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598-5504(Print)
ISSN : 2383-8272(Online)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Vol.49 No.1 pp.41-49
DOI : https://doi.org/10.14397/jals.2015.49.1.41

Analysis of Growth Characteristics of Revegetation Plant in Concrete Rataining Wall

Ho-Seop Ma1, Won-Seok Kang2, Eun-Min Kang2*
1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Department of Forest Environmental Resources, Jinju, 660-701, Rep. of Korea (Inst. of Agri. Life Sci.).
2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Center for Ecological Restoration in Damaged Land, Jinju, 660-701, Rep. of Korea.
Corresponding author : Eun-Min Kang, Tel: +82-55-772-1851, Fax: +82-55-772-1859 happycand@hanmail.net
August 7, 2014 November 5, 2014 December 22, 2014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ze the early growth characteristics of Lolium perenne, revegetation plant by the soil media and soil treatment in concrete retaining wall. The results obtained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forest humus and General merchantable soil showed a slightly acidic with pH 5.18 and 5.02. The acidic pH of forest topsoil and mixed soil Showed a strong acid with lower than 4.5. The nutrients for plant growth such as organic matter and cation was highest in general merchantable soil, was the lowest in forest topsoil. The rate of average germination by soil media was showed in order of merchantable soil > forest humus soil > mixed soil > top soil of forest. In the germination rate by microorganisms treatment of soil media, The microorganism 50% and microorganism 100% was higher than control plot. The mean growth and monthly growth by soil media was showed in order of merchantable general soil, mixed soil, humus soil, top soil of forest. In the total growth of plant by microorganisms treatment of soil media, The microorganism 50% and microorganism 100% showed higher than control plot. The soil media and soil treatment showed to the significance at 1% level, and the interactive effects of these have a significance at 5% level. I think it is very necessary in the selection and use of appropriate soil media and microorganism for the early growth in concrete retaining wall.


콘크리트 옹벽용 녹화식물의 생육특성 분석

마 호섭1, 강 원석2, 강 은민2*
1경상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농업생명과학연구원)
2경상대학교 훼손지 산림생태복원 연구사업단

초록

본 연구는 콘크리트 옹벽에서 배양토와 토양처리에 따른 녹화용 식물의 초기 생육특성을 분석하였으 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배양토의 이화학적 성질 분석에서 산림부식토와 일반상토의 pH는 5.18 및 5.02로서 약산성을 보였고, 산림표층토와 혼합토는 4.5이하로서 강한 산성을 나타내었다. 유기 물 및 양이온 등 식물생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 가장 높은 배양토는 일반상토이며, 산림표층토가 가 장 낮게 나타났다. 배양토별 발아율은 일반상토 > 산림부식토 > 혼합토 > 산림표층토의 순으로 나타났 고, 토양처리의 경우 미생물 50% 처리구 및 미생물 100% 처리구가 무처리구 보다 발아량이 높게 나타 났다. 배양토에 따른 페네리얼의 월별생장량과 평균생장량에서도 일반상토 > 산림표층토 > 혼합토 > 산 림부식토 순으로 생장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토양처리에 따른 페네리얼의 총생장량은 미생물 50% 처리 구 및 미생물 100% 처리구가 무처리구 보다 높게 나타났다. 생장량에 있어서 배양토, 토양처리 2개요 인 내 주 효과 및 요인 간 상호작용 분석 결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콘크리트 옹벽의 녹화용 식 물의 조기생육을 위하여 적절한 배양토의 선발과 미생물제재의 처리는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109176-3 Korea Forest Service
    S211213L020110

