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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49 No.3 pp.41-49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5.49.3.41

An Analysi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of Gardening Education

Ji won Son1*, Yong hoon Kim2
1Division of Forest Welfare,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Seoul 130-712, Korea
2Dept. of Urban Forest Business, Gyeonggi Green & Agriculture Foundation, Suwon, Korea 440-851
Corresponding author: Ji won Son Tel: +82-2-961-2864 wine814@hanmail.net
February 9, 2015 June 3, 2015 June 17, 2015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gardening program. Respondents felt satisfied with a mean satisfaction 4.35 out of 5. Educational equipment levels and textbook level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stitutes. Results from factor analysis,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classified into two factors; instructional design & instructor, education conditions. Also, Respondents more satisfied in instructional design & instructor and which was related to institutions. Especially instructional design & instructor influenced positively to overall educational satisfaction. Respondents answered intensive curriculum and increasing of gardening practice hours were necessary.


가드닝교육의 교육만족도 분석
-경기도 시민정원사 인증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손 지원1*, 김 용훈2
1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2경기농림진흥재단

초록

본 연구는 경기도 시민정원사 수료생을 대상으로 가드닝교육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전체 교육만족도 는 4.35점으로 중위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교육기관에 따라 교육장비 및 실습기자재의 수준, 교재수준 의 적절성 등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요인분석 결과 교수설계·강사와 교육여건 등 2개 요인으 로 구분되었다. 교수설계·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고 특히, 전체 교육만족도 향상에 교수설계· 강사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으로 심화·연계교 육, 봉사시간축소, 실습시간확대 순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Ⅰ서론

    늘어난 여가시간과 더불어 자연에 대한 관심 및 웰빙문화 확산에 따라 일반시민들의 자연친화적 여 가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식물과 정원에 대한 시민들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기존의 공공 주도 도시녹화활동에서 벗어나 시민의 자발적인 녹 화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이 이루어지 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일반시민의 가드닝에 대한 전문지식 향상과 생활속 정원문화 확산 측면에 서 가드닝 전문가 양성교육 및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 산림청에서도 정원에 대한 체계적 지원 을 위해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 률」(약칭: 수목원법) 개정을 통해 법적 기반을 마 련하였으며, 게릴라정원과 국립수목원 내‘꽃과 나 무 상담소’운영, 정원지원센터 조성 등을 계획하고 있다(Korea Forest Service, 2015).

    경기도는 「경기도 녹지보전조례」에 따라 2013 년부터 시민정원사 인증제도를 운영하여 왔다. 시민 정원사는 식물과 정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무 적인 능력을 갖추고 정원문화 확산에 참여하여 지역 사회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봉사하는 시 민을 의미하며, 2014년 기준 306명의 시민정원사를 인증하였다. 기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경기도 시민 정원사 교육과정의 교육과목 및 내용을 준용하여 유 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시는 2013년 시민조 경가드너 과정을 개설하여 현재까지 120명을 배출하 였으며, 이외 시흥시 배곧숲학교(’13~, 52명 교육), 부천시 시민조경아카데미(’14~, 21명 교육), 서울시 서울정원사학교(’14~, 150명 교육) 등이 있다(Kim, et al., 2013; Suwon-si, 2014; Siheung-si, 2014; Bucheon-si, 2014; Lim, 2014; Gyeonggi-do, 2015; Seoul-si, 2015). 반면, 수원 시를 비롯한 기타 지자체 가드닝교육은 이론 및 실 습과정 등 취미적 수준의 지식전달에 초점이 맞추어 져 있어 전문가드너 인증 및 양성과는 차이가 있다.

    또한, 자연친화적 여가활동의 추세를 반영하듯 수 목원·식물원의 휴양 및 관광 기능에 대한 국민적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수목원 이용객은 12,333천명으로 이는 2008년에 비해 약 23.5% 증 가한 수치이며,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1922 년 1개소(서울 홍릉수목원)에 불과했던 수목원이 2013년 기준 66개소가 운영되고 있다(Korea Forest Service, 2014).

