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48 No.5 pp.35-43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4.48.5.35

Measuring the Economic Benefits of Establishing Saemangeum Arboretum

Su-Seung Kim1, Byeong-Hoon Yang2, Hye-Yeong Jin3, Hyun-Tak Shin4, Hyeon-Ok Lim1, Sin-Gu Kang2*
1Forest Environment Conservation Division, Korea Forest Service, Daejeon, 302-701, Korea
2Forest Welfare Development Program, Korea Forest Service, Daejeon, 302-701, Korea
3Division of Horticulture and Education, Korea National Arboretum, Gyeonggi-Do, 487-829, Korea
4Forest Resources Conservation Department, Korea National Arboretum, Gyeonggi-Do, 487-829, Korea
Corresponding author: Shin-Gu Kang, Tel: +82-42-481-1809, Fax: +82-42-481-4202, E-mail: treewor@forest.go.kr
June 27, 2014 September 19, 2014 September 19, 2014

Abstract

Seamangeum National Arboretum is a national arboretum to be created in the agricultural land of Seamangeum Polderland and open in 2025, as the largest coastal arboretum in the world, where plants growing on the coasts and islands of the oceanic climate zone will be collected and preserved in an area of 200ha. The planned location of the arboretum is geographically a stopover place of the oceanic climate and the inland climate – a complex space differentiated from other arboretums because you can secure a biological diversity there. Against this backdrop, in this study, we are estimating the economic benefits from the creation of the national arboretum, using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results show that the average WTP is estimated to be 6,607 won per personal per year and statistically significant value of 207 billion won per year. As a final exercise, we implement a cost-benefit analysis and obtain three values : net present value of 14,186 million won, benefit-cost ratio of 1.16, and internal rate of return of 7.48%. They are greater than 0, 1.0, and 5.5%, respectively, which vividly portrays that establishing Saemangeum National Arboretum is economically profitable and socially desirable.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새만금수목원 조성의 경제적 편익 추정

김 수승1, 양 병훈2, 진 혜영3, 신 현탁4, 임 현옥1, 강 신구2*
1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
2산림청 산림복지시설사업단,
3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4국립수목원 산림자원보존과

초록

새만금수목원은 새만금간척지의 농업용지 내 조성될 국가수목원으로 2025년 개원하는 면적 200ha의 해양기후대 해안 ∙ 도서식물을 수집, 보전하는 세계 최대의 해안형 수목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수목원 조성대상지는 지리적으로 해양성 기후와 내륙기후의 기착지점으로 생물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복합적 공간으로 여타수목원과의 차별성을 갖는 곳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논문은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국가수목원 조성의 경제적 편익을 추정하고자 한다. 양분선택형모형을 적용한 결과 새만금수 목원 조성을 위한 개인별 평균 지불의사액은 6,607원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를 전국 시도별로 확장하면 연간 207억 원에 달한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비용편익 분석을 수행하였더니 순현재가치, 편익/비용, 내부수익률은 각각 141.86억 원, 1.16, 7.48%로 계산되었다. 이 값은 각각 0, 1.0, 5.5%를 상회하므로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다. 따라서 새만금수목원 조성 및 유지가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며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Korea Forest Service

    I.서론

    국가간 생물자원 확보경쟁이 첨예화됨에 따라 산 림유전자원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있다. 생물다 양성협약(The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 CBD)은 세계식물보전전략(Global Strategy for Plant Conservation : GSPC 2020)을 통해 각 국 가의 희귀식물의 75%이상을 현지외(ex situ) 보전시 설에서 보전 ∙ 관리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식물다양성 의 기재, 식물종 다양성의 보전 등을 포함한 식물원 과 수목원의 핵심적인 실천사항을 제시함에 따라 국 가기관의 주도적인 기능수행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국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여가에 사용 하는 생활시간의 증가로 휴양 및 여가활동, 정서함 양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녹색공간으로 수목원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다.

    산림청은 제2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2009~2013) 및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2014~2018)에 따라 기후 ∙ 식생 권역별로 국가수목원인 국립수목원(광 릉), 국립백두대간수목원(2009~2015), 국립중앙수 목원(2012~2020), 국립새만금수목원(2015~2024) 등 기후변화 및 산림생물다양성 보전에 관한 국제 적 의무강화를 위해 신규수목원을 늘리고 있다.

