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50 No.4 pp.59-71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6.50.4.59

Occurrence and Growth of Grass and Sedge Weeds in Paddy Fields with Different Transplanting Dates

Hyung-Gon Kim1, Sang-In Shim2*
1Department of Horticulture and landscape, Paichai University, Daejeon, 35345, Korea
2Department of Agronomy(Institute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52828, Korea
Corresponding author: Sang-In Shim +82-55-772-1873, +82-55-772-1879, sishim@gnu.ac.kr
January 27, 2015 July 22, 2016 July 22, 2016

Abstract

The occurrence and growth of grass and sedge weed species were investigated in the transplanted rice fields that have different transplanting dates from Apr. 30 to Jun 19 with 10-day interval. The growth and yield of rice plant grown without weed control examined in each plot that has different transplanting dates. Both grass and sedge weeds showed greater plant numbers in the early transplanted plots(Apr. 30 and May 10) than late transplanted plots. Based on the occurring number and dry weight of weeds, the experimental plots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early group and late group. Weed occurrence and growth were not dramatically different within a group even the occurrence was enhanced as delayed transplanting. Echinochloa spp. that was the most problematic weed showed higher dry weight in early-transplanted field until July, however, the greater dry weight was observed in the late-transplanted plots after August. Sedge weeds including Eleocharis kuroguwai and Scirpus juincoides showed persistently higher value of dry weight in early-transplanted plots than late plots over the experimental period. As the puddling was conducted earlier, emergences of grass and sedge weeds were occurred early and weed growth rate became greater. Therefore, growth and yield of rice that transplanted early decreased more strongly due to the strong suppression by grass and sedge weeds showing the enhanced weed growth rates in early-transplanted plots. Based on the weed growth rate, the adverse effects of grass weeds was maintained for longer period than sedge weeds that showed higher growth rates before heading date of rice plant.


벼 이앙시기에 따른 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발생 및 생육 차이

김 형곤1, 심 상인2*
1배재대학교 원예조경학부,
2경상대학교 농학과(농업생명과학연구원)

초록

논에서 이앙시기에 따른 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발생 양상을 확인하고 벼에 대한 피해 정도를 알아 보기 위해서 벼 이앙기를 4월 30일부터 6월 19일까지 10일 간격으로 달리하여 이앙 한 후 5월 20일부 터 잡초발생과 벼의 생육을 확인하였다. 잡초들의 발생본수는 화본과와 사초과 잡초 모두 1차와 2차 이 앙시기에 이앙한 시험구에서 발생본수가 많았으며, 크게 1, 2차 이앙구와 3, 4, 5, 6차 이앙시기 두 개 의 그룹으로 나누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개체 당 건물중이 비교적 큰 피는 7월까지는 조기 이앙한 경우 건물중이 큰 값을 보였으나 8월 이후에는 만기 이앙한 시험구에서 건물중이 더 큰 값을 보였다. 반면 사초과 잡초는 지속적으로 빨리 이앙한 경우가 늦게 이앙한 경우보다 건물중이 높은 값을 보였다. 논의 써레질 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조기에 잡초가 발생하고 높은 잡초생장률을 보이며 잡초의 경합력이 커져 벼의 생육과 수량이 줄어들었다. 잡초생장율을 기준으로 볼 때 화본과는 사초과 잡초에 비해 출수기 이 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Ministry of Environment
    2014000130006

    서론

    잡초는 농경지에서 발생하여 작물 생육과 수량에 영향을 주어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잡초 발생은 경지에서 재배하는 작물의 종류, 품종, 재배법 및 토양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잡초 방제를 위해 적용한 제초 방법도 발생하는 잡초의 식생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Ku et al., 2002). 잡초는 논과 밭 조 건에서 발생하는 잡초종이 상이하므로 일반적으로 논잡초와 밭잡초로 구분하는데, 우리나라의 잡초 발 생에 관한 연구는 주곡인 쌀을 생산하는 논에서 발 생하는 논잡초에 대해 비교적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Oh et al., 1981; Kim et al., 1997; Park et al., 2002). 논잡초는 과거 손이앙부터 최근의 무논 점파까지 재배법에 따라 그 발생 양상이 꾸준하게 변화하였으며, butachlor 사용 이후 잡초방제법의 주된 방법이 되어온 제초제 사용 역시 논에서 잡초 식생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왔다(Ku et al., 2002).