    수목원 증가에 따른 수목원의 휴양·교육적 기능 확대를 위해서는 수목원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산림청은 「수 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약칭: 수 목원법)을 제정하였다. 이에 따라 수목원 또는 정원 전문가 교육과정의 인증기준을 수립하고, (재)천리 포수목원 외 2곳을 수목원전문가 교육과정 인증기관 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처럼 취미적 가드닝 교육부터 전문가 교육과정 까지 다양한 가드닝교육1)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 재까지 수목원 또는 정원 전문가, 시민정원사 등 가 드너2)의 양성현황과 교육운영은 초기단계로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Kim et al.(2011)은 국내 전문가드너 양성제도에 관한 연구에서 가든닝 실태 분석과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간의 상관성 분석을 바탕으로 가드너 양성제도의 개선사항을 제안하였 다. Lim (2014)은 국내 수목원 전문인력 교육과정 의 분석과 활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목원전문가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수목원 전문인력으로서의 활용정도를 조사하였다.

    반면, 본 연구는 가드닝교육의 만족도에 초점을 맞추어 전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요인 을 도출하고, 교육기관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가드닝교육의 만 족도 향상을 위해 개선하거나 지원이 필요한 부문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사항 도출을 통해 향후 교육과정 설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가드닝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분석하고,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 육만족도 향상을 위해 향후 교육과정 설계 반영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이용하고자 한다.

    Ⅱ재료 및 방법

    2.1.설문조사

    본 연구는 경기농림진흥재단의 2014년 3월 ~ 12 월 시민정원사 교육과정 이수자 143명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 14일부터 ~ 12월 10일까지 자기기입식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한 설문지 108부 중에서 무응답 결측지를 제거한 106부에 대 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시민정원사 인증제도3)는 경기도가 경기농림진흥 재단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양성교육은 경기도 에 소재한 6개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 서는 2년 이상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 는 대림대학교, 한경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신구 대학교 등 4개 기관을 중심으로 교육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교육만족도 조사항목은 Kim et al.(2011)의 가드 닝 교육만족도 항목(전반적인 교육만족도, 실습여건 의 만족도, 강사의 전문성 및 실력의 만족도)과 Lim(2014)의 수목원 전문인력 교육과정 만족도 항 목(전반적인 교육만족도, 교육내용 및 방법, 교육기 간, 교육자의 전문성, 교육시설)의 측정항목을 참고 하여 전반적 교육만족도, 교육여건, 교육장비·교보 재, 강사, 교육내용의 만족도를 묻는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교육만족도 항목의 신뢰도(cronbach’s α)는 0.901로 나타났고, 전문가 2인의 검증을 통해 표면타당도를 확보하였다.

    2.2.분석방법

    응답자의 일반특성 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 하였고, 교육만족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응답자의 전반 적인 교육만족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 석과 교육기관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분산의 동질성검증 후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 였다. 교육만족도의 구조를 파악하기위해 요인분석 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에 적절한 자료여부는 KMO(Kaiser-Meyer-Olkin)와 Bartlett의 구형성검 정으로 확인하였다. 요인은 직각회전(Varimax)을 이용한 주성분 분석방법을 이용하였고, 요인추출은 고유값(Eigenvalue) 1이상, 요인적재량 0.40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또한 도출된 요인에 따른 기관별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교육만족도와 교육만족 요인간의 상관관계뿐만 아니라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상 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실 증 조사한 자료는 SPSS Statistics 17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Ⅲ결과 및 고찰

    3.1.응답자 일반특성

    응답자의 성별은 여자가 57.1%, 남자 42.9%로 여 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높았다. 연령은 50 대가 35.3%, 40대가 30.4%, 60대가 24.5%로 50대 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과반수 이상이 중년층 이상 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기타 70대 이상과 30대의 비중은 각각 2.9%, 6.5%로 나타났다.

    3.2.시민정원사 교육만족도

    전체 항목의 신뢰도(cronbach’s α)는 0.901이고, 전체 교육만족도는 4.35로 중위수(3.0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 살펴보면,‘강사의 전문 성(4.52)’,‘강사의 열의 및 태도(4.52)’등 강사와 관련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 면,‘교육기관까지의 교통편’에 대한 만족도가 3.54로 가장 낮았다(Table 1).