    새만금수목원은 해양기후대의 도서 ∙ 해안식물을 수집, 보전하는 학술적 측면과 식물문화의 확산 ∙ 국민의 건강 증진 등 사회 ∙ 문화적 측면을 고려한 해안형 수목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일반재화와 달리 객관적인 가치를 관측할 수 있 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대상에 대해서는 가치 추정연구를 통해 재화가 가지는 존재가치나 유산가치를 포함한 비사용가치를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새만금수목원은 비시장재로 가 치의 정의가 어렵고, 가치를 정의한다 하더라도 어 떻게 가치를 측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문제는 쉽 지 않다.

    본 연구는 조건부가치측정법을 활용하여 새만금수 목원 조성에 의한 경제적 편익정보를 제공하면서 국 가수목원 조성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II.연구방법

    2.1.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1.비시장가치 추정방법론의 선정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은 환경의 가치를 측정하고 자 하는 여러 방법은 기존의 수요공급의 시장적 상 황에 의존하지 않은 다른 여러 방법들이 고안되고 논쟁과 실증을 거치고 있다. 대표적으로 비시장가치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여행비용법(TCM), 조건부가 치측정법(CVM), 만족가격법 등이다.

    여행비용법(Travel Cost Model : TCM)은 휴양지 나 관광지 등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유용한 방 법으로 알려져 있다. 휴양지의 가치는 주변 환경 여 건에도 달려 있기 때문에 여행비용법은 환경가치평 가에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여겨지고 있다 (Park, 2000).

    조건부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 CVM)은 여행비용법이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 해 고안된 방법이며,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재화 나 서비스, 즉 비시장재의 가치를 화폐적으로 평가 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하여 해당 비시장재에 대한 사람들의 지불의사를 이끌어내어 그 가치를 평가하 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새만금수목원 조성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온전히 평가할 완벽한 시장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며, 기존 수목원 사례와 새만금수목원의 운영 콘텐츠 및 사업 환경면에서 이질적이므로 사업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또 한 시장가치 추정방법으로는 존재가치, 다른 사람 을 위한 가치 등의 비이용가치에 대한 평가 및 추 정이 어렵다.

    2.1.2.CVM 설문 설계

    시나리오 설계 및 지불수단 선택

    CVM은 설문을 수행할 때 가상의 시나리오를 활 용하여 가상시장(hypothetical market)을 설정하고, 설문을 통해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측정하는 재화 에 대한 응답자들의 WTP를 유도한다. 따라서 CVM 설문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가상시장의 설정이라 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새만금수목원 조성을 위하여 응답자가 매년 얼마나 지불할 수 있는지를 묻도록 설계하였 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지불거부의사를 최소화 하기 위해 서면동의 후 조건부 모금을 기준으로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을 위한 발전기금’형태로 지불수단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지불기간 및 지불횟 수에 대해서는 개인별 향후 6년 동안 한시적으로 모 금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지불의사 유도방법

    일반적으로 CVM은 제시금액에 대하여 응답자가 ‘예/아니오’로 대답하는 양분선택형 질문법이 널 리 사용되고 있다. 양분선택형 질문유형은 Bishop and Heberlein(1979)이 제한한 단일경계모형과 Hanemann(1984)에 의해 제안된 이중경계모형이 이 용되어 왔으며 단일경계모형은 응답이 쉬운 반면에 통계적으로 효율성이 낮아 많은 표본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중경계모형이 등장한 이후 많은 연구는 단일경계모형보다 이중경계모형을 선호 했다.

