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1 No.2 pp.103-115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7.51.2.103

Studies on Operation and Visitor’s Satisfaction of Arboretum in Korea

Dae-Han Jeong1 , Sang-Man Kim2 , Gwi-Hyun Shin3, Hoi Eun Roh3, Jong-In Lee4*
1Graduate School of Green and Life Industry Policy, Kangwon National Univ., Chuncheon, 24341, Korea
2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 Chuncheon, 24341, Korea
3Jade Garden, Hanwha Hotel & Resorts, Chuncheon, 24341, Korea
4Dept. of Agricultural & Resource Economics, Kangwon National Univ., Chuncheon, 24341, Korea
Corresponding author : Jong-In Lee +82-33-250-8668+82-33-259-5564leejongin@kangwon.ac.kr
October 17, 2016 February 7, 2017 April 4, 2017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methods of enhancing arboretum’s competitiveness and suggest efficient ways in making other arboretum afterwards by grasping decision factors that make people visit an arboretum operating in Korea. For this study it was conducted monova and discriminant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 researched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visitor’s characteristic, and then found there are some differences only in revisitors, though other factors had nothing to do with results. The satisfaction of facility and tour effect is higher in revisitors compared with first visitors. In the gender aspect, women were satisfied with the distinctive things more highly than men among five lower factors of satisfaction. Also, in the age group aspect, the overall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in the scenary were ranked higher from 20 to 30 than from 40 to 50. The findings will provide imformation on the satisfaction of the arboretum visitors and enhance arboretum’s competitiveness.


기업수목원의 방문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제이드가든 테마분원 중심으로 -

정 대한1
, 김 상만2
, 신 귀현3, 노 회은3, 이 종인4*
1강원대학교 녹색생명산업정책대학원 녹색생명산업정책학과
2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농업자원경제학과
3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제이드가든
4강원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자원경제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기업수목원에 대한 방문 결정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기업수 목원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하여 향후 타 수목원의 조성에 대한 효율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 다. 이를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과 판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만족도와 방문객의 방문 특 성 간의 관계분석 결과 재방문 여부에 따른 요인에서만 차이가 나타났으며, 나머지 요인에 대해서는 동 일한 만족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방문의 경우 첫 방문에 비해 시설만족도와 관람 효과 만족도 가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독특함에 대한 만족도가 여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20~30대의 경우 종합만족도와 경관만족도가 40~50대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수목원 방문객 만족 도 연구와 경쟁력 강화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Kangwon National University
    520150094

    서론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및 각종 개발로 인해 많은 생물이 사라지고 있다. 이처럼 생물 다양성 감소에 대한 우려가 깊어짐에 따라 식물종 보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에 따른 수목원 역할에 대한 국민의 사 회적·문화적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Kang, 2012). 수목원이 주도적으로 정부기관, 연구소, 지역 민간 단체 등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식물종 보전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생물 다양성의 중요함과 보전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 을 증대시키는 교육적 여가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야 한다는 것이다(Kang, 2012).

    우리나라의 수목원은 지역별 차별화, 전문화 및 특성화를 통해 수목원 간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국내 수목원들은 대부분 시설들이 단조로우 며, 기 보유시설들도 운영상의 문제로 방치되고 있 거나 조성 당시부터 중점 두어온 특정시설 등에 편 중된 운영 경향을 볼 수 있다. 영리 목적의 사립수 목원은 전시와 판매시설에, 국·공립 수목원의 경우 온실과 교육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Jeong, 2013). 수목원은 살아있는 식물을 수집 및 전시하고 식물분류나 품종개량 등 식물의 이용에 대 해 연구를 하는 학술연구기능, 멸종위기에 처한 식 물에 대한 현지외 보전기능, 환경에 대해 교육을 하 는 자연환경 교육기능,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시각적 인 즐거움을 주는 휴식기능, 국제적인 식물에 대한 연구와 증식, 학술교류의 협력기능 등 다양한 역할 이 강조되고 있다(Kim, 2011).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수목원의 특성화는 높은 평 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대부분의 역할은 국·공립 수목원에서 많은 부분을 할애해서 중점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수목원의 고유기능 중 학술적인 기능과 교육적인 기능도 중요하지만, 대부 분의 사립수목원의 경우 입장수입으로 운영비를 마 련하고 있는 실정으로 공익적인 기능에 치우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사립수목원의 목표가 대부분 영리적인 목적을 바탕에 두고 수목원의 고유기능을 수행한다고 했을 때 과연 얼마만큼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조성을 하고 운영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Kang(2012)은 국내 27개의 수목원을 특성별 유형 화를 통하여 유형별 세부적인 관리방안에 대해 제시 를 하였다. 또한, 수요 측면과 공급 측면에 따라 유 형화를 실시하여 유형별 방문객 특성의 차이 및 방 문 동기를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형태의 관리 방안 을 제시하였다.