    I.서론

    집중호우로 인하여 낙석 및 산사태와 같이 대규모 사면붕괴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사면붕괴를 방지 하거나 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옹벽 등 의 구조물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사면 안전용 구조 물인 옹벽은 다양한 재료들에 의해 만들어지나 그 중 콘크리트를 이용한 옹벽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하지만 콘크리트 옹벽은 고속도로나 국도, 단지, 하 천 및 비탈면 등에 설치되어 사면의 안정성은 높일 수 있었으나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단점 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 한 재료를 통하여 구조적 안정성 확보 및 경관적으 로 우수한 공법을 개발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 하다. 국내 옹벽개발은 사면안정이 시공되는 모든 영역에 걸쳐 있어 그 시장은 엄청나게 크며 모든 회 사에서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하여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 Fisheries, 2012). 그 중 블록형, 매트 및 판넬식, 보강토 옹벽 등 을 활용한 옹벽들이 있으며 특히 Eco-Stone을 활용 한 사면녹화 공법의 유용성을 구명하는 연구가 보고 된 바 있다(Ahn et al., 2004).

    옹벽의 경관 및 미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덩굴식 물류나 화단식 관목, 내건성(耐乾性)과 내한성(耐寒 性)이 강한 지피식물로 식재하여 사용하였지만 요즘 은 특수공간에서도 식물의 생육을 통한 녹화가 요구 되고 있다.

    콘크리트 옹벽의 녹화는 주변지역과 환경에 조화 될 수 있고, 특수공간에서도 자랄 수 있는 녹화기반 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비탈면에 있어서 옹벽 등 사면구조물의 식물생육 상태는 채광이나 수분, 토양 등이 부족한 상태이다. 성공적인 녹화를 위해서는 녹화의 목적과 형태, 식재기반 및 생육환경을 조성 하고 적합한 식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도로나 폐탄광지 같은 훼손지 비탈면의 녹화 식물이나 도입방법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옹벽 녹화용 국산 초류 및 외래 초류의 발아 특성의 규명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본 연구 에 이용한 초종은 조기녹화에 효과적이며 거친 잎과 주형의 생장 특성을 가진 잔디인 페레니얼 라이그라 스(Lolium perenne L.)이다. 비교적 척박한 환경에서 견디는 능력이 높고, 뿌리가 깊게 분포하여 내건성과 내서성이 다른 한지형 잔디에 비해 높은 편이다. 비 교적 낮은 관리의 조건에서 재배가 가능한 초종이며 국내의 생육환경에서도 고온기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양호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외래초종으로서 주변으로 침투·확산하여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다는 위해성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옹벽의 조기발아 및 빠 른 생장으로 인하여 조기녹화에 유리한 측면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콘크리트 옹벽에 식생기반을 만 든 후, 배양토와 미생물로 처리된 식생플랜트를 옹 벽에 설치하고, 배양토 및 미생물 처리에 따른 조기 발아 및 생존개체수와 생장량 등 생육특성을 파악하 여 옹벽녹화 기술에 대한 가능성과 그 효과를 분석 하였다.

    II.재료 및 방법

    2.1.시험구 배치

    본 실험지역은 진주시 정촌면 관봉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조량, 강수량 등 기후에 의한 식물생장에 대한 실험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같은 사면 및 방 위에 배치하였다. 콘크리트 옹벽의 설치 시에 직경 100mm 규격의 PVC관을 이용하여 녹화공간을 설치 하여 경사각 30°, 깊이 20cm의 식생홀을 조성하였 다. 식생홀의 간격은 수직방향으로 50cm, 수평방향 으로 110cm 간격으로 식생생장을 고려하여 상, 중, 하의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된 식생홀 36개소(3반복 × 3처리 × 4토양처리 = 36)이며, 이 식생홀에 배 양토 내 종자가 부착된 길이가 9.5cm의 식생필터를 삽입하였다. 전체 생태옹벽의 시공길이는 1 반복당 4.7m로서 3 반복이므로(4.7 × 3) 14.1m가 되며, 높이는 2.3m이다.