    따라서 Cooper and Hanemann(1995)Hanemann and Kanninen(1999)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단 일경계모형이나 삼중경계모형보다는 이중경계모형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과연 이중경계모형 이 단일경계모형보다 우수한지에 대해 많은 문제제 기가 있었다. Cameron and Quiggin(1994)에 따르 면 이중경계모형에서 응답자들이 두 번째 질문에 대 해 본인의 의사가 ‘아니오’임에도 불구하고 설문 의 주체나 면접원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예’ 라고 응답하는 승낙의 문제(compliance problem)와 반복되는 질문에 귀찮아서 무조건‘아니오’라고 응 답하는 거부의 문제(reject problem)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즉, 이중경계모형은 단일경계 모형에 비해 통계적 효율성을 개선시킬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편의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Cooper et al.(2002)는 단일경계모형보다 효율성 을 개선하여 이중경계모형 수준의 효율성을 달성하 면서도 일부 응답자에게만 두 번째 응답을 요구하기 때문에 편의를 줄여줄 수 있으며, 실제 Cooper et al.(2002)의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편의가 줄어들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비교적 최근에 제안된 새로 운 지불의사 유도방법이라 그리 널리 사용되고 있지 는 않지만 편의를 줄이면서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 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모형이라 판단된다.

    제시금액은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지불의사액 (Willing To Payment : WTP)의 평균값에도 민감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결 정해야 한다. 지불의향 제시금액은 사전조사에서 개 방형으로 지불의향 금액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산정하였다. 비시장재 가치측정에 관한 연구(한국개 발연구원, 2008)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1,000 원/ 2,000원/ 4,000원/ 7,000원/ 10,000원/ 20,000원/ 30,000원 총 7가지 유형의 제시가격을 결정하였다.

    표본 설계와 설문조사 방법

    본 연구는 전라북도 김제시 새만금 내 새만금수목 원 조성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위한 설문조사이며 2013년 1월 중순부터 2월 초순에 걸쳐 조사 전문기 관인 아이앤알(INER)리서치의 주관으로 실시되었으 며, 총 1026부 응답표본을 회수하였다. 조사대상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이해 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새만금수목원 조성에 관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보기카드를 통해 본 사업에 대한 설명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응답표본은 실시간검증시스템 로드타임검 증 실시 및 응답데이터의 30% 전화검증을 실시하여 조사의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 및 원칙에 부합되도록 면접조사원의 개인성향이 반영되 는 것을 최소화하고 조사가 일관성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의 개요 및 목적에 대한 이해, 각 설문문항별 주의사항, 보기카드 활용방법 등의 면접 조사원 교육을 실시하였다.

    2.2.CVM 추정모형

    2.2.1.효용격차모형

    Hanemann(1984)의 효용격차모형을 이용하면 양 분선택형 조건부 가치측정(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 DC-CVM)자료로 부터 각 개인의 힉스적 보상잉여를 도출할 수 있다. 응답자가 자신의 효용함수를 정확하게 알고 주어진 화폐소득(m)과 개인의 특성벡터(s)에 근거하여 재화 의 상태(j)에 대해 느끼는 효용은 간접효용함수(u)로 표현된다. 연구자가 직접 관측할 수 없는 부분이 존 재하므로 확률적 성분도 갖게 되어 응답자의 효용함 수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u = u j , m ; S , j = 0 , 1 u j , m ; S = υ j , m ; S + ϵ j
    (1)

    개인은 효용을 최대화한다고 가정했을 때 응답자 가 다음의 질문‘귀하께서는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A를 지불할 의사가 있습니까?’에 ‘예’응답을 선택한다는 것은 제시된 비용(A)을 지 불하여 사업환경 변화를 개대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효용수준이 높거나 같다는 것을 의미한 다.

    이는 다시 υ(1,m - A;S)+εjυ(0,m;S)+ε0 로 나타낼 수 있다.

    Δ υ A υ 1 , m A ; S υ 0 , m ; S , η ϵ 0 ϵ 1
    (2)

    ηε0ε1 이며 효용격차의 분포를 정형화하기 위한 확률변수이다. 각 응답자는 새만금수목원 조성 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간접효용의 증가분(Δυ(A)) 이 양(+)이면‘예’라고 답하고 제시금액의 지불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개인의 효용을 증가시킬 것이 다. 따라서 응답자가‘예’라고 응답을 할 확률은 다 음의 식(3)과 같다.

    Pr yes = Pr Δ υ A η F η Δ υ A
    (3)

    Fη(●)는 확율변수 η의 누적분포함수이다. 그런데 응답자가 실제로 지불의사질문에 대해‘예’라는 응 답을 하였다면 확률변수인 지불의사액 C에 대하여 Pr(yes)= PrCA ≡ 1 – Gc(A) 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η의 누적분포함수는 다음의 식(4)와 같이 나 타낼 수 있다. 여기서 Gc(A)는 C의 누적분포함수 이며, A는 제시된 금액이다.