    교육기관에 따른 교육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적절한 교육인원수 배치’,‘교육장비 및 실습기자 재 수준의 적절성’,‘교재수준의 적절성’등의 항목 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신구대학교의 경우 세 항목 모두에서 응답자의 교육만족도가 가장 높았 다. 반면, 수원여자대학교는‘적절한 교육인원수 배 치’와‘교재수준의 적절성’에서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한경대학교는‘교육장 비 및 실습기자재 수준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신구대학교의 응답자 만족도가 유의하게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2).

    3.3.시민정원사 교육만족도 요인분석

    교육만족도를 구성하는 각 변수의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성개념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주성분 분석을 통해 요인을 추 출하였고 요인회전방법으로는 다중공선성 방지를 위 해 직각회전방식(Varimax)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KMO(Kaise-Meyer-Olkin)는 0.823,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는 Chi-square= 629.243, p<0.001 로 요인분석모형이 적합한 것으 로 나타났고, 요인은 2개로 구분류되었고 총 분산 설명력은 71.20%였다. 신뢰도 분석결과 요인1의 cronbach’s α는 0.911, 요인2의 cronbach’s α는 0.849로 나타나 높은 신뢰성을 보였다.

    요인1은‘식물이해 및 관리, 정원조성 등 교육내 용의 실제교육 반영여부’,‘수료 후 개인역량 향상 도움여부’,‘강사의 열의 및 태도’,‘강사의 전문 성’등 4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교수설계·강 사”로 명명하였다. 요인2는‘교육시설의 우수성’, ‘교육기관까지의 교통편리성’,‘적절한 교육인원수 배치’,‘교육장비 및 실습기자재의 수준’,‘교재수 준의 적절성’등 5개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교육 여건”으로 명명하였다(Table 3).“교수설계·강사” 에 속하는 4개 변수 모두 요인적재치 0.8이상으로 요인과 강하게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식 물이해 및 관리, 정원조성 등 교육내용의 실제교육 반영여부’와의 관령성이 가장 높았다.“교육여건” 은‘교육시설의 우수성’,‘교육기관까지 교통편리 성’의 변수가 강한 관련성을 나타냈다.

    각 요인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교수설계·강사 (4.47)’의 만족도가 4.47,‘교육여건’은 3.97로 교 수설계·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Table 4).

    3.4.전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4.1.교육기관에 따른 교육만족도 차이

    교육만족 요인 중 교육여건에 대해서만 기관별 유 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구대학교의 교육여건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4.37로 가장 높 았고, 다음으로 대림대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4.02로 높았다. 반면, 수원여자대학교에 대한 응답자의 만 족도는 3.59로 가장 낮았다(Table 5).

    3.4.2.전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전체 교육만족도와 교육만족 요인간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교 육만족도는 각 요인과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r=0.55 ~0.79,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교 수설계·강사’와 전체 교육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 은 상관성을 보였다(Table 6).

    다음으로 각 요인들이 전체 교육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 석을 실시하였다. 다중공선성 여부를 측정한 결과 독립변수간 상관계수는 모두 0.6이하, 공차한계 (Tolerance)는 0.1이상, 분산팽창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는 10이하로 나타나 독립변수 간 의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회귀모 형의 R2 값은 0.65로 65%의 설명력을 가지며 F 값 이 95.87, 유의확률 0.0000로 회귀모형식이 유의미 한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분석 결과‘교수설계·강사(β=0.70, p<0.01)’ 와‘교육여건(β=0.15, p<0.05)’순으로 전체 만족 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교수설 계·강사’와‘교육여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전체 교육만족도가 향상되며 특히,‘교수설계·강 사’에 대한 만족도가 전체 교육만족도 향상에 중요 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교수설 계·강사’의 관련 변인인 식물이해 및 관리, 정원조 성 교육내용의 실제교육 반영여부는 요인적재치가 0.9이상으로 요인과의 관련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 다. 따라서 식물이해 및 관리, 정원조성 등의 교육 내용이 실제교육에 반영될수록 교수설계·강사에 대 한 만족도가 높아져 전반적인 교육만족도가 향상됨 을 알 수 있다(Table 7).