    Lim et al.(2005)의 연구에서는 국립수목원 방문 객의 이용행태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해 6개월간 총 641부의 설문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높였고, 재방문 의사와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관 람여건’과 ‘편의시설’이라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 한, 3년 뒤 Lim(2008)은 최초 방문객과 재방문객의 비교를 통해 방문 경험에 따른 동기 요인 및 만족도 를 분석하였다. 국립수목원이라는 장소의 한계성과 다양한 운영주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도 필요하게 되 었다.

    Kwon et al.(2012)은 국내 10개소의 수목원·식 물원의 이용자 행태분석과 만족도 평가를 조사하였 다. 연구조사 결과 이용자들은 고급 여가 문화를 선 호하고, 다양한 체험과 휴양기능에 대한 욕구가 높 다는 조사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Hyun et al.(2012)은 6개소의 공립수목원과 사립수목원 방문 객을 대상으로 수목원의 기능, 방문 동기,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특히 공립과 사립 수목원의 특성 을 비교 분석 통하여 그 차이를 제시한 것은 높이 평가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종합해 보면 수목원이 그 동안 고유기능인 식물 보전 및 연구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방문객은 관광휴양지의 기능을 좀 더 중점 적으로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 연구들이 단순하게 여러 수목원의 기초적인 현황분석을 하였 다면 본 연구에서는 기업 수목원에 대한 방문 결정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기업수목원의 경쟁력을 강 화하는 방안을 도출함과 동시에 타 수목원을 조성함 에 있어 어떤 형태로 조성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수목원의 의의 및 현황

    1.수목원의 의의

    수목원(Arboretum) 또는 식물원(Botanical Garden) 은 “다양한 종류의 가치 있는 교목·관목·만경목 또는 그 지역에서 잘 자랄 수 있는 모든 식물을 수 집해서 전시·재배·유지관리·분류 및 연구 등을 위해 조성된 공간”(Wyman, 1981)으로 두 용어가 개 념상 차이 없이 정의된 바 있다. 큰 의미에서 수목 원과 식물원은 설립목적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거의 차이가 없이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나(Kim, 2011) 실질적으로 학문적인 개념으로 어느 정도 구 분한다면 수목원은 수목을 중심으로 수목유전자원을 수집·증식·보존·관리 및 전시하고 그 자원화를 위한 학술적·산업적 연구 등을 실시하는 시설로 정 의하고 있다.

    초기 수목원은 주로 약용식물의 연구라는 관점에 서 출발하였다. 이후 식물 애호가들에 의한 진귀한 관상용 식물의 수집 및 재배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최근까지 수목원의 주요기능은 수집(Collection), 전 시(Display), 연구(Research) 및 교육(Education) 등이다(Kim. 2000).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 면서 국립 수목원에서는 생물 다양성과 식물자원을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국내 수목원은 그 조성 및 운영 주체에 따라 국 립수목원, 공립수목원, 사립수목원과 학교수목원으 로 구분한다. 국립수목원은 산림청장이 조성·운영 하는 수목원을 말하며, 공립수목원은 지방자치단체 가 조성·운영하는 수목원을 뜻한다. 또한, 법인·단 체 또는 개인이 조성·운영하는 사립수목원과 학교 등 교육기관이 교육지원시설로 조성·운영하는 학교 수목원으로 구분한다.

    국내에서 운영주체로 분류한 수목원에 기업수목원 이라는 형태의 의미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립 수목원 가운데 조성 및 운영 주체가 국내 대기업 군 에 속하고 수목원 고유의 기능을 간직한 수목원을 기업수목원이라고 정의한다. 국내에 기업수목원은 제이드가든(한화호텔앤드리조트), 화담숲(LG상록재 단), 한국도로공사 수목원(한국도로공사)을 포함하여 총 3곳이 있다.