    잡초는 작물과 광, 양분 등에 대한 경합을 유발하 여 작물 생육을 저하시키는데, 잡초의 발생량이 건 물중 기준으로 유사하더라도 발생시기와 잡초의 초 관 구조 등이 다를 경우 작물 생육에 대한 영향은 상이하게 된다. 따라서 작물 생육 기간 동안 지속적 인 잡초 발생 모니터링을 통한 식생 구조의 변화와 발생량의 변화 추적은 적절한 잡초 관리법 마련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논에서 잡초 식생은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왔는데, 잡초 발생에 크게 영 향을 준 제초제 사용 확대로 피의 발생이 줄어들었 다. 제초제 사용이 본격화되기 전인 80년대 전에는 일년생 광엽잡초인 마디꽃, 물달개비 사초과의 쇠털 골, 알방동사니와 화본과의 피가 가장 우점한 초종 들이었다(Oh et al., 1981). 이후 도복에 강한 통일 형 품종의 재배와 이에 따른 다비재배 및 일년생잡 초에 효과적인 제초제의 도입 확대로 인해 벗풀, 가 래, 올미, 너도방동사니 등의 다년생 잡초가 우점하 여 문제잡초가 되었다(Oh et al., 1981). 제초제 사 용이 본격화 되면서 1990년대 초반에는 올방개, 벗 풀, 피, 너도방동사니, 여뀌바늘 등이 우점하였고, 특히 다년생 잡초의 우점화가 심화되었다(Kim et al., 1997). 90년대 후반 이후에는 논 제초제로서 광엽잡초에 효과가 뛰어난 설포닐우레아계 제초제의 사용량 증가와 연용으로 인해 저항성을 나타내는 초 종들이 발생하여 물달개비, 가막사리, 여뀌바늘과 같은 일년생 광엽잡초와 다년생 잡초인 올방개의 우 점이 심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저항성 피의 발생 증가도 나타나고 있다(Park et al., 2002; Lee et al., 2012).

    잡초 발생은 시기별로 변화하는데, 작부체계나 파 종기, 이앙기에 따라 발생 양상도 변화한다(Oh et al., 1981; Kim et al., 2006; Williams, 2006). 조 기이앙의 경우 본답 기간이 길어지며 이에 따라 잡 초발생 기간도 길어져 생육기간 동안 총 잡초 발생 량은 증가하고 적기 이앙에 비해 다년생 잡초의 발 생 정도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다(Pyon et al., 1984; Kim & Chun, 1996; Kim et al., 2006). 우 리나라의 벼 재배 방식에서 잡초 발생이 심한 경우 는 직파 재배 특히 건답직파 재배로 이 경우에도 파 종기가 앞당겨질수록 생육기간이 길어져 잡초 발생 량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다(Choi et al., 1998).