    3.5.기타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사항

    교육과정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전체 건 의사항 중 기타 개별적인 의견(28%)을 제외하고 심 화·연계교육(23%), 봉사시간축소(20%), 실습시간확 대(10%), 강사 전문성 확보 및 교육일정제공(각각 8%), 일자리진로(5%) 순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연계교육은 시민정원사 과정 이수 후 전문 가 과정으로의 연계 또는 보수교육과 같은 지속적인 교육, 교육내용의 실제 현장 적용 프로그램 등이 필 요하다는 의견이 제안되었다. 봉사시간축소와 관련 해서 인증서 교부 후 96시간의 봉사시간에 대한 축 소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실 습시간확대는 교육과정에서 실습위주의 교육 또는 전문적인 실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강사 의 전문성 확보와 관련해서는 외부강사 초빙, 각 과 정의 강사 교환수업 등의 의견이 제안되었다. 다음, 교육일정의 경우 일정을 미리 제공하여 전체적인 교 육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과정 수료 후 교육이수자를 활용할 수 있는 인력운용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 었다.

    Ⅳ결 론

    전체 교육만족도는 4.35으로 중위수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강사와 관련된 항목의 만족도는 높은 반면, 교통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았 다. 교통의 경우 교육장소가 주로 교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연결성을 고려한 교육장소 선정, 실습장소 이동을 위한 차량지원 등을 고려할 수 있다.

    교육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교수설계·강사 요인과 교육여건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교수설계· 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교육여건에 대한 만족도 보다 더 높았다. 교육여건의 경우 교육기관에 따른 만족 도 차이가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신구대학교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반면에 수원여자대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이는 각 교육기 관의 교육장소에 따른 지원체계가 상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수원여자대학교를 제외한 각 교육 기관은 고정된 교육장소에서 안정적으로 교육이 이 루어지는 반면, 수원여자대학교는 여러장소에서 분 산되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실습기자재 의 경우 현재는 교육장소에서 개별적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교육장소에 따라 차이가 발생될 수 있다. 따 라서, 교육여건 향상을 위해서는 고정된 교육장소 선정을 통한 안정적 수업 진행과 실습기자재에 대한 형평성 있는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전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요인으로 교수설계·강사, 교육여건이 도출되었고, 특히 교수 설계·강사가 전체 교육만족도에 상대적으로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교수설 계·강사와 교육여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전체 교육만족도가 높아지며, 교수설계·강사에 대한 만 족도 향상이 전체 교육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정 운영 시 식물 이해 및 관리, 정원조성에 대한 교육내용이 실제교 육에 반영되도록하며, 각 교육과정에서 전문성이 있 는 전문강사를 일부 활용하여 교육과정별 강사의 전 문성 확보 및 강의태도 등 강사 운영이 중요하게 고 려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심화·연계교육(23%), 봉사시간축소(20%), 실습시간 확대(10%) 순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연계교육 및 실습시간확대는 식물 및 정원에 관한 실무능력 배양에 필요한 학습시간 부족에 따른 의견으로 판단된다. 조경가든대학과 시민정원사 교 육시간은 총 176시간으로 이와 유사한 산림청 수목 원전문가 교육과정의 1,320시간에 비하면 매우 부족 한 교육시간으로 향후 보수교육 또는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봉사시간축소의 경우 가드너를 대상으 로 한 봉사장소 및 관련 정보 부족 등 봉사기회 제 한과 시민정원사 양성 취지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봉사시간 충족을 위해 봉사활동 장소발굴, 관련 정보제공, 시민정원 사 지원센터(가칭) 설치 등 봉사기회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의 고려와 시민정원사 양성 취지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Figure

    Table

    Mean, SD value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Institutions related to educational satisfaction

    **p<.01

    The output of factor analysis for eudcational satisfaction

    Mean, SD value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factors

    Correlation between overall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factors

    **p<.01

    Institutions related to educational satisfaction factors

    **p<.01

    The effects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factors on overall educational satisfaction

    *p<.05
    **p<.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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