    2.국내 수목원의 현황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은 1909년 창경궁 유리온 실에서 식물을 전시한 것이 최초이며, 본격적인 수 목원 조성은 1922년 홍릉수목원을 시작으로 1967년 관악수목원, 1970년 사립수목원 최초인 천리포수목 원, 1987년 국립수목원의 전신인 광릉수목원으로 이 어져 왔다(Kim, 2011).

    2015년 현재 국내 수목원은 국립수목원 4개소, 공립수목원 43개소, 사립수목원 21개소, 학교수목원 3개소를 조성하였거나 조성 중이다.

    국립수목원은 1987년 경기도 포천에 개원한 국립 수목원 외 현재 3개의 수목원이 조성 중이거나 계획 중에 있다. 특히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경북 봉화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이 국립수목원 중에 가장 넓은 면적이며 Seed Vault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고 있다.

    공립수목원은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푸른수목원 을 비롯하여 43개소가 조성 및 조성 계획 중에 있 다. 공립수목원은 도시 부근에 위치해 있거나 교통 이 용이하고, 대부분 무료이거나 적은 비용의 입장 요금을 받고 있어 그 이용객의 수는 사립수목원에 비해 많은 편이다. 최근 공립수목원의 경우 많은 예 산을 투자하여 차별화된 시설물 및 다양한 프로그램 으로 많은 변화를 하고있다. 대도시 주변에 있던 수 목원도 점차 지방 중소도시에 조성 중이거나 계획 중에 있다.

    사립수목원은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한국자생식 물원을 비롯하여 전국에 21개소가 조성되어 있다. 국·공립에 비해 면적이나 보유 시설의 규모 면에서 는 적은 편이나, 각각의 차별화된 운영 방안 및 전 시 기법을 토대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천리포 수목원의 경우 국내 많은 전문 가드너를 양성해 내 고 있으며, 다양한 목련 및 호랑가시 품종을 보유하 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수목원이다. 다만 아직도 일부 수목원을 제외하고는 재정적인 자립도 가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학교수목원은 1967년 서울대 관악수목원이 개원한 이래 2015년까지 총 3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주로 식물 관련 학과 및 의약학과 연구, 실습 목적으로 운영되고 자연의 관찰과 체험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Ha, 2006). 하지만 국내 많은 조경 및 원예학과가 있으나 향후 학교수목원을 조성하거나 계획하고 있 는 곳이 아직 없다.

    재료 및 방법

    1.만족도 조사 대상 수목원 선정

    기업수목원의 방문객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대한 민국 산림청 인·허가 수목원 30호에 등록(2011. 04)되어 있고, 산림유전자원 관리기관 제 2012-9호 로 등록되어 운영 중인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에 위 치한 제이드가든을 만족도 대상 수목원으로 선정하 였다.Fig. 1

    제이드가든은 국내 10대 기업인 한화그룹 계열사 인 한화호텔&리조트에서 조성 및 운영 중인 기업수 목원으로 2005년부터 조성하여 2011년 개원한 곳이 다. 제이드가든은 행정구역상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서천리 산111번지 일대로 춘천시에서 약 20km, 서 울 도심에서 약 2시간 이내의 접근이 가능한 지역이 다. 중앙고속도로와 서울∼춘천 간 고속도로가 20km 내에 위치에 있어 광역교통 여건이 형성되어있다. 국도 46호선과 75호선이 인접하여 있고, 그 밖에 국 도 56호선과 지방도 70호, 403호, 407호 등이 있 다. 제이드가든이 속한 춘천시는 동단부에는 태백산 맥의 지선인 가리산과 대룡산이 북에서 남으로 기복 하고 있으며 서단부에는 또한 태백산맥의 대맥인 관 악산 준령을 따라 화악산이 서부에서 기복하고 있어 전면적의 76% 이상이 산악지대에 속하여 평지가 극 소한 관계로 곳곳에 산세가 수려하며 명산인 삼악 산, 등선폭포, 구성폭포 등 자연경관이 이루고 있 다. 표고는 최고 210m로서 최저 85m까지 약 125m 의 표고 차이가 있다. 제이드가든의 경사분석 결과 30°미만의 지역이 79.7%로서 능선으로 둘러싸여 있 으며 계곡형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이드가든은 2011년 4월에 개장하여 ‘숲 속에서 만나는 작은 유 럽’이라는 기본 컨셉을 가지고 ‘중부지방에서 생육이 가능한 국내외 유용자원식물의 수집을 통한 새로운 테마정원을 개발하여 자연생태교육장을 마련하고, 누구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서식지 외 보전 기관 으로서의 재정 자립형 명품 수목원을 추구한다.’라 는 설립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제이드가든의 유료 입장객 중 관람을 마친 만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를 실시하였다.

