업화 유형 구분

    6차 산업화의 유형은 학자들 마다 다양하게 정의 하고 있다. 농업의 경우 6차 산업화 유형을 사업 추 진 주체, 중심산업, 사업형식, 사업내용, 사업목적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심산업에 따 른 구분을 기본으로 하여 임업분야의 6차 산업화 유 형을 구분하였다.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 다는 응답자를 기준으로 임업의 6차 산업화 유형을 구분하면, 단기소득임산물 생산, 단기소득임산물 가 공, 체험·관광‧교육, 산림휴양·치유, 목재생산, 목 재가공, 유통·판매, 음식업, 숙박업 중심형의 9개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 9가지 유형 실태조사 결과와 현지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6차 산업화 모델을 4가지 로 구분하였다. 구분하는 기준은 산림이 가지고 있 는 유·무형의 자원을 기본으로 활용하고 여기에 2차와 3차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를 높일 수 있도록 매출액으로 하였다. 이러한 기준 을 통해 도출한 임업의 6차 산업화 4가지 모델은 단 기소득임산물 생산·체험중심형(생산+판매·유통+체 험·관광·교육), 단기소득임산물생산·가공중심형 (생산+가공+판매·유통+체험·관광·교육), 목재 생산·가공중심형(생산+가공+유통·판매+체험·관 광·교육), 산림휴양·치유중심형(휴양·치유+체험· 관광·교육)이다(Fig. 3).

    임업분야의 6차 산업화 과정을 추정해 보면, 단 기소득임산물 재배자는 초기 생산위주의 경영에서 재배기술이 확보되면 가공까지 확대시키고 그리고 가공품을 직거래하기 위하여 체험·관광·교육으로 사업을 확대시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단계별로 6차 산업화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6차 산업화의 시작단계는 대부분 단기소득임산물 생산중심형이다. 시작단계는 임산물 생산기반 조성 관련 분야이기 때문에 임산물 재배 및 생산분야와 생산단지의 규모화 분야가 필요한 단계이다. 따라 서 새로운 작목에 대한 재배기술 보급, 수확 후 관 리기술 교육, 산지이용 법규 및 행정절차 등 교육 에 대한 정보와 지원이 필요하다. 6차 산업화의 성 숙단계는 가공으로 확대하고 가공품을 직거래하기 위해 체험·관광 등으로 사업을 확대시키는 단계로, 작물생산단지 및 임산물 산지유통센터 등이 생산· 가공·판매를 연계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가공시설의 현대화, 유통시설의 규 모화, 체험프로그램 활용 등의 추진이 필요하다. 따 라서 임산물 가공기술 개발 및 보급 지원, SNS 활 용 직거래 등 유통교육, 개인브랜드 사용 박스 지 원, 휴양·체험 프로그램 운영 컨설팅에 대한 지원 이 필요하다.