    대표적인 화본과 잡초인 피는 우리나라 논에서 문제가 되는 잡초 중 하나이다(Kim et al., 1997; Im et al., 2002; Park et al., 2002). 피는 수심 이 깊어질수록 발생이 줄어들고 연약해지지만 수심 이 20cm 이상에서도 발생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Kang, 1986). 논에서는 돌피, 물피, 강피 등 여러 종류가 발생하는데 생태형에 따라 제초제에 대한 반응도 다르다(Chun et al., 1988). 피의 발생은 재배 유형에 따라 발생 시기가 달라지며(Kim & Chun, 1996), 온도에 따라서도 발생 양상이 달라 온도가 높을수록 발생 시기가 빨라진다고 알려져 있다. 피는 논에 발생할 경우 쌀 품질을 저하시키 고 발생 밀도가 높아질수록 수량을 감소시키는데, m2당 0.8-1.1본이 경제적 허용 한계밀도이며(Kwon et al., 2007; Kim et al., 2012), m2당 3본이 발 생하면 10% 감수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Lee et al., 2006). 화본과의 또 다른 논잡초인 뚝새풀은 월동 잡초이므로 하계 잡초와는 그 생태적 특성이 상이하여 벼의 생육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Seong et al., 2012). 사초과 잡초 중 논에서 문제 가 되는 종은 올방개, 올챙이고랭이, 알방동사니, 너도방동사니 등이다(Park et al., 2002; Im et al., 2003). 다년생 잡초인 올방개는 이앙시기가 늦 어질수록 발생이 줄어들고 조기 재배시 발생 본수 가 늘어난다(Won et al., 2007). 논에서 발생할 때 정아우세 현상이 있으며 토양 심도에 따라 출아소 요일수 커지며 심도가 깊을수록 요구되는 유효적산 온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Lee et al., 1994; Kim et al., 2010).

    논에서 이앙기 차이는 써레질 시기 차이에 따른 잡초 군락의 변화를 동반한다. 써레질 시기 차이에 따른 논의 잡초 발생 시작 시기의 변동은 이앙시기 변화에 따른 최적의 잡초 방제법 수립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앙기가 다른 논에서 발생하는 잡초 중 화본과 잡초와 사초과 잡초의 발 생 특성 및 생육을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재료 및 방법

    1.실험재료 및 시험구 배치

    본 실험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둔곡동에 소재한 논 에서 오대벼를 공시품종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시험 구 배치는 이앙시기를 처리구로 하여 난괴법 3반복 으로 수행하였다. 각 시험구의 구당 면적은 50m2으 로 실시하였다. 시험 포장은 전년도 제초제를 처리 하지 않은 논으로 잡초 발생이 많은 논이었으며 논 의 수직배수는 일일 감수심은 9mm이었다.

    2.벼 재배

    벼 재배방식은 관행기계이앙에 준하여 실시하였 다. 이앙모 준비는 육묘는 관행재배에 따라 산파 상자에 상자당 200g의 종자를 파종하고 비닐온실에 서 12일간 육묘한 후 이앙하였다. 육묘상에 살충제 carbofuran 3% 입제를 처리하였다. 이앙은 4월 30 일부터 10일 간격으로 6회 이앙하였다. 이앙전 시비 는 관행에 준하여 N-P-K를 11-7-8kg ha-1로 시 비하였고 인산과 칼리는 전량 기비로 시용하였다. 질소는 기비로 50%, 분얼비 20%, 수비 20%, 실비 10%로 각각 분시하였다. 기비는 로타리 경운 전에 살포하였다. 로타리 경운은 이앙 3일전에 실시하고 써레질을 실시하였다. 이앙 후 물관리는 관행에 따 랐으며 이앙 후 모든 농약은 처리하지 않았다.

    3.잡초조사

    잡초 조사는 50cm×50cm quadrat을 이용하여 뿌 리까지 뽑은 후 수돗물에 세척하고 동정 후 본수와 건물중을 측정하였다. 잡초 조사는 이앙 후 10일 후 부터 10일 간격으로 8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각 조사 단계별 잡초의 생육 속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잡초생장율(weed growth rate)를 다음 식에 의거하 여 산출하였다.

    Weed growth rate(WGR) = 1/GA × (W2 - W1) / (T2 - T1)

    여기서 GA는 면적(시료 채취 면적), W2와 W1은 T2일과 T1일의 대상 잡초의 건물중, T2과 T1는 조사 일이다. WGR의 표기 단위는 g m-2 day-1이다.