    2.조사항목 및 구성

    설문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49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방문 형태 6문항, 관람 이후의 만족도 28문항, 테마 소원 선호도 14문항, 방문 특성 7문 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3.가설설정

    수목원 방문객의 요인 중 방문 특성(재방문 여부, 주요 이용 코스, 동반자 유형, 유사시설 방문 경험 유무)과 만족도 간의 관계에 어떤 요인이 있을 것이 라는 판단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리 고 방문객의 특정 집단을 판별할 수 있는 하위 만족 도1)(경관에 대한 만족도, 시설에 대한 만족도, 독특 함에 대한 만족도,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관람 효 과에 대한 만족도)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가설을 수립하였다.

    • H1-1: 수목원 방문 특성에 따라 종합 만족도 및 하 위 만족도의 수준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2: 방문객의 방문 특성을 판별할 수 있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것이다.

    수목원 방문객 성별에 따른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데(Lim et al., 2005), 본 연구에서도 수목원 방문객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라 만 족도가 차이 날 것이라는 판단에 다음과 같은 가 설을 수립하였고,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 별, 연령, 직업, 거주지)을 판별할 수 있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거라는 판단에 가설을 수립하였다.

    • H2-1: 성별에 따른 종합 만족도 및 하위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 H2-2: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판별할 수 있 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것이다.

    선행연구인 Hong(2007)의 연구에서 만족도 요인 별 측정치가 종합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 수목원 방문객의 만족도와 방문객 특성 간의 관 계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가설 을 수립하였다.

    • H3-1: 종합 및 하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방문객 의 방문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있을 것이다.

    • H3-2: 종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것이다.

    4.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선정함에 있어 제이드가 든의 테마 분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임을 고려하여 제이드가든의 방문객 센터 중앙광장을 설문조사 지점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 사를 위하여 조사원 2명을 섭외, 설문지에 대한 이해와 설문방법 등과 같은 교육을 사전 실시하였 다. 조사는 2015년 10월 5일부터 18일까지 14일 간 제이드가든 방문객 센터 중앙광장 내에서 진행 되었다. 설문조사지는 총 318부를 배포하여 불성 실한 설문 응답지 14부를 제외한 30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을 사용하 였다. 방문특성 및 동기,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같 은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 다. 그리고 만족도와 방문객의 방문 특성 간의 관 계, 만족도와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간의 관 계 분석을 위한 다변량 분산분석(MONOVA)과 판 별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만족도와 방문 특성, 만족도와 인구통계학적 특성, 종합 만족도와 하위 만족도 간 연관성을 밝혀내기 위한 다중회귀 분석 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통계패키지 SPSS (ver. 16.0) 프로그램을 활용하 였다.

    결과 및 고찰

    1.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방문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성별은 여자(64.5%)가 남자(35.5%)보다 비율이 높 게 나왔다. 연령대는 30대(38%)와 40대(23.1%)가 가 장 많이 나왔고 그다음은 20대(19.8%), 50대(16.8%), 60대 이상(1.3%), 60대(1%)의 순이었다. 30대와 40 대가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가족단위 이용이 높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업은 회사원(28.4%)과 주부(26.1%) 순으로 나 타났으며, 최종 학력으로는 대학 졸업(62.7%)이 가 장 많이 나왔다. 거주지는 서울(41.1%), 경기/수도 권(38%)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게 나왔다.Table 1

    2.다변량 분산분석(MANOVA) 결과

    2.1.방문객의 방문 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 분석

    만족도(종합/하위 만족도)와 방문객의 방문 특성 (재방문 여부, 주요 이용 코스, 동반자 유형, 유사시 설 방문 경험 유무) 간의 관계 분석을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재방문 여부에 따른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 에서는 시설 만족도와 관람 효과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재방문 여부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동 일하다고 할 수 없다. 시설 만족도의 평균은 재방문 (3.8038점), 처음 방문(3.5237점)이고, 관람 효과 만 족도의 평균은 재방문(4.1406점), 처음 방문(3.8990 점)인데 이 두 가지 만족도에 대한 재방문자와 처음 방문자의 만족도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 으로 나타났다. 다른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에 서 재방문 여부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재방문 여부가 만족도 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시설-관람 효과-종합/ 독특함-경관-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코스별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는 유의수준 5% 이내에서, 방문객의 주요 이용 코스가 어디인지에 상관없이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 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동반자 유형별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 종합 만족도 및 5개 하위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 내에서, 방문객의 동반자가 누구인지에 상관없이 만 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Table 2