    2.2.공시 식물의 선정 및 파종량 산정

    공시식물의 선정은 토양에 대한 적응도가 높아 중 점토와 배수가 불량한 곳에서도 양호한 상태를 유지 할 수 있고, 콘크리트 옹벽의 조기녹화용으로 시험 하기 위하여 페레니얼라이그라스(Lolium perenne L.)를 선정하였다. 외래초종의 한지형 식물로서 중 간다년생이며 천근성 섬유근을 가지고 있고 잎 등은 치밀하고 농녹색으로 광택이 난다. 생육에 필요한 강수량은 750~1,250mm 정도로 너무 가물거나 고 온과 너무 춥지 않아야 하는 생육 특성을 가진 잔디 로써 우리나라에서 비탈면의 조기녹화용으로 많이 이용해 오고 있다. 뿌리가 깊게 분포하여 내건성과 내서성이 다른 한지형 잔디에 비해 높은 편이다. 파 종량은 식생필터 내의 식재면적(10cm x 10cm)을 고 려하여 10립을 파종하였다.

    2.3.배양토의 조제 및 토양처리

    생태옹벽 녹화공법의 실험에 사용된 배양토는 4종 류이며, 산림부식토(Humus soil of forest), 산림표 층토(Topsoil of forest), 일반상토(Merchantable general soils) 및 혼합토(Mixed soil)이다. 각각의 배양토에는 미생물 처리에 따라 무처리구, 미생물 50%, 미생물 100%으로 처리하였다. 토양 미생물제 제는 락토히록스를 사용하였으며 첨가 중량은 각 배 양토 중량의 1%를 첨가하였다.

    산림부식토는 조사지역 주변 산림내에서 부식이 있는 곳에서(0∼5 cm) 채취하였고 산림표층토는 조 사지 주변 산림내에서 산림부식토를 제거 후(5∼10 cm) 채취하였다(Kim & Woo, 1999). 채취한 토양은 운반하여 채취기를 이용하여 돌부스러기 및 그 외 이물질을 제거하였고, 또한 토양내 잠재종자의 발아 를 방지하기 위하여 약 150℃에서 4시간동안 훈증 처리를 하였다. 혼합토는 산림부식토, 산림표층토, 일반상토를 1:1:1의 일정한 부피비율로 섞어 조제하 였으며 일반상토는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원예용 상토를 사용하였다.

    한편 강우에 의한 식생필터 내의 배양토가 유실되 거나 직사일광, 바람 등에 의한 토양내의 수분증발, 건조 등 발아 및 식물생장에 방해요소를 개선하고자 가로 35∼40 cm, 세로 55∼60 cm의 황마를 멀칭제 로 사용하여 식생필터의 생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하 였다.

    Ahn et al.(2004)은 사면 녹화용 블록인 에코스 톤의 현장 시공에서 토양의 종류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토, 부식토, 일반상토와 혼합토로 구분하 여 배양토의 식재식물의 생장을 파악하였으며, 일반 적인 비탈면의 경우 인위적인 관수 없이 멀칭한 경 우 자연적인 강우만으로도 식재식물의 생육에 필요 한 토양수분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각 배양토의 화학적·물리적 특성을 분석방법은 농촌진흥청의 토양분석법에 의거 토양과 증류수를 1 : 5(w/v)로 혼합하여 EC meter(CM-50D)와 pH meter(pH 300)로 측정하였다. 유기물과 총질소도 마찬가지로 유기물은 Tyurin법, 총 질소는 Kjeldahl 법으로 농촌진흥청의 토양분석법에 준하여 분석하였 고 양이온치환능력(CEC)은 유도결합프라스마분광광 도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유효인산은 Lancaster 법에 의거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토성은 미 농무 성 분류법에 따라 분석하였다(Yoo, 2012).

    2.4.조사 및 분석

    본 연구에 이용한 페네리얼 라이그라스의 생육특 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0년 4월 28일에 종자파종을 한 후 하루 뒤 식생필터를 콘크리트 옹벽에 삽입하 였다. 식생필터에 사용된 4 가지 배양토 및 3 가지 토양처리를 실시하여 종자의 발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초기발아를 살펴보았다. 초기발아는 식생필터를 삽입 후 일주일이 지난 후 약 1달 동안 총 4회에 걸쳐 발아되는 개체를 조사하였다.

    식생의 생육특성은 2010년 6월부터 2011년 2월까 지 월별로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배 양토, 토양처리, 파종식물에 따른 생장량 변화를 분 석하기 위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통계 Package 로는 SPSS 21.0을 사용하였다.