    결과 및 고찰

    1.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발생 본수의 변화

    본 연구는 이앙시기가 다른 논에서 화본과와 사초 과 잡초의 발생 양상을 조사한 것으로 잡초 발생 시 작 시기의 별 잡초 발생량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이 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잡초는 화본과의 피 (Echonochloa crus-galli, ECHCG)와 뚝새풀 (Alopecurus aequalis, ALOAE)이었고 사초과 잡초 는 올방개(Eleocharis kuroguwai, ELOKU)와 올챙 이고랭이(Scirpus juncoides, SCPJU)이었다. 뚝새 풀은 월동 잡초로 써레질에 의해 거의 사멸하여 논 에서 벼 생육에 영향을 거의 주지는 않으나 경우에 따라 초기 벼 생육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생 육 초기에 발생한 피는 대부분 강피였으며, 물피는 약 10%를 차지하였고, 돌피는 거의 발생하지 않았 으나 출수 전에는 피 종간에 구분이 어려워 피로 통 칭하였다. 사초과 잡초는 이외에도 알방동사니, 방 동사니대가리, 파대가리 등이 포장 전체로는 발생하 였으나, 그 발생 수가 적었으며, 시료 채취시 방형 구 채취물에는 들어가있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제외 시켰다. 발생본수는 화본과와 사초과 모두 일차와 이차 이앙시기에 이앙한 시험구에서 발생본수가 많 았으며, 크게 1, 2차 이앙구와 3, 4, 5, 6차 이앙시 기의 두 개 그룹으로 나누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Fig. 1). 이와 같이 두 그룹으로 나누어지는 것은 4 차 이앙이 이루어진 6월 초순이 온도 측면에서 잡초 발생에 양호한 조건이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발생본수는 화본과 잡초인 뚝새풀을 제외하고는 조사 초기인 6월 중순까지는 1차 이앙구가 2차 이앙 구보다 많았으나 7월 중순 이후에는 2차 이앙구가 1 차 이앙구보다 다소 늘어나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 한 결과는 조기이앙에 의해 발생 본수가 늘어난다는 연구들과 같은 결과를 보이는 것이다(Pyon et al., 1984; Choi et al., 1998). 월동하는 화본과 잡초인 뚝새풀은 써레질 후에 재생하는 잡초로서 6월 초순 에 최대의 발생 개체수를 보였다. 월동잡초인 뚝새 풀은 써레질 후 새로운 개체가 발아하였기 보다는 써레질 후 사멸하지 않고 재생한 것이 발생한 것으 로 6월까지 개체 수 증가가 확인된 것으로 사료된 다. 그러나 그 발생 개체수가 피에 비해 극히 적고 벼 생육이 왕성한 7월 이후에는 대부분 사멸하므로 벼에 대한 영향은 이앙 시기에 관계없이 극히 적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피가 8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개체수를 보인 것과는 상이한 결과로서 뚝새풀이 장 일에 반응하여 7월에 생활환을 마치기 때문이다 (Seong et al., 2012). 사초과 잡초인 올방개와 올 챙이고랭이의 경우 전반적인 발생 양상은 피와 유사 하였으나 이앙시기간 차이는 올챙이고랭이는 피와 비슷하였고 올방개는 조기 이앙(1차와 2차)과 중· 만기 이앙(3차, 4차, 5차 및 6차) 간의 차이가 올챙 이고랭이보다 작은 결과를 보였다. 올방개는 조기 이앙할 경우 발생이 많아진다고 보고한 바와 같이 (Won et al., 2007), 올방개가 문제가 되는 논에서 는 가급적 조기 이앙을 하지 않는 것이 올방개에 의 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건물중의 변화