    유사시설 방문 경험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 종합 만족도 및 5개 하위 만족도 는 유의수준 5% 이내에서, 방문객이 제이드가든 이 외의 유사시설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의 여부와 상 관없이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 할 수 없었다.Table 3

    2.2.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 분석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는 독특함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성 별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고 할 수 없었다. 독특함에 대한 만족도의 평균은 남자 3.4299점, 여 자 3.6012점으로 남자와 여자의 독특함 만족도의 차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만 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성별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었다.

    연령층에 따른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 종합 만족도와 경관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에 서 연령층에 따라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고 할 수 없었다. 20∼30대에서 평균 종합 만족도(3.8678점), 경관 만족도(3.9555점)로 높게 나타났고, 40∼50대 에서는 평균 종합 만족도(3.6198점), 경관 만족도 (3.7197점)으로 20∼30대보다 낮게 나타났다. 다른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연령층에 따라 만 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 었다.

    직업에 따른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 종 합 만족도 및 5개 하위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내 에서, 방문객의 직업과 상관없이 만족도 수준이 동 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었다.

    거주지에 따른 만족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서 종합 만족도 및 5개 하위 만족도는 유의수준 5% 이 내에서, 방문객의 거주지와 상관없이 만족도 수준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었다.

    3.판별분석 결과

    3.1.5개 하위 만족도에서 방문객의 방문 특성을 판 별하는 요인 분석

    재방문 여부를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재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가 재방문 여부를 판별 하는 데 있어서의 상대적 중요도는 경관 만족도 - 시설 만족도 - 독특함에 대한 만족도 - 서비스 만 족도 – 관람 효과 만족도 순이며, 관람 효과 만족도 의 판별 적재값은 ±0.300 미만이므로 판별력이 없 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이용 코스를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 재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에 따라 어떤 이용 코스 를 선호하는지를 판별하는데 있어서의 상대적 중요 도는 독특함 만족도 - 시설 만족도 - 관람 효과 만 족도 - 서비스 만족도 - 경관 만족도 순이며, 판별 적재값이 ±0.300 이상인 독특함 만족도는 판별력 이 있고, 나머지 만족도는 판별력이 없는 것으로 나 타났다.

    동반자 유형을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재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에 따라 어떤 동반자와 함께 방문했는지를 판별하는 데 있어서의 상대적 중 요도는, 시설 만족도 - 서비스 만족도 - 독특함 만 족도 - 경관 만족도 – 관람 효과 만족도 순이며, 판 별 적재값이 ±0.300 이상인 시설 만족도와 서비스 만족도만이 판별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사시설 방문 경험 유무를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 에서 ‘판별 적재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가 유사시설 방문 경험 유무를 판별하는데 있어서의 상대적 중요 도는, 관람 효과 만족도 - 경관 만족도 - 시설 만족 도 - 독특함 만족도 - 서비스 만족도 순이며, 서비스 만족도의 판별 적재값은 ±0.300 미만이므로 서비스 만족도 점수는 판별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5

    3.2.5개 하위 만족도에서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 성을 판별하는 요인 분석

    성별을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재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가 성별을 판별하는데 있어서 상 대적 중요도는 독특함 만족도 - 시설 만족도 - 서 비스 만족도 - 경관 만족도 - 관람 효과 만족도 순 이다. 관람 효과 만족도의 판별 적재값은 ±0.300 미만이므로 판별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층을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재 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가 연령층을 판별하는데 있어서 상대적 중요도는 경관 만족도 – 관람 효과 만족도 - 서비스 만족도 - 시설 만족도 - 독특 함 만족도 순이다. 시설 만족도의 판별 적재값은 ±0.300 미만이므로 판별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직업을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재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가 직업을 판별하는데 있어서 상 대적 중요도는 시설 만족도 - 경관 만족도 - 독특 함 만족도 - 관람 효과 만족도 - 서비스 만족도 순 이다. 경관 만족도의 판별 적재값은 ±0.300 미만이 므로 판별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지를 판별하는 만족도 요인에서 ‘판별 적재 값’을 보면, 만족도 크기가 거주지를 판별하는데 있 어서 상대적 중요도는 서비스 만족도 - 경관 만족 도 – 관람 효과 만족도 - 시설 만족도 - 독특함 만 족도 순이다. 판별 적재값이 ±0.300 이상인 서비 스 만족도와 경관 만족도만이 판별력이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Table 6Table 7Table 8