    1 G c A F η Δ A
    (4)

    Hanemann(1984)의 지적에 따르면 식(4)는 확률 효용이론의 맥락에서 효용극대화 응답으로 해석될 수 있고, Gc(●)는 개인의 참 최대 WTP의 누적분포 함수가 된다. 결국, WTP모형을 추정한다는 것은 누적분포함수 Gc(●)의 모수를 추정하는 것을 의미 한다.

    2.2.2.이중양분선택모형

    새만금수목원 조성에 대한 i번째 응답자의 응답결 과는 우선 첫 번째 질문에 하한 제시금액 Ai을 지 불할지 여부에 대해‘예’또는‘아니오’라고 응답할 수 있으며,‘예’응답자에게 제시되는 두 번째 금액 과‘아니오’응답자에게 제시되는 두 번째 금액은 Aiu로 나타내었다.

    하한 제시금액 Ai에 대해‘아니오’라고 대답할 확률을 Gc(Ai), 상한 제시금액 Aiu 에 대해‘아니 오’라고 대답할 확률을 G(Ail)라 가정하면, 로그우 도함수는 다음의 식(5)과 같이 표현된다.

    ln L = i = 1 N I i YY ln 1 G c A i H + I i YN ln G c A i H G c A i + I i NY ln G c A i G c A i L + I i NN ln G A i L
    (5)

    IiYY=q(i번째응답자의응답이′yes′ – ′yes′)

    IiYN=q(i번째응답자의응답이′yes′ – ′yes′)

    IiNY=q(i번째응답자의응답이′no′ – ′yes′)

    IiNN=q(i번째응답자의응답이′no′ – ′no′)

    여기서 1(●)는 지시함수(indicator function)로서 괄호 안의 조건이 만족되면 1의 값을 취하고 만족되 지 않으면 0의 값을 가진다.

    2.3.수목원 가치평가 결과와 비교

    새만금수목원의 연간 지불의사금액(WTP)의 적정 성 검토를 위해 사단법인 한국수목원 ∙ 식물원협회가 분석한 「수목원 ∙ 식물원이 국가 및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2012)」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해 보았다(Table 1).

    수목원의 이용가치는 수목원을 이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개인의 이익관심에 관련된 가치로 방문객이 체험하고 획득하는 이용만족을 금액으로 계랑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 전국 수목원 1인 1 일 이용가치는 9,057원으로 평가되며 연간 수목원 전체 방문객 9,144천명의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총 이용가치는 828억 원으로 산출되었다.

    수목원 운영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우리나라 전체 수목원 기준 생산파급효과 4,941억 원, 소득 (inc)파급효과 682억 원, 부가가치 파급효과 2,044 억 원, 고용 파급효과 5,324명으로 수목원 조성 및 운영에 따른 사회적 파급효과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III.분석결과

    3.1.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설문결과는 표본에 대한 인구통계적 특성은 성 별, 연령, 직업, 소득, 주거지, 교육수준 등에 대하 여 질문하였다. 유효표본의 성별 구성은 남자 48.3%, 여자 53.0%(530명)로 여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연령대로 살펴본 응답자 구성은 20대 이하 13.4%, 30대 38.3%, 40대 28.1%, 50대 17.2%, 60대 이상 3.1%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교육 수준은 중졸 이하 3.8%, 고졸 35.9%, 대졸 이상 60.3%로 나타났다. 직업구성은 전문직 2.7%, 관리 직 4.1%, 사무직 29.3%, 판매직 5.6%, 서비스직 12.0%, 생산직 6.7%, 농어민 0.7%, 미취업 27.1%, 기타 11.8% 등으로 각각 나타났다. 가구별 월소득 구성은 100만원 미만 대 25.6%, 100만원대 25.4%, 200만원대 29.2%, 300만원대 10.1%, 400만원대 5.6%, 500만원 이상 4.0% 등으로 나타났다. 응답 자의 거주지역은 서울 21.4%, 경기 23.4%, 인천 5.9%, 대구 5.1%, 경북 5.0%, 부산 6.7%, 울산 2.2%, 경남 6.8%, 광주 3.2%, 전남 3.0%, 전북 3.0%, 강원 3.1%, 대전 3.7%, 충남 4.1%, 충북 3.2%로 각각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여성이 설문조 사에 적극적이었으며 소비세대인 20~30대가 설문 에 응하였고 대졸이상의 고학력자가 많았으며 사무 실이나 학교 등에서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직종의 사람들이 응답률이 높았고 소득수준은 100만원대에 서 30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설문조사 결과의 응답자 특성을 정리하면 Table 2과 같다.