    이앙시기별 잡초 종류별 총 건물중의 차이는 Fig. 2에 보는 바와 같이 초종간에 상이한데, 화본과 잡초 는 사초과 잡초에 비해 발생 시작시기간 차이가 작게 나타났다. 개체 당 건물중이 비교적 큰 피는 7월까지 는 발생 시작 시기가 빠른 조기 이앙한 경우 건물중 이 큰 값을 보였으나 8월 이후에는 만기 이앙한 시험 구에서 건물중이 더 큰 값을 보였다. 따라서 발생이 늦게 시작된 경우에는 Fig. 1에서 확인된 것처럼 본 수 증가가 크게 나타나 8월 이후에는 전체 건물중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사초과 잡초는 발생 시작 시기 가 빠른 경우가 늦은 경우보다 지속적으로 건물중이 높은 값을 보였다. 이는 피와 사초과 잡초간의 생육 속도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사초과 잡초는 8월 중순에 건물중이 최고값을 보였으나 화본과 잡초 는 8월말까지 지속적으로 건물중이 증가하였다. 이는 피가 영양생장 지속기간이 길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월동하는 잡초인 뚝새풀은 6월말 이후에는 사 멸하여 건물중이 감소하는데 이는 개체당 건물중의 감소보다는 발생 개체의 사멸에 따라 측정된 건물중 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결과이다. 뚝새풀의 경우 조기 이앙한 경우가 5월 30일 이후 만기 이앙한 경우 보다 건물중이 커서 조기 이앙에서 벼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벼의 생육이 Table 1에 나와 있는 것처럼 이앙시기 별 출수기가 1차 이앙의 7월 10 일에서 6차 이앙의 8월 15일로 지연될 경우, 잡초 건 물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조기 이앙: 6월 하순, 중·만기 이앙: 7월 하순)를 고려해 보면 조기 이앙된 논에서는 잡초와의 강한 경합에 보다 오랜 기간 노출 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잡초 발생은 1차와 2차 이앙 즉 잡초 발생 시작시기가 빠를수록 많아져 피해 가 커지는 결과를 보였다. 조기 이앙의 경우 잡초의 건 물중이 최고 분얼기와 출수기 사이에 큰 값을 보여 벼 와의 경합 피해가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벼의 수 량도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차와 2차 이앙의 경우에 4, 5, 6차 이앙에 비해 잡초 발생이 많아 감수 가 심하였다. 파종이나 이앙기가 잡초경합 한계기를 변 화시키므로 잡초 경합해가 큰 논에서는 수량과 품질 저하를 줄이기 위해 조기이앙에 의한 잡초 발생 시작 시기가 앞당겨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 타났다(Williams, 2006; Kwon et al., 2007).

    잡초 생육 결과 중 지상부의 건물중은 잡초 전체 건물중의 결과와 거의 유사한 값을 보였다(Fig. 3). 담수상태의 논에서 지하부의 발달은 밭 조건보다 상 대적으로 저조하므로 지상부의 건물중에 비해 큰 차 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잡초 시료를 손으로 채 취하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단근 등으로 인한 지하부 의 부분적 손실이 있었음을 고려할 때 지하부 건물 중은 실제보다 다소 작게 측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지하부 값은 화본과 잡초의 경우는 지상부 건물중과 거의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Fig. 4). 그러나 사초과 잡초는 지상부 건물중 결과가 화본과 잡초 결과와 다소 상이하였다. 올방개는 1차와 2차 이앙과 그 이 후의 이앙시기 간에 차이가 8월 하순까지 나타났으 나 올챙이고랭이는 조기와 중·만기 이앙 그룹간 차 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8월 하순 이후에는 발생 시 작시기간에 차이가 없었다. 이는 올챙이고랭이의 지 하부 생육은 발생이 늦더라도 8월 중순 이후에는 매 우 미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전반적으로 볼 때 이앙기가 늦어짐에 따라 사초과 잡초의 경우 지하부의 생장은 지상부에 비해 그 차이가 작게 나 타났다. 올방개와 올챙이고랭이는 다년생이며 지하 부 괴경의 비대가 생육 후반기에 일어나고 괴경 발 달이 올방개보다 미진한 올챙이고랭이의 경우 그 차 이가 더 작았다. 올방개는 조기 이앙시 벼 생장에 피해가 커지므로(Im et al., 2003), 올방개가 난방제 잡초로 문제가 되는 논에서는 이듬해 괴경에서 출아 되는 개체를 줄이기 위해서도 이앙을 늦추어 올방개 발생시작 시기를 늦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3.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생육 변화