    4.다중회귀분석 결과

    4.1.만족도에 대한 방문 특성의 영향력

    방문 특성 4가지(재방문 여부, 주요 이용 코스, 동반자 유형, 유사시설 방문 여부)가 만족도(종합 및 5개 하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다. 설명 력이 모두 4% 미만이며 유의수준이 5% 이내에서 유 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재방문한 방문객의 경우에는 첫 방문객보 다 시설 만족도(P-value 0.021)와 관람 효과 만족 도(P-value 0.047)가 통계적(5% 유의수준)으로 높 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4.2.만족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영향력

    인구통계학적 특성 4가지(성별, 연령, 직업, 거주 지)가 만족도(종합 및 5개 하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다. 설명력이 모두 8% 미만이고 대체로 유 의수준이 5% 이내에서 유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경 관 만족도(P-value 0.023)는 유의하다. 특히 여성 의 경우 경관 만족도(P-value 0.049)와 시설 만족 도(P-value 0.033) 그리고 독특함에 대한 만족도 (P-value 0.018)가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 고 자영업자의 직업군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시설 만족도(P-value 0.033)가 낮게 나타났다.

    4.3.종합 만족도에 대한 5개 하위 만족도의 영향력

    5개 하위 만족도가 종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이 약 62%이며 유의수준 0.1% 이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종합 만족도에 통계적 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없다.

    5.가설 검증

    5.1.방문 특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

    • H1-1: 수목원 방문 특성에 따라 종합 만족도 및 하 위 만족도의 수준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검증을 위해 방문 특성 5가지 요소(재방문 여부, 주요 이용 코스, 동반자 유형, 유사시설 방문 경험 유무)와 종합 만족도 및 하위 만족도의 차이를 다변량 분산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실제 방문 특성 중 재방문 여부에서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시 설 만족도(P-value 0.004)와 관람 효과 만족도 (P-value 0.017)가 차이가 있었고, 나머지 항목에 서는 차이가 없었다. 이런 결과로 볼 때 방문 특성 5가지 요소 중 재방문 여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요인 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본 가설은 부분적으로만 지지가 된 것으로 평가한다.

    • H1-2: 방문객의 방문 특성을 판별할 수 있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것이다.

    판별분석을 통해 방문 특성 4가지 요인(재방문 여 부, 선호하는 이용 코스, 동반자 유형, 유사시설 방 문 경험 유무)과 하위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재방문 여부를 판별은 경관 만족도, 선호하는 이용 코스 판 별은 독특함 만족도, 동반자 유형 판별은 시설 만족 도, 유사시설 방문 경험 유무 판별은 관람 효과 만 족도로 각각 나타났다. 각각의 방문 특성 4가지 요 인을 판별하는 하위 만족도 지표가 있는 것으로 분 석되어, 본 가설은 지지가 되는 가설로 평가된다.

    5.2.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

    • H2-1: 성별에 따른 종합 만족도 및 하위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날 것이다.

    가설 검증을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을 통해 성별에 따른 만족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라 하위 만족도에서 독 특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남자(3.4299점), 여자 (3.6012점)로 여자의 평균이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 다. 따라서 성별에 따라 남자와 여자의 만족도가 다 르다는 본 가설은 지지가 되는 결과로 평가된다.

    • H2-2: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판별할 수 있 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것이다.

    판별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 판별은 독특함 만족도, 연령층 판별은 경관 만족도, 직업 판별은 시설 만족도, 거주지 판별은 서비스 만족도로 각각 나타났다. 따라서 인구통계학 적 특성 4가지 요인을 판별하는 하위 만족도 지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본 가설은 지지가 되는 가설 로 평가된다.

    5.3.만족도와 방문객 특성 간의 관계

    • H3-1: 종합 및 하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방문객 의 방문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있을 것이다.

    본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통한 분석 결과 방문 특성이 만족도에 주는 영향은 유의수준 5% 이 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구통계 학적 특성이 만족도에 주는 영향은 대체로 유의수 준 5% 이내에서 유의하지 않았으나, 경관 만족도는 (P-value 0.023)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재방문한 방문객’의 경우 ‘첫 방문객’ 보다 시설 만 족도와 관람 효과 만족도가 통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본 가설은 방문 특성 중 재방문 여부를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는 영향을 주는 것이 없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본 가설은 부분적으로 지 지가 되는 것으로 평가한다.