    3.2.지불의사금액(WTP) 응답의 분포

    응답자들을 총 7개의 그룹으로 구분한 다음, 각 그룹 안에서 대략 절반의 응답자들에게는 하한 금액 을 먼저 제시하고 나머지 절반의 응답자들에게는 상 한 금액을 먼저 제시하여 WTP응답을 유도하였다. 응답유형은‘예-예’,‘예-아니오’,‘아니오-예’, 아니오-아니오’의 총 4개로 구분되며, 각 응답유형 별 응답의 분포는 다음과 같다(Table 3).

    제시금액별 응답자는 1,026명으로 총 937개의 유 효한 응답을 얻었다. 일반적으로 이중양분선택 모형 의 경우 최소 500개 이상의 표본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자 료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의 과학적 표본추출 및 숙련 된 조사원들을 통해 수집된 937개 유효표본으로 충 분한 신뢰성을 확보한다고 판단되어 89개의 저항응 답(Protest bids)을 제외하고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 다. 저항응답은 경제적 관점에서 지불의사 제시액을 선택하지 않고 새만금수목원 조성계획 자체에 대한 불신 등 비경제적 관점에서 지불을 거부하여 유효표 본에서 제외하였다.

    3.3.지불의사금액(WTP) 추정 결과

    조건부 로짓모형 분석은 유효표본의 제시금액별 수용의사를 이용하여 연령, 성별, 소득 등 사회경제 적 변수들을 포함하지 않고 분석하였다(Table 4).

    변수의 constant는 상수항에 대한 계수(α), ln(Bid)는 제시금액에 대한 계수(β)를 통해 도출된 평균 WTP는 6,607원으로 추정되었다(Table 5).

    사회적 편익은 개인별 평균 WTP 6,607원을 통 계청(2012) 시도별 인구 총 조사 기준을 바탕으로 시도별 전국 20세 이상 65세 미만 인구수 31,340,707명을 곱하여 산출하였다. 계산결과, 새 만금수목원 조성 및 운영으로 인한 사회적 편익은 연간 2,070억 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6).

    3.4.비용-편익 분석

    WTP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새만금수목원 조성사 업의 경제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업시행 시 예상되 는 각종 편익과 비용을 추정한 후, 종합적인 경제성 을 타나내는 요소인 순현재가치(NPV, net present value), 편익/비용 비율(B/C ratio, benefit-cost ratio), 내부수익률(IRR, internal rate of return) 을 도출하였다.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이 추진될 경우 총 6년의 공사기간(2019~2024년)과 5,874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경제 분석에서는 6년의 공사 기간(2019~2024년)년에 공사가 수행되고 2025년 부터 편익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30년간 지속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편익발생기간을 30년으로 가정한 것은 한국개발연구원(2008)에서 공공투자사업에 대 한 예비타당성조사 시 사업투자 완료 후 30년 동안 편익이 발생함을 고려할 것을 일반지침으로 제시하 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성분석의 분석기간은 조성기간과 운 영기간을 포함한 2019~2054년이며, 각 비용과 편 익의 현재가치는 조성사업이 시작되는 2019년을 기 준으로 산출한다. 경제적 분석을 위한 사회적 할인 율은 한국개발연구원(2008)에 따라 사업완공 후 30 년까지 5.5%를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사업추진에 따른 총 사회적 비용은 사업조성을 위한 초기사업 비와 운영기간동안 발생될 운영비용으로 구성되며 총 발생비용은 현재가치 기준 8,924억 원으로 추정 된다. 전 국민 개인당 지불의사금액(6,607원)을 바 탕으로 추정된 총 사회적 편익은 1조 343억 원으로 분석되다.