    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지상부와 지하부 비율 (T/R ratio)은 전반적으로 6월 하순 이후에는 큰 변 화가 없었다(Fig. 5). 화본과 잡초의 경우 조기이앙 에 의해 발생 시작시기가 앞당겨진 경우 T/R률이 조 사 초기에는 매우 높았으나 급격히 감소하였고 3차 이앙 이후 만기 이앙한 경우에 발생한 화본과 잡초는 T/R률의 값 변화폭이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났다. 사 초과 잡초의 경우는 화본과 잡초와는 상이한 결과를 보였는데, 조기 이앙한 경우와 중·만기 이앙간 뚜렷 한 구분이 이루어졌다. 사초과 잡초 중 올방개는 초 기부터 6월 중순까지 T/R률이 높아지다가 7월 하순 이후에 다소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개화기 이후에 본격적인 괴경 비대가 이루어지는 올방개의 경우 지 하부에 괴경 무게가 포함되어 화본과 잡초와는 상이 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사료된다. T/R률은 괴경의 발달이 좋은 올방개가 가장 작은 값을 보였는데, 일 년생 혹은 다년생으로 자라는 올챙이고랭이의 경우 초기의 뿌리량이 극히 적고 6월 이후에도 전반적으로 지하부의 발달이 적어 피보다도 큰 값을 보였다.

    잡초는 재배 포장에서 발생한 경우 잡초방제 임계 기(잡초방제한계기, critical period for weed control, CPWC)에 경합에 의한 피해가 크다. 이 시 기는 벼에서는 이앙 후 5주 정도이며(Im & Guh, 1995), 이 시기에 잡초의 생육이 왕성한 경우 벼 생 육은 영향을 크게 받는다. 이 시기에 잡초의 급속한 생육이 일어나면 그 피해가 심해질 수 있다. 화본과 와 사초과 잡초들의 잡초생장률은 단위면적당 잡초 의 건물중 증가량을 기준으로 구한 것으로 Fig. 6에 그 결과가 나와있다. 화본과 잡초에서 월동잡초인 뚝새풀은 6월 이후 거의 생장이 정지하여 잡초생장 률(WGR)은 극히 작은 값을 보였으며 (-)값을 보여 생장이 정지되었다. 피의 경우는 조기 이앙한 경우 는 7월 하순까지 생장율이 높아지다가 이후에 감소 하였고, 만기 이앙한 경우는 8월 중순 이후까지 높 은 생장률이 유지되었다. 따라서 조기이앙구에서 높 은 잡초생장률을 보여 벼의 CPWC에 더 영향을 주 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초과 잡초의 WGR의 경우 올방개는 조기이앙구에서는 7월 하순에 최고값을 보 였고 만기이앙구에서는 8월 하순에 높은 값을 보였 다. 따라서 초기에 높은 값을 보인 조기 이앙에서 잡초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챙이고랭이 의 경우는 조기이앙은 7월 초순에 매우 높은 WGR 값을 보여 이 시기에 올챙이고랭이의 생육이 매우 왕성함을 알 수 있었고, 만기이앙의 경우 낮은 값을 보여 만기이앙 시에는 올챙이고랭이에 의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WGR의 차이는 기존의 파종시기에 따른 CWCP 변화 (Williams, 2006)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앙시기에 따른 화본과와 사초과 잡초의 발생은 이앙시기가 빠를 경우 잡초생장률이 크고 조기에 건 물생산이 많아져 벼의 CWCP 동안에 피해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써레질 시기가 빨라짐에 따 라 잡초 발생시기가 앞당겨져 CWCP 기간에 잡초의 경합력이 커져 벼의 생육과 수량이 줄어들게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환경부지원“Eco-STAR Project(과제 번호: 2014000130006)”에 의해 지원 되었음.