    III.결과 및 고찰

    3.1.배양토의 이화학적 성질

    식물을 녹화하는데 있어서 토양은 중요한 요소로 써 녹화대상지의 특성에 맞는 올바른 토양을 선택하 여 식물이 양호하게 생육할 수 있는 조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녹화용 식물종자의 발아상태를 측정하 기 위하여 조제하여 사용한 각 배양토의 이화학적 성질은 Table 1과 같다.

    Table 1에서 배양토의 pH를 보면 산림부식토 5.1 8, 일반상토 5.02로서 약산성을 띠고 있으며, 산림 표층토와 혼합토는 각각 4.12 및 4.41로서 강산성을 띠고 있었다. 이는 우리나라 산림토양의 평균 4.5- 5.5(Lee, 1998)보다 낮아 강한 산성을 보이고 있다. 배양토의 약한 산성화는 별로 영향은 없으나 4.0이 하의 강산성으로 바뀌면 수소이온이 직접 뿌리의 작 용을 저해하게 된다.

    전기전도도(Electro conductivity)는 pH처럼 토양 진단의 가장 기본적인 항목으로서 토양 속 염류농도 의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토양 내에 질산성 질소가 많아지면 pH가 낮아져서 염기분이 잘 용출하게 된 다. 전기전도도 값이 지나치게 낮으면 토양 내 비료 분이 적어 생육불량이 되고, 또 지나치게 높으면 농 도장애로 생육의 저해가 일어난다. 일반상토가 61.8 0으로서 상대적으로 다른 배양토보다 함량이 비교적 높아 식물생장에 도움이 되는 비료성분의 함량이 많 이 함유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상토는 유기물 함량 61.80%, 전질소 1. 1393 g/㎏, 유효인산 338.50 mg/kg, 염기총량 81.9 3 mg/kg 및 양이온치환용량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나 식물생장을 위하여 양호한 성분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산림부식토의 유기물함량 7.89%, 혼합토 3.96%, 산림표층토 2.87%를 보였다. 특히, 유효인 산 함유량은 일반상토(338.50 mg/kg)와 혼합토(125. 04 mg/kg)의 경우 유효인산의 평균 100 mg/kg을 보 이고 있으나, 산림표층토(2.53 mg/kg)와 산림부식토 (2.15 mg/kg)는 적정기준치에 크게 미치지 못하여 식물생장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배양토를 미 농무성의 모래, 미사 및 점토의 함량 기준에 따라 분류한 토성은 Table 2와 같다. Table 2에서 보면 산림부식토, 일반상토 및 혼합토는 양토 로 나타났고, 산림표층토만 사양토로 나타났다. 토 성은 식물생산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 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모래가 많은 토양은 생산성이 낮은 반면 점토나 미사가 많은 토양은 수 분이나 미네랄 등 양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생산 성이 높다. 일반상토의 경우 점토와 미사의 비율이 60.28%로 가장 높게 나와 일반상토가 식생생산성이 높다고 판단되며, 산림표층토의 경우 모래의 비율이 53.88%로 식물의 생장이 다른 토양보다 다소 낮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된다.

    3.2.종자의 초기 발아 개체분석

    콘크리트 옹벽의 식생필터에 사용된 배양토와 토 양처리에 따른 식생의 초기발아 개체수를 조사한 결 과는 Table 3과 같다.

    Table 3에서 파종한 후 4주간에 걸쳐 배양토별 초기 발아 개체수는 일반상토 > 산림부식토 > 혼합 토 > 산림표층토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일반상토, 산림부식토, 혼합토의 경우 조사가 진행될수록 발아 개체수가 점점 증가하였으나 산림표층토의 경우 초 기부터 발아가 좋지 않았으며, 조사가 진행될수록 다른 배양토에 비해 발아 개체수는 낮게 나타났다.