    추정결과, 편익/비용 비율도 1.16으로 1.0보다 크 며, 순현재가치가 0보다 큰 양의 값을 가진다. 또 한 내부수익률도 7.48%로 적용 할인율 5.5%를 상 회하고 있어 순현재가치(NPV) 기준, 편익/비용 (B/C) 비율 기준, 내부수익률(IRR) 기준 세 가지를 적용한 결과는 모두 모형의 종류에 상관없이 본 사 업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Table 7).

    IV.결론

    본 연구는 새만금수목원의 조성 편익을 산정하기 위해 CVM을 적용하였으며,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하여 이중양분선택모형을 활용 하였다. 분석결과, 새만금수목원 조성을 위한 개인 별 평균 WTP가 6,607원으로 나타났으며, 조성 및 운영으로 인한 사회적 편익은 연간 2,07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순현재가치 기준, 편익/ 비용 비율 기준, 내부수익률 기준을 적용한 결과 각 각 1,418억원, 1.16, 7.48%를 상회하여 새만금수목 원 조성 및 운영은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과하여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며 사회적으로 바람직함을 알 수 있다.

    새만금수목원 조성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측정한 것으로 학술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결과 또한 유의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체험 및 교육프로그 램과 수목원 조성사업을 시행이나 계획하고 있는 지 자체 또는 국가기관에서 수목원 조성의 적정 재정규 모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개원 후 운영시 실제 발생하는 순수익 을 계산하여 비교한다면 CVM의 예측정확성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며 국가적 수목원은 식물보전뿐만 아니라 이용객과 소통(교육, 홍보, 행사 등)을 강화 하고 서비스를 개선해서 본 연구에서 추정한 가치보 다 더 높은 가치를 매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와 방법은 향후 유사한 정 책의 타당성 분석에 응용이 가능할 것이며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관련 사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Figure

    Table

    Annual economic impact of botanical gardens and arboretum in Korea (Million Won)

    The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N=1,026)

    The outcome of the suggestion cost results

    Analysis result of conditional logic model

    Estimation result of average WTP

    Total benefit of Saemangeum Arboretum

    Result of economic analysis

    Reference

    1. Park J. H (2000) Environmental Economics, Kyungmoon Publisher,
    2.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Modify and supplement to the general guidelines in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3. Korea Forest Service (2012) Economic impact of arboretum and botanical gardens in national and regional,
    4. Arrow K , Solow R , Portney P. R , Leamer E. E , Radner R , Schuman H (1993) Report of the NOAA panel on contingent valuation , Washington D. C.: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Commerce,
    5. Cameron T. A , James D (1987) “Efficient estimation methods for closed-ended contingent valuation surveys” ,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69; pp.269-276
    6. Cameron T. A , Quiggin J (1994) “Estimation Using Contingent Valuation Data from a Dichotomous Choice with Follow-up Questionnaire” ,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27; pp.218-234
    7. Cooper J , Hanemann W. M , Sinorello G (2002) One and one-half bound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84; pp.742-750
    8. Hanemann W. M (1984)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s ,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66; pp.332-341
    9. Hanemann M , Loomis J , Kanninen B (1991) Statistical efficiency of double-bounded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73; pp.1255-1263
    10. Hanemann W. M , Kanninen B. J Bateman J , Willis K. E (1999) The statistical analysis of discrete-response CV data Valuing Environmental Preferences: Theory and Practice of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in the US, EU, and Developing Countries, Oxford University Press,
    11. Krinsky I , Robb A. L (1986) On approximating the statistical properties of elasticities ,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68; pp.715-719
    12. Mitchell R. C , Carson R. T (1989)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ohn Hopkins University Press,
    13. Heo S. U (2006) Valuation of Non-Market Tourism Resources with Different Payment Vehicle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he Case of Gyeongpo provincial Park , The Academy of Korea Hospitality and Tourism, Vol.8 (3) ; pp.133-146(in Korean)
    14. Kang K. R , Ha S. G , Lee K. C (2011) A Study on Measuring the Environmental Value of Gyeongnam Arboretum Using the CVM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39 (1) ; pp.46-55
    15. Hwang J. H , Yoo S. H (2012) Measuring the Economic Benefits of Establishing Bukhansan , Journal of the KRSA, Vol.28 (3) ; pp.141-160(in Korean)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