    결과 및 고찰

    임업의 6차 산업화 실태조사를 한 결과 사업체의 경영형태는 개별임가 주도형이 가장 많았고, 임산물 의 판매는 직거래를 통한 판매경로를 가장 많이 이 용하고 있었다. 임업의 6차 산업화의 애로사항은 재 정확보의 어려움, 생산제품의 판로개척의 어려움, 전문인력 확보에 대한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체들에게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고 더불어 유통과 판매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산촌지역에서 노동력의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 라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소득창출 방안 등 장기 로드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핵심 보유 역량을 조사 한 결과, 전문컨설팅 조직의 체계적인 지원, 체험· 관광 프로그램의 차별화와 체험·관광 등에서 핵심 보유 역량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6차 산업 지원기관에서 6차 산업화에 대한 지원 시 6차 산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체에 회계 및 경영 등에 대한 지식 및 컨설팅 지원 부분과 체험·관광 등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지원하는데 집중하 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추진 중인 9가지 유형의 조 사결과를 종합하여 매출액을 기준으로 6차 산업화 모델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임업의 6차 산 업화 4가지 모델은 단기소득임산물 생산·체험중심 형, 단기소득임산물생산·가공중심형, 목재생산·가 공중심형, 산림휴양·치유중심형 이다. 임업의 6차 산업화 과정을 보면 단기소득임산물 재배기술이 확 보되면 가공까지 확대시키고 가공품을 직거래하기 위하여 체험·관광·교육으로 사업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계별로 6차 산업화 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6차 산업화의 시작단 계는 임산물 생산기반 조성 관련 분야이기 때문에 새로운 작목에 대한 재배기술 보급, 수확 후 관리기 술 교육, 산지이용 법규 및 행정절차 등 교육에 대 한 정보와 지원이 필요하다. 6차 산업화의 성숙단계 는 가공과 체험·관광 등으로 사업을 확대시키는 단 계로, 가공시설의 현대화, 유통시설의 규모화, 체험 프로그램 활용 등의 추진이 필요하다. 따라서 임산 물 가공기술 개발 및 보급 지원, SNS 활용 직거래 등 유통교육, 개인브랜드 사용 박스 지원, 휴양·체 험 프로그램 운영 컨설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임업의 6차 산업화가 성공하기 위해 서는 현재 개인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6차 산업화 가 지역 내에서 소규모의 다양한 생산자와 가공·유 통업체, 지자체 등이 서로 연계해 추진하는 지역의 6차 산업화로 추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임 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해 산촌 현지 주민들의 자발적 인 참여가 필요하고 인적 역량을 강화시켜 지역 내 의 현안사항 및 문제점을 해결하여 지역경제가 발전 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Figure

    JALS-52-45_F1.gif

    Sales and operating costs ratio.

    JALS-52-45_F2.gif

    Items required for the 6th industrialization support. *Multiple responses

    JALS-52-45_F3.gif

    Model structure of sixth industrialization of forestry.

    Table

    Sample design (Unit: Person)

    The general information of data (Unit: Person, %)

    *( ) means the percentage of the total.

    Types of business organization (Unit: Person, %)

    *( ) means the percentage of the total.

    Business type of company (Unit: Person, %)

    *( ) means the percentage of the total.

    Distribution channel of forest product (Unit: Person, %)

    *( ) means the percentage of the total.

    Type classification of 6th industrialization (Unit: Person, %)

    *( ) means the percentage of the total.

    Running period of 6th industrialization (Unit: Person, %)

    *( ) means the percentage of the total.

    The business sector to expand in 6th industrialization of forestry

    *Multiple responses

    The importance and retention capability of key factors for 6th industrialization of forestry

    *<i>p</i><0.05

    Reference

    1. J.H. Han , S.H. Kim (2016) Analysis on the Consumers’ Perception about the 6th Industrialization in Agricultural Sector.,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Studies., Vol.24 ; pp.181-198
    2. JO LH (2013) A study on Needs in the 6th Industry in Rural Korea., Journal of Rural Tourism., Vol.20 ; pp.137-152
    3. J.S. Kim (2015) A study on the 6th Industrialization model of the Forest Business in GyongSangbuk-do, Province.,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4. T.G. Kim , J.N. Heo (2011) Creation of value-added farming in line with the sixth industry.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Pub. No. R653-4). pp.74.,
    5. Korea Forestry Promotion Institute (2015) Go to the 6th Industrialization Filed of Forestry.,
    6. Korea Forest Service (2015)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Forestry Creation Economy.,
    7. KH Lim , WH Koo , SC Lee (2014) A study on Resident’s Consciousness Regarding the 6th Industry in Fishing Areas., Korean association of island., Vol.26 ; pp.87-104
    8. Y.J. Seo , J.W. Park , S.Y. Han , D.Y. Hwang , J.H. Yang (2013) 6th industry management body develop managerial and technical level metrics: by applying AHP analysi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8 ; pp.177-191
    9. Y.J. Seo (2013) The Convergence Revolution of 6 Primary Industry., HNCOM, ; pp.294
    10. J.I. Yang , J.H. Lee , D.Y. Hwang (2014) Empirical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6th industrialization of rural agricultural resources: focus on the field experts and the complementary demand., J. Korean Soc. Rural. Plan., Vol.20 ; pp.111-120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