    • H3-2: 종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하위 만족도가 있을 것이다.

    본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분석 결 과 5개 하위 만족도는 종합 만족도에 유의수준 0.1% 이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 라서 하위 만족도는 종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 로 판단된다. 다만 하위 만족도 중 시설에 대한 만족 도(P-value 0.633)는 유의 확률 0.1% 이내에서 종합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없 다. 따라서 본 가설은 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6.제언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기업수목원의 경쟁력 강화방안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 다. 우선 단기적으로 새로운 신품종 식물을 도입하여 식재하되 경관성을 높일 수 있는 식재 기법을 활용해 야 한다. 통계에서도 나타났듯이 수려한 자연경관에 대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식물을 식재할 경우에 도 부분적으로는 대규모 군락지를 형성하여 경관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계절별 대표성을 가진 새로운 품 종을 확보하여 군락 식재를 하거나, 기존 식재된 식 물들을 보완 식재하여 군락을 형성하는 것도 방법이 다. 장기적으로 제이드가든만의 특징인 유럽식 정원 을 다양한 형태로 추가 도입 및 확대 시켜야 한다. 또한 지속적이고 자연스러운 수목원의 노출을 통한 홍보가 필요하다. 그리고 재방문 고객에 대한 대비를 위해 재방문 여부가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가 지는 시설/관람 효과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시설 만족도에서 노약자/장애인 시설 부족에 대한 평균이 낮게 조사되어 향후 시설 보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다. 단기간에 모든 시설을 확충하는 데는 무리가 있으나 기본적인 편의 제공 시설에 대한 안내 및 시설 비치가 시급하다. 또한, 30∼40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형태인 제이드가든에서는 가족단위 편의 시설이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설에 대한 확충 계획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방안을 통하여 기업수목원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방문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정대한의 석사학위 논문을 근거로 재구성 한 논문으로, 본 연구는 2015년도 강원대학교 대학회계 학술연구조성비로 연구하였음(관리번호: 520150094).

    Figure

    JALS-51-103_F1.gif

    A full scene of Jade garden.

    Tabl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relationship and visit characteristics of visitors and satisfaction

    *p<0.05

    The relationship betwee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visitors and satisfaction

    *p<0.05

    Visit the factors that deter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visitors from the five sub Satisfaction

    Factors that demographic the characteristics of the visitors from the five sub Satisfaction

    The impact of satisfaction on visiting properties

    *p<0.05

    The impact of satisfaction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p<0.05

    Lower satisfaction with the overall satisfaction

    *p<0.05

    Facilities satisfaction on the overall in effect

    *p<0.05

    Reference

    1. Ha S.G. (2006) Importance and specialization plan of the indicators by the function of the arboretum.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 Hyun J.O. , Kim Y.S. , Shin H.T. , Kang S.K. , Kim J.I. , Kim J.G. , Yoon J.W. , Yi M.H. (2012) The user’s satisfactory analysis of botanical gardens and arboreta in Korea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Vol.16 (1) ; pp.13-24
    3. Jeong J.M. (2013) A study on the botanical garden visitor’s eco-consciousness, motivation and preference. Ph. D. Thesis, Che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4. Kang S.K. (2012)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and management measures of arboreta in Korea. Ph. D.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5. Kim J.I. (2011) Studies on operation and visitor’s satisfaction of arboretun in Korea. Ph. D.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6. Kim S.Y. (2000) Landscape design for anmyondo botanical garden.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7. Kweon M.H. , Kang K.H. , Bang K.J. , Kim S.H. , Back S.J. (2012) A study of user’s behavior and satisfaction on botanic gardens and arboretums in Korea , Journal of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Vol.15 (2) ; pp.127-134
    8. Lim Y.J. (2008) An analysis of visito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their past experience at korea national arboretum ,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4 (2) ; pp.139-154
    9. Lim Y.J. , Bae J.K. , Ju J.S. , Kim H.J. (2005) Analysis of visitors’ behavior satisfaction in korea national arboretum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Vol.9 (2) ; pp.21-27
    10. Wyman D. (1981) Wyman’s gardening encyclopedia New York, Macmillan Co., ; pp.69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