    토양처리에 따른 발아는 일반상토의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가장 많은 발아 개체수를 보였고, 산림 표층토는 미생물 100% 처리구가 가장 적은 발아 개 체수를 보였다. 특히, 일반상토는 배양토의 이화학 적 성질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유기물 함량, 전질소 및 유효인산 등 다른 배양토에 비하여 양호하여 발 아량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Fig. 1 에서 보면 배양토별 발아율은 일반상토 > 산림부식토 > 혼합토 > 산림표층토의 순으로 나타 났다. 일반상토의 경우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90% 발아율 보였으며, 미생물 100%구에서 86%, 무처리구에서도 발아율76%로 높은 발아율을 보였 다. 산림부식토의 경우 미생물 100% 처리구에서 62%의 발아율을 보였으며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57%, 무처리구에서 43%를 보였다. 혼합토의 경우 미생물50% 처리구에서 가장 높은 52%의 발아율을 보였으며, 미생물 100% 처리구에서 43%, 무처리구 에서 29%의 낮은 발아율을 보였다. 산림표층토의 발아율은 배양토 중에서 가장 낮을 발아율을 보였 으며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38%, 무처리구에서 24%, 미생물 100% 처리구에서 10%로서 가장 낮을 발아율을 보였다.

    일반상토의 경우 멀칭처리를 하지 않으면 강우에 의한 우적침식으로 토양 및 종자의 유실로 인해 발 아량이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Ma et al., 2010)를 참고하여 금번 연구에서는 우적침식 방지를 위하여 멀칭처리 함으로써 일반상토에서 발아율이 높게 나 타난 것으로 보여 진다.

    3.3.배양토별 토양처리에 따른 생장량변화

    배양토별 토양처리에 따른 월별생장량 변화는 Fig. 2 와 같다.

    배양토별 페네리얼의 총생장량은 일반상토가 40.0 cm, 혼합토가 35.0 cm, 산림부식토가 32.0 cm, 산 림표층토가 30.0 cm로 일반상토 > 혼합토 > 산림부 식토 > 산림표층토 순으로 생장량이 조사되었다.

    배양토중 일반상토의 경우 토양처리에 따른 페네 리얼의 총생장량은 미생물 50% 처리구와 미생물 10 0% 처리구에서 40.0 cm로 나타났으며 무처리구가 30.0cm로서 미생물 50% 처리구> 미생물 100% 처 리구> 무처리구 순으로 총생장량이 조사되었다. 미 생물처리구가 무처리구보다 10.0 cm의 생장량 차이 를 보였다. 한편 산림표층토의 경우 미생물 50% 처 리구에서 25.0 cm, 미생물 100% 처리구에서 20.0 cm로 무처리구에서 15.0 cm로서 미생물 50% 처리 구> 미생물 100% 처리구> 무처리구 순으로 생장량 이 조사되었다.

    페네리얼의 월별생장량의 변화는 11월까지 생장 후 서서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모든 배양토 에서 7월, 8월 및 9월 사이에 가장 많은 생장을 보 였다.

    페네리얼의 월별 생장량의 변화 결과, 배양토는 일반상토, 토양처리는 미생물 50%처리구가 생장량 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Fig. 3 에서 산림부식토의 토양처리에 따른 평균생 장량을 보면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17.5 cm로 가 장 높은 생장량을 보였으며, 미생물100% 처리구에 서 9.0 cm, 무처리구에서 8.5 cm로 나타났다. 산림 표층토에서 토양처리에 따른 생장량은 산림부식토와 마찬가지로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10.5 cm, 미생 물 100% 처리구에서 7.0 cm, 무처리구에서 6.2 cm 로 생장량이 나타났다. 반면 일반상토에서는 미생물 100% 처리구에서 가장 높은 31.0 cm의 생장량을 보였으며,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24.5 cm, 무처리 구에서 14.6 cm의 순으로 나타났다. 혼합토의 경우 앞서 산림부식토, 산림표층토와 마찬가지로 미생물 50% 처리구에서 24.5 cm로 가장 높은 생장량을 보 였으며, 미생물 100% 처리구에서 16.6 cm, 무처리 구에서 11.6 cm의 생장량을 보였다.