    Figure

    JALS-50-4-59_F1.gif

    Plant number of sedges and grass weeds emerged in the rice field in accordance with various transplanting dates. ECHCG: Echonochloa crus-galli; ALOAE: Alopecurus aequalis; ELOKU: Eleocharis kuroguwai; SCPJU: Scirpus juncoides.

    JALS-50-4-59_F2.gif

    Total dry weight of sedges and grass weeds emerged in the rice field in accordance with transplanting dates. ECHCG: Echonochloa crus-galli; ALOAE: Alopecurus aequalis; ELOKU: Eleocharis kuroguwai; SCPJU: Scirpus juncoides.

    JALS-50-4-59_F3.gif

    Shoot dry weight of sedges and grass weeds emerged in the rice field in accordance with various transplanting dates. ECHCG: Echonochloa crus-galli; ALOAE: Alopecurus aequalis; ELOKU: Eleocharis kuroguwai; SCPJU: Scirpus juncoides.

    JALS-50-4-59_F4.gif

    Root dry weight of sedges and grass weeds emerged in the rice field in accordance with various transplanting dates. ECHCG: Echonochloa crus-galli; ALOAE: Alopecurus aequalis; ELOKU: Eleocharis kuroguwai; SCPJU: Scirpus juncoides.

    JALS-50-4-59_F5.gif

    Top/Root ratio of sedges and grass weeds emerged in the rice field in accordance with various transplanting dates. ECHCG: Echonochloa crus-galli; ALOAE: Alopecurus aequalis; ELOKU: Eleocharis kuroguwai; SCPJU: Scirpus juncoides.

    JALS-50-4-59_F6.gif

    Weed growth rate of sedges and grass weeds emerged in the rice field in accordance with various transplanting dates. ECHCG: Echonochloa crus-galli; ALOAE: Alopecurus aequalis; ELOKU: Eleocharis kuroguwai; SCPJU: Scirpus juncoides.

    Table

    Maximum tillering dates, heading dates and grain yield of rice plant transplanted at different dates.

    1Means followed by the same letter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at the 5% level according to Duncan's multiple range test.
    2Yield of the control plots.

    Reference

    1. Choi CD , Choi JS , Kim CR , Choi BS , Yeo SK (1998) Weed occurrence accompanied by sowing time and control system in dry-seeded rice field , Korean. J. Weed Sci, Vol.18 (2) ; pp.116-121
    2. Chun JC , Shin HS , Kim JS (1988) Gross morphological and herbicide susceptibility variation in collections of Echinochloa species , Korean. J. Weed Sci, Vol.8 (1) ; pp.9-14
    3. Im IB , Guh JO (1995) Weed occurrence and competitive characteristic under different cultivation types of rice (Oryza sativa L) 5 Competition period of rice and weed , Korean. J. Weed Sci, Vol.15 (2) ; pp.105-114
    4. Im IB , Kang JG , Kim S , Na SY , Kyoung ES (2003) Weed emergent frequency according to rice cultivation pattern in the rice paddy fields , Korean. J. Weed Sci, Vol.23 (2) ; pp.112-122
    5. Im IB , Kyoung ES , Kang JG , Kim S (2002) Weed emergence of machine transplanting rice paddy field in Honam area , Korean. J. Weed Sci, Vol.22 (2) ; pp.128-136
    6. Kang BH (1986) Effects of different water depths on emergence of barnyardgrass, Echinochloa crus-galli P , Beauv. Korean. J. Weed Sci, Vol.6 (1) ; pp.7-12
    7. Kim HD , Park JS , Su KK , Moon MH , Jo YC , Park KY , Choi YJ , Yu CJ , Shim SW , Rho YD (1997) Survey of weed population distribution and change of dominant weed species on paddy field in Kyonggi area , Korean. J. Weed Sci, Vol.17 (1) ; pp.1-9
    8. Kim HG , Kang BH , Seong RC , Shim SI (2006) Changes in weed population as influenced by different transplanting dates of rice seedlings in paddy field , Korean. J. Weed Sci, Vol.26 (2) ; pp.123-128
    9. Kim JS , Chun JC (1996) Effect of rice cultural practices on emergence of Echinochloa crus-galli and Monochoria vaginalisi , Korean. J. Weed Sci, Vol.16 (3) ; pp.171-175
    10. Kim JW , Moon BC , Lim SH , Chung JH , Kim DS (2010) Prediction of seedling emergence and early growth ofEleocharis kuroguwaiOhwi under elevated temperature , Korean. J. Weed Sci, Vol.30 (2) ; pp.94-102
    11. Kim SK , Kim SY , Won JG , Shin JH , Kim HY (2012) Effect of densities of Echinochloa crus-galli and Cyperus serotinus in direct-seeding flooded rice on rice yield and quality, and economic threshold level of the weeds , Korean. J. Weed Sci, Vol.32 (1) ; pp.44-51
    12. Ku YC , Song DY , Lee SB , Seong KY , Park JH (2002) Changes of weed bio-diversity in rice cultivation system , Korean. J. Weed Sci, Vol.22 (3) ; pp.254-258
    13. Kwon OD , Kuk YI , Cho SH , Moon BC (2007) Effect of densities of Echinochloa crus-galli and Cyperus difformis in transplanting rice cultivation on rice yield and rice quality, and economic threshold levels of the weeds , Korean. J. Weed Sci, Vol.27 (2) ; pp.102-111
    14. Lee HKI , Lee IY , Ryu GH , Lee JO , Lee EJ (1994) Sprouting and emergence properties ofEleocharis kuroguwaiOhwi , Korean. J. Weed Sci, Vol.14 (4) ; pp.233-238
    15. Lee IY , Park JS , Seo YH , Kim EJ , Lee SG , Cho SH , Kwon OD , Kim SK , Chung WG , Park TS , Kim CS (2012) Occurrence trends of herbicide resistant weeds in paddy fields in Korea , Korean. J. Weed Sci, Vol.32 (2) ; pp.121-126
    16. Lee SG , Im IB , Kim DS , Pyon JY (2006) Competition effects of Echinochloa crus-galli and Monochoria vaginalisi on rice growth and yield , Korean. J. Weed Sci, Vol.26 (3) ; pp.262-269
    17. Oh YJ , Ku YC , Lee JH , Ham YS (1981) Distribution of weed population in paddy field in Korea, 1981, , Korean. J. Weed Sci, Vol.1 (1) ; pp.21-29
    18. Park JE , Lee IY , Moon BC , Kim CS , Park TS , Lim ST , Cho Jr , Oh SM , Im IB , Hwang JB , Ku YC (2002) Occurrence characteristics and dynamics of weed flora in paddy rice field , Korean. J. Weed Sci, Vol.22 (3) ; pp.272-279
    19. Pyon JY , Shim IS , Ahn SB (1984) Emergence, growth of weeds and growth, yields of rice as affected by rice transplanting time and nitrogen levels , Korean. J. Weed Sci, Vol.4 (1) ; pp.19-25
    20. Seong KY , Park TS , Cho HS , Seo MC , Jeon WT (2012) Weed occurrence according to the density of water foxtail in no-tillage seeding rice paddy fields , Korean. J. Weed Sci, Vol.32 (3) ; pp.280-284
    21. Williams MM (2006) Planting date influences critical period of weed control in sweet corn , Weed Sci, Vol.54 ; pp.928-933
    22. Won JG , Moon BC , Park JE (2007) Effect of transplanting time on leaf development of major paddy weeds in late transplanted rice field , Korean. J. Weed Sci, Vol.27 (4) ; pp.341-351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