    인공토양으로 시공한 인공지반 녹화연구에서 토 양 미생물은 일반적으로 자연토양에 비해 생육조건 이 좋지 못하므로 식물의 생육에 도움을 준다고 하 였다(Na & Kim, 2002). 본 연구에서도 배양토별 토양처리에 따른 페네리얼의 평균 생장량을 비교한 결과 모든 배양토에서 미생물처리구가 무처리구보 다 높은 생장량을 보여 미생물을 처리하는 것이 식 생생장에 좋은 것으로 판단되며, 일반상토를 제외 한 모든 배양토에서 미생물 50% 처리구가 미생물 100% 처리구보다 높은 생장량을 보였다.

    따라서, 미생물처리에 있어서 일반상토는 처리량 에 따라 생장도 더 좋아졌으나 다른 배양토는 50% 처리구에서 더 양호한 결과를 가져와 배양토의 특 성에 맞게 적절하게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여 진다.

    3.4.배양토와 토양처리에 따른 생장량 간의 상호작용 효과

    생장량에 있어서 배양토, 토양처리 2개요인 내 주 효과 및 요인 간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2개 요인과 이들 요인간의 상호작용을 검출하기 위 해서 이원배치법을 이용하였다. Table 4에서 보면, 배양토는 F-value=14.366, P-value=0.000로 유의 하게 나타났으며, 토양처리는 각각 F value=000, P value=0.000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배양토의 종류와 미생물처리에 따라 페네리얼의 생장량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양토와 토양처리의 상호작용에 대한 유의성 결과 F value=2.506, P value=0.029로 나타나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한 것 으로 나타났다. 배양토의 종류 및 미생물처리에 따른 요인들의 상호작용 효과도 높지는 않지만 생장에 영 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암반비 탈면의 조기녹화를 위한 배양토와 토양처리의 상호작 용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Park, 2006).

    따라서, 콘크리트 옹벽의 녹화용 식물의 조기생육 을 위하여 적절한 배양토의 선발과 미생물제재의 처 리는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IV.감사의글

    본 연구는 농림수산식품부(109176-3), 산림청 산 림과학기술개발사업(S211213L020110)의 지원에 의 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Figure

    Germination rate(%) of soil media

    The changes of monthly growth by treatment of soil media

    The changes of monthly mean growth by treatment of soil media

    Table

    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the soil media used in the experiment

    A: Humus soil of forest, B: Top soil of forest, C: Merchantable general soils, D: Mixed soil

    Soil texture of the soil media used in the experiment

    A: Humus soil of forest, B: Topsoil of forest, C: Merchantable general soils, D: Mixed soil

    The number of germination individual of Lolium perenne by soil media

    The interaction among the two factors associated with the growth

    Reference

    1. Ahn TS , Jo HK , Ahn TW , Kim JH , Chung KJ , Kim MK (2004) A Study on slope greening technique using eco-Stone -focused on growth conditions of plant species among treatment blocks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ol.7 (2) ; pp.87-95
    2. Kim KH , Woo BM (1999) The optimal collecting time and methods of utilization of forest topsoil as revegetation materials of slopes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ol.2 (2) ; pp.53-64
    3. Lee CY (1998) Soil science of Forest Resources & Environment , Bosoung Publishing, pp.64-72
    4. Ma HS , Kang WS , Park JW (2010) Analysis of early revegetation effect in rock slopes using vegetation-plant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ol.13 (5) ; pp. 81-89
    5.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2) Development of green retaining wall covered with vegetation for Co2 mitigation against climate change, pp.69-134
    6. Na YK , Kim DY (2002) Soil microbial activities in the artificial soils at rooftop plantation areas , Journal of Korean Forestry Society conference, pp.59-62
    7. Park JW (2006) A Study on the measures of early revegetation on rock slopes by using vegetationplant. Doctor of Philosophy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pp.-104
    8. Yoo CY (2012) Analysis on the vegetation structure and soil condi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pp.-48
    오늘하루 팝업창 안보기 닫기